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드 신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북유럽 신화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Kung Heimer och Aslög.jpg

노르드 신화( ── 神話, 영어: Norse mythology, 아이슬란드어: Norræn goðafræði, 독일어: Nordische Mythologie, 노르웨이어: Norrøn mytologi, 스웨덴어: Nordisk mytologi, 덴마크어: Nordisk mytologi) 혹은 (협의의) 스칸디나비아 신화그리스도교 개종 이전 스칸디나비아및 북부 유럽(오늘날의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그리고 그린란드 일부, 북부 독일 등지)에 살았던 게르만인의 일파인 노르드인들의 종교·신앙·전설 등을 일컫는다. 노르드 신화는 게르만 신화의 연속이며 유럽 대부분이 기독교로 개종한 이후에도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옛 종교가 계속 버텨서 노르드 신화가 게르만 신화를 대표하게 되었다. 한국어권에서는 흔히 북유럽 신화라고도 한다.

노르드 신화의 문헌에는 온갖 다양한 신들이 등장한다. 망치를 들고 적들의 골통을 깨부수는 인류의 수호신 토르, 애꾸눈에 도래까마귀를 부리며 세계의 지식을 탐욕적으로 추구하는 오딘, 깃털 망토를 걸치고 세이드라는 주술을 부리는 아름다운 여신 프레이야, 겨울의 늑대 울음소리를 좋아하는 잔인한 스키의 여신 스카디, 바다와 불 및 땅의 지력을 상징하는 강력한 신 뇨르드, 뇨르드의 아들이며 날씨와 농사와 관계되어 인류에게 기쁨을 주는 프레이, 영원한 젊음을 주는 사과가 열리는 나무를 관리하는 여신 이둔, 아홉 명의 어머니에게서 태어났고 풀이 자라는 소리를 들으며 금으로 된 이빨을 가졌다는 정체불명 괴상한 헤임달, 오딘의 아내 프리그와 그 아름다운 아들 발드르, 그리고 발드르를 죽음으로 몰아넣어 신들에게 파멸을 가져오는 요툰 출신의 로키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많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노르드 신화들의 내용은 대부분 신들이 다른 종족(인간, 요툰, 드베르그 등)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루고 있다. 그들은 친구가 될 수도 있고, 애인이 될 수도 있고, 가족이 되거나 원수가 되기도 한다. 노르드 신화의 세계관은 아홉 개의 세계세계수 위그드라실에 매달려 있다고 하는데, 각 세계의 구성은 전승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또 시간, 천체, 물리현상을 비롯한 다양한 개념들이 의인화되어 신 또는 다른 존재로 나타난다. 또 다양한 형태의 창조신화들이 변주되는데, 세상은 맨 처음 태초의 존재 위미르의 몸을 찢어 그 시체로 만들어졌고, 최초의 인간 한 쌍 아스크와 엠블라는 나무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이 세계는 언젠가 라그나로크라는 말세가 오면 망하고 새로이 태어날 것이라고 한다. 라그나로크 때 신들과 신들에 적대하는 모든 존재들은 건곤일척의 대전쟁을 벌이고, 세상은 불길에 휩싸인 뒤 물에 잠겨 멸망한다. 그 뒤 살아남은 소수의 신들이 다시 만나고, 푸르고 비옥한 새 땅이 솟아나며, 리프와 리프트라시르라는 한 쌍의 부부로부터 다시 세상에 인간들이 번성할 것이다.

노르드 신화는 17세기부터 학자적 관심의 주제가 되어 왔다. 비교신화학역사언어학의 성과를 통하여 학자들은 노르드 신화 및 그 원류인 게르만 신화가 태고의 인도유럽조어 사용자들의 공통신화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낭만주의바이킹 부흥 문화의 결과 다양한 근현대 대중문화에 노르드 신화의 영향이 더해졌으며, 게르만 신이교주의와 같은 신흥종교에서는 고대의 종교적 맥락까지 부활하고 있다.

문헌자료[편집]

노르드의 신화는 대부분 구전되었기 때문에 현재 남아 있지 않다. 《에다》, 《헤임스크링글라》(Heimskringla) 등을 집필한 아이슬란드스노리 스툴루손 등 후세 학자들이 기록한 자료가 매우 중요하다. 이들은 스칸디나비아의 기독교 개종 이후에 자료를 남겼지만 옛 신들을 악마로 매도하지 않고 학문적으로 탐구하려는 자세를 보였다.

노르드 이외의 초기 게르만 사회의 신화에 대한 정보를 담은 자료는 《앵글로색슨 전기》, 《베오울프》, 삭소 그라마티쿠스의 《데인인의 사적》 등이 있다. 타키투스의 〈게르마니아〉에도 제한적으로나마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에다”라고 불리는 두 작품, 즉 스노리의《신(新) 에다》와 《고(古) 에다》가 노르드 신화 연구에 가장 귀중한 자료이다.

프랑크 왕국카를 대제는 게르만족의 기독교 이전 기록을 많이 수집했다고 하지만 이는 그의 사후 다른 이들이 없애 버렸다.

고(古) 에다》는 운문 에다로도 알려져 있으며 13세기 후반에 기록되었다. 29개의 장시(長詩)를 포함하는데, 그중 11개는 게르만족의 신에 관한 내용이며 나머지는 시구르드(중세 고지 독일어 서사시 《니벨룽겐의 반지》의 지크프리트에 해당) 등 영웅에 관한 내용이다. 스노리의 에다보다 기록 시기가 늦어지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내용 자체는 더 오래되었기 때문에 《고 에다》라고 부른다.

신(新) 에다》는 산문 에다 혹은 스노리 에다로도 알려져 있으며 《고 에다》보다 50년쯤 전 스노리 스툴루손이 기록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