수리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수리야
Shri Surya Bhagvan bazaar art, c.1940's.jpg
태양의 신 수리야
원래 이름수르야
다른 이름비바스반
아디트야[1]
푸샨
사비타
아르카
미트라[1]
바누
디나카르
바스카르
라비[2]
비슈누
그라하파티[3]
데바나가리सूर्य
산스크리트어Surya
소속 그룹데바 남신
아디트야
로카팔라
행성태양
만트라가야트리 만트라
무기수리야스트라, 차크람
방향남서쪽
요일일요일
배우자우샤스
자녀카르나
탈것태양 전차
그리스 동등신헬리오스
로마 동등신솔 인디게스, 솔 인빅투스
슬라브 동등신호르스
노르드 동등신
조로아스터교 동등신흐바레크샤에타

수리야(산스크리트어: सूर्य Sūrya, 영어: Surya)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지고한 빛(Supreme Light)"인데,[2] 이러한 뜻에 합당하게 수리야는 힌두교태양신들 중에서 최고위의 태양신(Solar deity)이다.

수리야는 힌두교의 태양신들인 아디트야(Adityas) 중의 하나이다. 수리야가 누구의 아들인가에 대해서는 세 가지 설이 있다. 첫째, 힌두교의 일곱 리쉬들(Saptarshi) 중의 한 명인 카샤파(Kasyapa)와 그의 여러 아내 중의 한 명인 아디티(Aditi)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라는 설이 있다.[4] 둘째, 천신들의 왕인 인드라(Indra)의 아들이라는 설이 있다. 마지막으로, 천공신디아우스의 아들이라는 설이 있다.

"수리야"라는 낱말은 또한 태양을 가리키는 일반 명사로도 사용된다. 수리야는 으로 이루어진 머리와 팔을 지니고 있다. 또한 그는 일곱 마리의 말 또는 일곱 머리를 가진 한 마리 말이 이끄는 자신의 전차를 타고 하늘을 가로질러 간다.[5] 이 때 이 일곱 마리의 말 또는 일곱 머리를 가진 한 마리 말은 무지개일곱 색 또는 일곱 차크라(Chakras)를 나타낸다. 수리야는 일요일(日曜日)을 주재하는 신이다. 수르야스트라라고 하는 아스트라를 지니고 있다.

힌두교의 종교적 문헌에서 수리야는 특히 인간이 매일 볼 수 있는, 지고자의 가시적인 모습인 것으로 언급되고 있다. 나아가, 비슈누파시바파에서는 종종 수리야를 각각 자신들의 최고신시바비슈누의 한 측면인 것으로 본다. 예를 들어, 비슈누교도들은 태양을 "수리야 나라야나"(Surya Narayana)라고 부른다. 시바파의 교의에서 수리야는 아스타무르티(Astamurti)라 불리는 시바의 여덟 모습 중의 하나이다.

불교[편집]

일본 일천 그림

불교에서는 천부십이천에 속하는 신이며 일천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각주[편집]

  1. Wilhelm, 50쪽
  2. Wilhelm, 49쪽
  3. Wilhelm, 51쪽
  4. Ganguli, Kisari Mohan. Translation of Mahabharata of Vyasa Archived 2010년 8월 16일 - 웨이백 머신, 《Stories and Characters from Mahabharata》.
  5. Jansen, 65쪽

참고 문헌[편집]

  • Wilhelm, Ernst. 《Graha Sutras》. Kala Occult Publishers. ISBN 0-9709636-4-5. 
  • Jansen, Eva Rudy. 《The Book of Hindu Imagery: Gods, Manifestations and Their Mea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