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 연합 공화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랍 연합 공화국
الجمهورية العربية المتحدة‎

 

 

1958년 ~ 1961년
 

국기 아랍 연합 공화국의 국장
국기 국장
국가: 나의 무기여
아랍 연합 공화국의 위치
수도 카이로
공용어 아랍어
정부 형태
대통령
연합
가말 압델 나세르
성립
 • 설립
• 시리아의 탈퇴
• 해체

1958년 2월 22일
1961년 9월 28일
1971년
면적
 •
 
1,166,049 km²
인구

 • 1961년 조사
 • 인구 밀도

32,203,000명
27.6명/km²
통화 파운드

아랍 연합 공화국(아랍어: الجمهورية العربية المتحدة‎ Al-Jumhūrīyah al-ʿArabīyah al-Muttaḥidah[*], UAR, 영어: United Arab Republic ) 또는 통일 아랍 공화국1958년 2월 22일 이집트시리아가 통합하여 수립된 나라이다. 수도는 카이로. 가말 압델 나세르가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아랍권의 통일을 실행에 옮긴 최초의 성과이다. 1961년 시리아에서 바트 당이 군사 쿠데타를 일으켜, 시리아가 탈퇴했으나 그후로도 나세르 대통령은 시리아의 연합 복귀, 또는 다른 아랍 국가의 추가 가입 가능성을 있다고 보아 1971년까지 국호를 계속 아랍 연합 공화국으로 두었다.

교육[편집]

아랍 연합 공화국의 교육 법제는 학교제도의 근대화와 초등교육 의무제를 규정하고 6세에 시작하도록 하였다. 공립학교는 전부 무상교육이었다. 교육행정은 지방분권화되어 문부성(文部省)은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지방교육 행정당국에 위임하였다. 학교체제는 6년제의 초등학교, 3년제의 하급 및 상급 중등학교, 고등교육기관 등으로 되었다. 또 중등학교는 하급·상급 외에 보통과정과 직업과정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초등교원 양성학교는 하급보통중등학교 졸업 후 5년간의 과정을 이수하게 되어 있었다. 중등교육 단계를 졸업한 자에게는 대학입학 자격이 부여되었으며, 기술계 중등교육 수료자는 고등기술교육기관으로 진학할 수 있다. 아랍연방의 고등교육기관으로는 국립대학이 4개교, 공·사립을 합한 대학이 32개교, 그 밖에 15개교의 고등교원 양성기관이 있었다. 또 1천 년의 전통을 가진 알아즈하르 대학교가 있는데, 그 하부기관으로는 보통교육체제와 초등·중등학교 체제가 있었다.

아랍 연합 공화국 정부는 1961년에 고등교육성(高等敎育省)을 발족시키는 등 고등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문부성은 공립학교 및 보조금을 받는 사립학교의 커리큘럼을 규정하였으며, 여성교육은 몇 개 교과를 제외하고는 남성과 같은 교육과정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아랍인은 유치원을 포함한 400여 개 국립학교에 약 7만 5천 명의 학생을 수용하였고, 종교단체나 기타 기관에 의해 경영되는 90여 개 사립학교에 만 4천 명을 취학시켰다. 당시의 취학률은 소년이 95%, 소녀가 75%로, 위임통치시의 각각 65% 및 15%에 비하여 많은 발전을 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