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크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요가 아사나 자세와 차크라

차크라(Chakra)는 산스크리트 용어로 또는 바퀴를 의미한다. 많은 철학 시스템과 종교적인 계율과 개인적인 규율을 지지하는 차크라 모델, 철학과 학문에 관한 폭넓은 문헌이 있다. 차크라에 관한 이론들은 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하나로 연결하는 시스템 때로는 나마루파라 불리는 것에 맞춘다. 에너지의 중심으로서 차크라의 철학적인 이론과 모델은 고대 인도에서 처음 성문화되었다.

차크라의 정의[편집]

차크라는 인도의 전통에 걸쳐 생리학 및 심령 센터에 관한 밀교 중세 시대의 이론의 일부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삶이 하나의 "육체"(sthula sarira)와 "미묘한 몸"(suksma sarira)이라고 불리는 다른 "심리적, 감정적, 정신적, 비 물리적"이라는 두 가지 평행 한 차원에 동시에 존재한다고 가정했다. 이 미묘한 몸은 에너지이고 육체는 질량이다. 정신 또는 마음 평면은 신체 평면에 상응하고 신체 평면과 상호 작용하며, 이론은 신체와 마음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가정한다.

미묘한 몸체는 차크라 (chakra)라고 불리는 심령 에너지의 노드들로 연결된 nadi (에너지 채널)로 구성된다. 이 이론은 미묘한 신체 전체에 걸쳐 8 만 8 천 개의 카크라를 제안하면서 광범위한 정교화로 발전했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차크라는 다양한 전통에 따라 다양했지만 일반적으로 4 ~ 7의 범위를 보였다.

중요한 차크라는 불교도 및 힌두교 본문에 명시된 바와 같이 척추를 따라 기둥에서 머리 꼭대기까지 수직 채널로 연결된다.

탄트라의 전통은 그들을 마스터하고, 다양한 호흡 운동이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각성 시키며 활력을 불어 넣는다. 이 차크라는 특정 인간의 생리 능력, 씨앗 음절 (bija), 소리, 미묘한 요소 (tanmatra), 경우에 따라 신, 색상 및 기타 모티프와 상징적으로 매핑되었다.

불교와 힌두교의 차크라 이론은 침술에서 자오선의 역사적인 중국 체계와 다르다. 후자와는 달리 차크라는 미묘한 신체와 관련이 있으며 위치는 있지만 명확한 신경 노드 또는 정확한 물리적 연결이 없다.

탄트라 (tantric)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관련성이 풍부하며, 심령 및 정서적 에너지를위한 수단으로 그 시스템을 구상한다. 그것은 요가 의식의 유형과 빛나는 내부 에너지 (프라나 흐름)와 마음 - 신체 연결의 명상적 발견에 유용하다.

명상은 광범위한 상징, 진언, 도표, 모형 (신 및 만다라)에 의해 원조된다. 개업의는 인식 가능한 모델에서 점점 더 추상적 인 모델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신 모델과 외부 만다라가 포기되고 내부의 자체 및 내부 만다라가 각성된다.

이 아이디어는 불교와 힌두교의 전통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동양과 서양의 다른 문화권에서 유사하고 중첩 된 개념이 등장했으며, 이들은 미묘한 몸, 정신의 몸, 밀교의 해부학, 항시적인 신체 및 에테르 신체와 같은 다른 이름으로 다양하게 불려진다.

각 차크라의 설명[편집]

물라다라[편집]

Chakra01.png

미묘한 신체의 엉덩이 부위의 척추 바닥에 위치한 멀다하라 ( 산스크리트어 : मूलाधार , IAST : Mūlādhāra , 영어 : "root support") 또는 루트 차크라 . 이 차크라는 세 명의 주요한 나디가 분리되어 상향 운동을 시작하는 곳입니다. 잠자는 쿤달리니 는 검은 스바 얌부 린가 (Svayambhu linga) 주변에서 3 시간 반 동안 감기가 걸린다고 믿어진다. 그것은 4 개의 꽃잎이 달린 연꽃으로 상징된다. 물라 다라는 붉은 색으로 표현됩니다.

요기는이 역에 집중하여 영적 여정을 시작합니다. 씨 음절은 Lam (발음 된 lum )이다. 그들의 잠복 모양에있는 모든 소리, 말 및 진언은 Ganesha가 거주하는 muladhara 차크라에 머물며, Shakti는 Dakini 이다. 관련된 동물은 코끼리이다.

스와디스탄[편집]

Chakra02.png

스와디스탄 ( 산스크리트어 : स्वाधिष्ठान , IAST : Svādhiṣṭhāna , 영어 : "one 's own base") 또는 성기 차크라 는 미묘한 신체의 척추를 따라 성적 기관의 뿌리에 있다고 믿어진다. 그것은 6 개의 꽃잎이 달린 연꽃으로 상징됩니다. Svadhisthana는 6 개의 주 또는 오렌지 꽃잎과 더불어 초승달 인 백색 연꽃으로 대표된다. 종의 주문은 Vam이며, 감리 신은 Brahma이며, Shakti는 Rakini (또는 Chakini)이다. 난해한 불교에서는 Nirmana 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네 개의 고귀한 진리 의 첫 번째 상태에 해당하는 "창조"의 꽃잎 연꽃으로 간주된다.

마니 푸라[편집]

Chakra03.png

nabhi 차크라 또는 태양 신경 얼기 / 배꼽 차크라 라고도하는 Manipura ( 산스크리트어 : मणिपूर , IAST : Maṇipūra , 영어 : "보석의 도시")는 미묘한 신체의 척주를 따라 배꼽 영역에 위치하고 있다. Nath 요기 명상 체계를 위해, 이것은 Madhyama-Shakti 또는 자기 발견의 중간 단계로 기술된다. 열 연꽃으로 상징된다. 차크라는 아래쪽을 가리키는 삼각형으로 10 개의 꽃잎과 함께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씨앗 음절은 Ram이고, 감리 신은 Braddha Rudra이고, Lakini 는 Shakti이다.

아나 하타[편집]

Chakra04.png

Anahata ( 산스크리트어 : अनाहत , IAST : Anāhata , 영어 : "unstruck") 또는 심장 차크라 는 미묘한 척추를 따라 그 뒤에있는 심장 옆에있는 것으로 믿어지는 내적인 신성한 멜로디의 미묘한 중심이다. 그것은 심령 에너지 센터로 여겨지고 있다. 그것은 12 개의 꽃잎을 가진 연꽃에 의해 상징된다. 그것은 12 개의 녹색 꽃잎이 heartmind이라고 불리는 원형 꽃으로 표현된다. 그 안에는 두 개의 교차하는 삼각형의 얀 트라(yantra)가 있어 육면체를 형성하며 남성과 여성의 조합을 상징한다. 종의 진언은 참마이고, 감리 신은 Ishana Rudra Shiva이고, Shakti는 Kakini이다. 난해한 불교에서이 차크라는 달마(Dharma)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본질적 본성"의 꽃잎 연꽃으로 여겨지며 네 번째 고귀한 진리 의 두 번째 상태에 해당한다.

비슈닥[편집]

Chakra05.png

Vishuddha ( 산스크리트어 : विशुद्य : IAST : Viśuddha , 영어 : "특히 순수한") 또는 Vishuddhi 또는 목구멍 차크라 는 미묘한 신체의 목구멍에 있다. 그것은 16 개의 연꽃으로 상징된다. 비슈샤(Vishuddha)는 도식적으로 16 개의 밝은 색이나 옅은 파란색 또는 청록색의 꽃잎이있는 흰색 원 안에은 초승달 모양으로 표시된다. 종의 주문은 함 (Ham)이며, 거주하는 신은 Panchavaktra shiva이며, 5 개의 머리와 4 개의 팔이 있고, Shakti는 Shakini이다. 난해한 불교에서는 Sambhoga 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즐거움"의 꽃잎 연꽃으로 간주되며 네 번째 고귀한 진리 의 세 번째 상태에 해당한다.

아나[편집]

Chakra06.png

전문가 차크라 또는 세 번째 눈 차크라 라고도하는 Ajna ( 산스크리트어 : आज्ञा , IAST : Ājñā , 영어 : "명령")는 미묘한 (비 물리적인) 척주. 그것은 tantra 구루가 입회 의식(saktipata) 동안 시커와 닿는 곳이기 때문에 그렇게 불린다. 그 또는 그녀는 각성 된 쿤달리니가이 센터를 통과하도록 명령한다. 그것은 두 개의 꽃잎과 연꽃에 의해 상징이다. 이 시점에서 두 쪽 나디 아이다(요가) 와 핀 갈라(Pingala)는 이중 채널의 종말을 의미하는 중앙 수로(Sushumna)와 종결하고 병합된다고 한다. 이중성의 특징은 가볍거나 어둡거나 남성이나 여성. 그것은 보라색, 인디고 또는 딥 블루 색상에 해당하지만 전통적으로 흰색으로 설명된다.

사하라[편집]

Chakra07.png

Sahasrara ( 산스크리트어 : सास्रार , IAST : Sahasrāra , 영어 : "천 꽃잎") 또는 크라운 차크라 는 머리의 면류관에 위치한 미묘한 몸체의 최상위 차크라이다. 밀교 힌두교와 뉴 에이지 서양계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영적인 중심이자 순수한 ​​의식의 상태로 간주되며 그 안에는 사물이나 주제가 없다. 여성 Kundalini Shakti가 이 시점으로 올라 갔을 때, 남성 Shiva 와 결합하여 요가 또는 요기인이 자아 실현을 달성하고 해방 된 사마디(samadhi) 상태가 달성된다. 차크라는 1,000 개의 천연색 꽃잎이 있는 연꽃으로 상징된다. 난해한 불교에서는 Mahasukha 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위대한 행복"의 꽃잎 연꽃으로 여겨지고 네 번째 고귀한 진리 의 네 번째 상태에 해당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