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르핑 대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티르핑 대계(Tyrfing大系)는 노르드 신화에서 마검 티르핑과 연관된 일련의 이야기들이다. 《고 에다》 중 〈헤르보르의 서사시〉에 관련 이야기가 언급되고, 《헤르보르와 헤이드레크의 사가》에 대부분의 이야기가 보존되어 있다.

줄거리[편집]

티르핑 대계는 다음의 6단계로 나뉜다.

  1. 단조와 저주
    가르다리키(오늘날의 러시아)의 왕 스바프를라미드베르그 두린드발린을 협박해 티르핑이라는 검을 만든다. 드베르그들은 티르핑을 칼집에서 뽑으면 사람을 죽이지 않으면 도로 칼집에 넣을 수 없다는 저주를 건다. 스바프를라미는 광전사 아른그림과 일기토를 벌였다가 죽고, 아른그림은 티르핑을 가져다가 자기 아들 앙간튀르에게 준다.
  2. 삼쇠 섬 전투
    삼쇠 섬에서 아른그림의 열두 아들들과, 햘마르오르바르오드 사이에 싸움이 벌어진다. 햘마르 측이 아른그림의 아들들을 죽였으나, 햘마르도 티르핑에 상처를 입고 죽는다.
  3. 헤르보르
    앙간튀르의 딸 헤르보르가 아버지의 유령에게서 티르핑을 얻는다. 헤르보르는 결혼해서 앙간튀르와 헤이드레크 형제를 낳는다.
  4. 헤이드레크
    헤이드레크는 형 앙간튀르를 티르핑으로 죽이고 고트의 왕이 된다. 헤이드레크가 게스툼블린디와 수수께끼 대결을 한 이야기가 나온다. 헤이드레크는 카르파티아로 원정을 나갔다가 잠자는 사이 자기 노예에게 티르핑으로 죽임을 당한다.
  5. 고트족과 훈족의 항쟁
    헤이드레크의 아들 앙간튀르흘로드가 골육상쟁을 벌이고, 훈족 군단이 고트의 땅을 침입한다.
  6. 스웨덴의 역사
    마지막 부분은 이바르 비드파드메에서 필리프 할스텐손까지의 스웨덴 왕사를 다루고 있다.

가계도[편집]

굵은 테두리가 둘러진 사람은 마검 티르핑을 소유한 사람을 나타낸다.

오딘귈피뇨르드
시그를라미헤이드윙그비-프레이
스바프를라미윙글링 왕조
뱌르마르야를아릉그림에위푸라윙그비
토파앙간튀르효르바르드기타 10명햘마르잉게보르그
구드문드
헤르보르호푼드
후믈리롤라우그
앙간튀르시프카헤이드레크헤르게르드
흘로드앙간튀르헤르보르
흐로아르
발다르헤이드레크
하랄드힐드
할프단
이바르
흐레레크알프힐드
하랄드 힐디톤란드베르잉길드
시구르드
라그나르
문쇠 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