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소르스 제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소르스 제도의 위치

아소르스 제도(포르투갈어: Açores, IPA[ɐ.'so.ɾɨʃ]) 또는 아조레스 제도(영어: Azores)는 포르투갈령의 해외 섬이다. 행정상 공식 명칭은 아소르스 자치 지방(포르투갈어: Região Autónoma dos Açores)으로, 중심 도시는 폰타델가다이다. 이름은 참매(포르투갈어: açor)에서 유래했다.

9개의 섬이 북서쪽에서 남동쪽에 걸쳐 600km 넘게 길게 늘어져 있어 1,100만 제곱킬로미터나 되는 배타적 경제 수역을 정의한다. 아소르스 제도를 구성하는 섬은 모두 화산섬으로 형성되었는데 산타마리아(Santa Maria) 섬의 형성에는 암초 성장의 역할도 있었다. 피쿠 섬의 피쿠 산은 높이가 해발 2,351m로 포르투갈 전체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해저에 있는 산의 기저로부터 재면 아소르스 제도를 구성하는 섬들은 사실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축에 속한다.

역사[편집]

1427년 항해왕자 엔히크 아래에서 항해한 해군 제독 한 명이 아조레스 제도를 발견하여 포르투갈 제국의 일부가 되었다. 발견자는 곤살루 벨류(Gonçalo Velho)였을 수 있지만 확실하지 않다. 발견 당시 무인도였던 아소르스 제도에는 1439년부터 사람들이 정착하기 시작했는데, 포르투갈 본토 남부의 알가르브알렌테주 지방에서 주로 이주했다. 뒤따르는 몇 세기 동안에는 다른 나라들, 특히 프랑스 북부와 플랑드르 지방에서도 이주민이 들어왔다.

1976년포르투갈의 자치 지방이 되었다.

지리[편집]

아소르스 제도에는 9개의 주요 섬이 있으며, 이를 다음과 같이 3개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9개의 섬의 총 면적은 2,355 km²이며 각기 759 km²(상미겔)에서 17 km²(코르부 섬)에 이르기까지 크기도 다르다. 상미겔 섬피쿠 섬, 테르세이라 섬말타 섬에 비해서 크다.

주민[편집]

2002년 말 기준 전체 인구는 238,767명으로서 1km² 당 106명의 인구밀도가 나타난다. 대략적인 위도와 경도는 북위 38도, 서경 28도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