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훔 루르 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훔 루르 대학교
Ruhr-Universität Bochum
Ruhr-Universität Bochum logo.svg
표어 인간 중심의, 인류에 기여하는, 인재를 위하여
(menschlich – weltoffen – leistungsstark)
종류 국립대학
설립 1962년
연간예산 5억 4000만 유로, 한화 7000억원 (2015년)
총장 악셀 쇌메리히(Axel schölmerich)
학생 수 4만 5013명 (2015년)
국가 독일 독일
위치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보훔
Universitätsstraße 150, 44801 Bochum
교색 청색      
웹사이트 http://www.ruhr-uni-bochum.de/
Ruhr-University 정장, 문장

보훔 루르 대학교 (독일어: Ruhr-Universität Bochum, RUB)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건립된 독일 최초의 국립 대학교이다.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독일어: Land Nordrhein-Westfalen, NRW) 보훔에 있으며, 학생수 45,013명(WS 2015/16 기준, 순위 3위)이 등록되어, 독일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 중 하나이다.

서독은 1945년 세계대전 이후, 초대 수상 콘라트 아데나워를 통해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음 하였다. 그와 함께 „경제 기적(독일어: Wirtschaftswunder, 라인강의 기적)“의 중심이라고 일컬러지는 NRW 루르 지방(독일어: Ruhr-Gebiet) 에서 성장하는 경제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고급 인력 수요와 공급을 찾고 있었고, 서독 유일의 대학교를 계획 하는 것으로부터 보훔 루르 대학교의 역사는 시작된다. 기존의 독일 학제는 해외 유수의 대학과 다른 제도를 구비하여, 학술 및 학생 교류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그렇지만 현존하는 대학 중 최초로 학제 개편(Bachelor, Master)을 시도하였고 독일의 모든 대학 교과과정은 보훔 루르 대학교를 따르게 되었다.

루르 대학교 인근에는 독일의 국가 연구소인 막스 플랑크 연구소(독일어: Max-Planck-Institut, MPI)가 위치하고 있으며, 대학과 연구소간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MPI는 지금까지 32번의 노벨상을 받았고 단일 기관으로 세계 역사상 가장 많은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다. 놀랍게도 NRW 주에는 수 많은 대학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막스 플랑크 연구원의 대부분이 보훔 루르 대학교 물리, 화학 교수직을 유지 하고 있다.

의과대학의 경우 4개의 루르대학교병원과 6개의 종합병원을 관리하여 NRW 루르 지방에서 가장 많은 병상을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대학에서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큰 자본금을 바탕으로 세계적 기업인 지멘스, GE, 필립스 등 대기업의 의료 산업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의공학(전기, 정보공학부), 생체재료과학(재료 공학부) 그리고 의철학(생명윤리학) 같은 의학관련 학과가 두드러지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학 및 개설학과[편집]

현재 4개 대학부, 20개 단과 대학, 187개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부 / 대학원 과정[편집]

보훔 루르 대학교의 학부 / 대학원 과정 학과 목록은 다음과 같다. 영문 및 독어로 기재되어 있는 전공은 international 석사 과정으로 영어로 강의가 진행되며, 입학시 영어 자격증이 요구된다.


  • 공과대학

공과대학은 전기정보공학부, 기계공학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로 이루어져있다.

  
  • 자연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은 화학부, 천문물리학부, 수학부, 생물학부, 지구과학부로 구성된다.

  
  • 인문대학

인문대학은 인문학부, 사학부, 철학부로 구성된다.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은 사회학부, 심리학부, 스포츠과학부, 신문방송학부, 영상예술학부로 이루어져있다.

  
  • 경영대학

경영대학은 경제경영학부를 중심으로하여 경영학과 경제학의 나뉘어지며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에서 가장 유명한 학과 중 하나이다.

  
  • 법과대학

법과대학은 학,석사통합 국가사법고시 과정인 법학과와 그 외 학사와 석사가 분리된 학과들이 존재한다.

  
  • 동아시아대학

독일 유일의 동아시아 대학은 한국학, 중국학, 일본학으로 분류되어 있다. 한국학을 공부하는 독일 대학생 많기 때문에 Koreanisch-Deutsch 언어를 배우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신학대학

신학대학은 천주교와 기독교로 이루어져있다.

  
  • 의과대학
  

학생지원[편집]

등록금[편집]

교통비[편집]

기숙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