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성 김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설성 김씨 (雪成 金氏)
관향경기도 개성시
시조김지선 (金之宣)
집성촌경기도 개풍군, 경기도 개성시, 경기도 장단군 진서면
주요 인물김원, 김대수, 김윤방
인구(2000년)2,049

설성 김씨(雪成 金氏)는 개성을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이다.

시조[편집]

시조 김지선(金芝宣)은 경순왕 후예 개성 김씨(開城 金氏) 비조 '김용주'(金龍珠)의 증손자이다. 김지선(金芝宣)이 개성(開城)에 살면서 고려 때 보문각(普門閣) 대제학(大提學)을 지내고 가세가 번창하였다. 그리하여 후손들이 그를 시조로 하여 개성 김씨에서 분관하여 본관을 설성(雪城)으로 하였다. 설성(雪城)은 개성(開城)의 별호다.

맏아들 김원(金源)은 상장군(上將軍)을 역임하고 문원공(文元公)의 시호가 내려졌다. 그의 손자 김원(金源)의 조선조에 문민공(文敏公)의 시호가 내려지고, 영의정(領議政)에 증직(贈職)되었다.

관향연혁록[편집]

여지승람(輿地勝覽)에 의하면 개성부(開城府)는 고구려 시대에는 동비홀(冬比忽)이라 하였고 신라(新羅) 시대에는 개성군(開城郡)과 송악군(松岳郡)으로 서로 인접하였다가 고려 태조(太祖) 2년에 송악의 남방에 도읍을 정하면서 앞서 말한 두 군을 통합하여 개주(開州)로 하였다. 그리고 성종(成宗) 14년에 개성부라고 개칭하였고, 현종(顯宗) 9년에는 부를 폐지하고 현(縣)으로 고쳤으며 문종(文宗) 16년에 개성부사(開城府事)를 두었고 충렬왕 34년에 부윤(府尹)을 두어 도성[都城;부내(府內)]을 장악시켰으며 별도로 개성 현령(縣令)을 두어 도성 외곽을 맡게 하였다가 이성계가 즉위 3년에 개성부 서방 이십오 리에 있는 현의 옛터를 폐하였다.

설성(雪城)은 설성김씨대종보에 의하면 개성의 별호이며 설성의 뜻은 도읍을 세울 때 성 쌓을 자리를 정하지 못하여 고심 중이던 다음 해 여름날 밤에 성 쌓을 자리를 알리듯 성곽 모양으로 눈이 내려 쌓였기에 그 자리를 따라 성을 쌓았으며 따라서 눈이 쌓인 모양을 본떴다하여 설성이라고 이름 지은 것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고종(高宗) 초의 저자 미상의 《동국여지비고》에는, 이중환의 《택리지》를 인용하여, "한양에 외성(外城)을 쌓으려고 하나 아직 주위의 원근(遠近)을 결정하지 못하였는데, 하룻밤에 눈이 와서 밖은 쌓이고 안은 녹았다. 우리 태조가 크게 이상히 여겨, 명하여 눈을 따라 성 터를 정하였으므로 설성이라고 이름하였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성이 있는 곳에는 설성과 관련된 설화가 전하는 경우가 많다. 경기도 이천의 설성산성에도 신라 내물왕 때에 눈이 내린 자리에 축조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그리고 전라남도 강진군에 있는 사적 제397호 강진전라병영성의 이칭도 설성이다. 따라서 설성은 일반적으로 성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으며, 설성 김씨의 설성은 고려 시대 개성에 축조된 성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개성 김씨와의 동일 여부[편집]

설성 김씨의 족보를 속수한 김영휘(1793-1858)의 서문에 의하면, 그의 11대조 김의지(?-?)의 사마방목에는 본관이 개성으로 되어 있으나, 9대조 이하 조상의 묘비를 살펴보면 모두 설성으로 기록되어 있다고 하였다. 김의지에 관해서는 보물 524호 『정덕8년계유8월20일생원진사방』에 본관을 개성, 거주지도 개성으로 기록되어 있다. 아울러 김의지의 아들 김구성 역시 마찬가지이며 이들은 모두 설성 김씨 족보(1928년 간본)와 개성 김씨 족보(1919년 간본)에 기록되어 있다.

김시최(1684-1766)는 설성 김씨 족보에만 나오는 인물이다. 그는 경신(1740년) 개성별시에서 을과 1위로 급제하였는데, 규장각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된 국조문과방목에는 본관이 설성으로 되어 있지만,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국조방목에는 본관이 개성으로 되어 있다. 개성별시 병과 1위로 급제한 김종수(1708-?)도 김시최와 마찬가지로 기록되어 있지만, 그는 설성 김씨 족보에 누락되어 있다.

19세기에 간행된 의역주팔세보(醫譯籌八世譜) 등을 살펴보면, 개성 김씨의 후손이 자신을 설성 김씨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조상이 동일한 경우가 있음에도 개성 김씨와 설성 김씨로 분리하여 적고 있다. 이 세보에 의하면 김응환을 포함한 조선 후기 유명한 개성 김씨 화가 대부분은 설성 김씨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편집]

  • 雪城金氏大宗譜所. 『雪城金氏大宗譜』. 서울: 雪城金氏大宗譜所, 2001.
  • 김영배. 『雪城金氏世譜』. 開城: 雪城金氏譜所, 1928
  • 김진수. 『開城金氏族譜』. 서울: 金進洙家, 1919.
  • 『국조문과방목(國朝文科榜目)』(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 106])
  • 『국조방목(國朝榜目)』(국립중앙도서관[한古朝26-47])
  • 『의역주팔세보[醫譯籌八世譜)』(한국학중앙연구원[K2-1778])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