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비디오 자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TV-icon-novela.png
쇼 비디오 자키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 채널 KBS 2TV
방송 기간 1987년 5월 14일 ~ 1991년 4월 21일
방송 시간 본문 참조
여는 곡 태피 - I Love My Radio

쇼 비디오 자키》는 1987년 5월 14일부터 1991년 4월 21일까지 KBS에서 방송되었던 코미디 프로그램이다.

거의 같은 시기에 토요일마다 방송되던 유머 일번지와 함께 KBS를 대표하는 코미디 프로그램으로 군림했다. 그러나 주로 스튜디오에서 촬영되던 유머 일번지와는 다른 공개 코미디 구성이었다. DJ 김광한이 프로그램 마지막에서 뮤직비디오를 소개해서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1991년 4월 21일 막을 내린 후 당시 <쇼 비디오 자키> 시간에는 토요일 오후 6시 40분에 방송된 유머 일번지1991년 5월 26일부터 이동 편성됐다.

방송 시간[편집]

코너[편집]

도시의 천사들[편집]

출연 : 임하룡(두목 쉰옥수수), 김정식(밥풀떼기), 양종철(물방개), 오재미(주물럭), 서원섭(젖은풀빵)],조문식(마른 장작)] 등이 뒷골목의 건달을 연기하였다. 임하룡은 할 일을 회피하면서 내뱉은 말인 "이 나이에 내가 하리" 등 무수한 유행어를 만들었다. "밥풀떼기"라는 별명이 유명한 김정식의 코믹연기와 올챙이 춤, 양종철의 무식개그 가 한층 재미를 부각시켰다.

시커먼스[편집]

출연 : 이봉원, 장두석

이봉원, 장두석이 흑인 흉내를 내는 코너이다. 유행어로는 "오늘도 시커먼스, 망했다 망했어~ (뒤 생략)" 라는 유행어가 있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이 열리기 직전 흑인 비하를 이유로 폐지되고 만다. 훗날 개그콘서트에서 이수근정명훈이 "키 컸으면"이라는 코너로 재현시켰다.

쓰리랑 부부[편집]

출연 : 김미화, 김한국, 신영희, 지영옥

아리랑 남매의 후속작으로 출연진도 동일하다. 김미화, 김한국, 국악인인 신영희 명창이 출현했다. 쓰리랑 부부가 티격거리면서도,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당시 김미화는 일자눈썹에 야구방망이를 들고 다니는 분장으로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다. "음메, 기살아", "음메, 기죽어"라는 대사와 김미화가 일자눈썹에 강아지 '행국이'를 손에 안고 신세한탄을 하는 내용으로 부부싸움을 재미있게 묘사하였다. 물론 이들의 싸움은 신영희 명창의 중재로 중단되어 화해한다. 후반에는 쓰리랑 부부가 세들어사는 집의 집주인 지씨(지영옥)가 난입했다. 행국이 역의 강아지는 강아지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을 덜 받도록 매 회 다른 강아지가 출연했다. 극에서 아저씨로 나온 김한국 씨는 세바퀴에 출연하여 신영희 명창이 코미디 출연으로 인간문화재 선정이 늦어질 정도로 국악계에서 왕따를 당했지만, 그럼에도 국악사회는 소통해야 한다는 신념에 따라 출연하였다고 말했다.

네로 25시[편집]

출연 : 최양락(네로 황제), 임미숙(날라리아 왕비), 엄용수(당돌리우스), 정명재(페트로니우스), 이상운(메기테리우스), 조금산, 이경래(발바리우스), 하상훈(얼떨리우스), 김용(헷갈리우스), 손경수(침묵리우스), 보조출연자 다수(시녀 2~4명, 호위무사 2~5명, 근위병 4~6명 등) 등 총합 20명 이상이 출연한 규모있는 코미디.

고대 로마 시대의 원로원을 배경으로 한 시사 풍자 코미디이다. 최양락네로 황제를, 임미숙이 날라리아 왕비를 맡았다. 원로원 위원으로 엄용수, 정명재, 김학래 등이 출연했다. 시사 문제를 비평하는 풍자 코미디였는데, 대표적인 예로 날라리아 왕비가 다미선교회(1992년 10월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한다는 이른바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이비 종교)에 빠져든다는 설정으로 풍자하는 내용이 있었다. 코너 후반에 주정뱅이 얼떨리우스가 술에 취해서 궁중에 난입하기도 했으며 나중에는 얼떨리우스의 아내 띨띠리아도 같이 난입했다. 하나의 코너에서 중간에 난입하여 분위기를 바꾸는 역할은 이후 개그콘서트봉숭아 학당에서 곤잘레스(송준근), 왕비호(윤형빈) 등이 반복하게 된다. 이 코너에서 최양락은 "오! 신이시여"라는 유행어를 유행시켰다. 이 코너에 출연한 개그맨 전부가 스타덤에 올랐으며 심지어는 대사가 없는 캐릭터, 그래서 동료 배우들과의 대사 연습에 참여하지만 침묵을 지키던 침묵리우스 역의 손경수마저 광고 제안을 2개나 받을 정도로 인기를 누렸다. 쇼 비디오 자키의 코너 가운데 가장 많은 인원이 동원되었으며 당시 노태우 대통령이 대선 후보로 출마하던 시절 자신을 개그의 소재로 사용해도 된다는 말 한 마디에 만들어진 코너이다.

인생 스케치[편집]

출연 : 정명재

정명재 혼자 나와서 음악에 맞춰 그림을 그리는 코너이다. 그림을 그리는 도중 틀리면 모델의 얼굴에다가도 똑같이 물감으로 칠하며 그림을 그리면 그린 대상에 따라 반응이 나오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로 재미있는 코너이다. 정명재가 그림을 매우 잘 그린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만들어진 코너이다. 이 코너를 진행한 정명재는 이 코너로 아이스크림 파시통통의 광고를 촬영했다.

고슴도치 가족[편집]

출연 : 이경애, 이상운, 윤혜영, 지영옥

이경애가 시어머니로, 이상운이 아들, 윤혜영이 며느리로, 지영옥이 딸(시누이)로 나온 코너. 코너에서 이경애씨는 며느리에게 섭섭함을 느끼면 저 세상에 간 남편의 사진을 꺼내서 우는 시어머니로, 지영옥은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혼낼 때 간섭하는 시누이로 연기하였다.

VJ 법정 최변호사 김변호사[편집]

출연 : 최양락, 김미화 등

최양락이 피고측 변호인으로, 김미화가 원고측 변호인으로 출연했으며 김진호가 재판장으로, 김종국이 서기로 출연하였다.

벌레들의 합창[편집]

출연 : 심형래(똥파리, 지네 머리), 박승대(나비), 김의환(개미), 서원섭(풍뎅이), 유재석을 포함한 5~6명의 보조출연자 (이상 지네 뒷다리)

동물의 왕국[편집]

출연 : 심형래(펭귄), 박승대(), 김학래(호랑이), 김의환(원숭이), 유재석(당나귀)

밀림에 사는 동물들의 이야기를 다뤘으나 생뚱맞게도 밀림에 펭귄이 등장한다. 펭귄이 등장하는 것으로 미뤄 본다면 배경은 나미비아가 된다. 펭귄은 바보개그의 진수를 보여주며 특히 자신이 농약을 먹여서 키웠다는 당나귀를 데리고 오는 에피소드도 있다.

남남북녀[편집]

출연: 이경래, 김지선,김찬

한국에서 온 남자와 북한에서 온 여자가 만나 벌이는 커플 콩트.

니캉내캉[편집]

출연: 장두석, 이봉원

<시커먼스> 이후 1989년에 선보인 장두석, 이봉원의 음악 개그 제2탄.

[편집]

출연: 양종철, 이경래.

병사 심틀러[편집]

출연: 심형래, 조금산 외.

나치 독일군을 풍자한 코너로 심형래가 나치 독일군 병사로, 조금산이 나치 독일군 장교로 등장한다. 적으로 등장하는 사람들이 베트콩, 아메리카 원주민, 아프리카 식인종 등 나치 독일과는 아무 연관성이 없는 사람들이다.

맨 처음 황제[편집]

출연: 임하룡, 엄용수, 김현영 외.

벤허의 후보들[편집]

출연: 김학래, 심형래, 최영준, 오재미 외.

달빛 소나타[편집]

출연: 이경애, 이경래 외.

철없는 가족

출연: 심형래, 임하룡 외.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