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이드(고대 노르드어: Seiðr)는 후기 철기 시대 스칸디나비아노르드 사회에서 행해졌던 주술의 일종이다. 그 기원은 확실치 않으나, 스칸디나비아에 기독교가 전래되면서부터 퇴조했다. 많은 학자들이 세이드의 본질이 무엇인가 논쟁을 계속하고 있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세이드의 시전자가 될 수 있었지만, 보통 여성이 세이드를 시전했다. 그리고 이 여성을 곧 볼바라고 한다. 세이드멘(seiðmenn)이라는 남성 시전자도 존재했다는 기록이 있지만, 남성이 세이드를 시전하는 것은 다소 터부시되었던 것 같다. 세이드를 시전하는 많은 경우, 의식을 도울 보조자가 대개 필요했다.

북유럽 신화에서는 전쟁과 마법의 신 오딘이 세이드 시전자였고, 반 신족의 일원인 여신 프레이야도 세이드를 부렸다. 프레이야가 오딘의 아스 신족에게 세이드를 전수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1]

세이드의 특정 요소[모호한 표현]는 상당히 성적(sexual)이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때문에 일부 연구자들은 세이드가 성적 행동을 수반한 주술이었다고 주장한다.[2] 많은 학자들이 세이드 시전자들이 사용한 마술지팡이가 음경을 상징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으며, 아이슬란드의 여러 사가에 나타나는 마술지팡이들이 남근적 묘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증거로 들었다.[3]

각주[편집]

  1. Price 2002. pp. 91 and 108.
  2. Price 2002. p. 210.
  3. Price 2002. p. 217.

참고 자료[편집]

  • Price, Neil (2002). The Viking Way: Religion and War in Late Iron Age Scandinavia. Uppsala: Department of Archaeology and Ancient History, Uppsala University. ISBN 91-506-16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