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대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국립대학에서 넘어옴)

대한민국 강원특별자치도의 강릉원주대학교

국립 대학(國立大學, National university)은 대개 중앙 정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며, 중앙 정부의 영향권 아래에 있는 대학의 한 유형이다.

국가별 국립 대학 목록[편집]

가이아나[편집]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의 국립 대학 거의 대부분은 일제강점기 혹은 군정기에 설립되었다. 대한민국의 국립 대학의 정의는 「고등교육법」 제3조를 인용하면 "국가가 설립ㆍ경영하거나 국가가 국립대학 법인으로 설립하는 대학"이며, 그 설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통령령인 「국립학교 설치령」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최근에 국립대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정부의 충분한 재정지원과 연구중심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긴 국립대학법이 추진중이다.[1]

대부분의 국립대학은 법인 형태는 아니지만, 서울대학교인천대학교가 국립대학법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국립대가 매우 많다는 인식이 있으나 대한민국의 국립대 비율은 세계적으로 볼 때 높지 않다.[2]

몽골[편집]

미국[편집]

미국의 중앙정부가 설립·운영하는 국립 대학의 수는 극히 드물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각 주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립 대학(주립 대학)을 국립 대학의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 미국의 역사에서는 명문 국립대를 설립하고자 했던 사람들도 있었으나 많은 반발로 인하여 실패하였다.

방글라데시[편집]

베트남[편집]

베트남의 국립 대학은 2개교가 설치되어 있으며, 일부는 베트남 교육 당국 소속이 아닌 총리 직속이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편집]

부탄[편집]

아일랜드[편집]

호주[편집]

일본[편집]

오늘날에는 일본내 거의 대부분의 국립 대학이 자치권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일본의 국립 대학은 국립대학 법인이 설치하는 대학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적도 기니[편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편집]

중화인민공화국[편집]

칠레[편집]

콜롬비아[편집]

필리핀[편집]

필리핀의 국립 대학은 필리핀 대학교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이지희 기자 (2022년 6월 20일). “국립대학법, 새 정부에서 현실화되나”. 《한국대학신문》. 
  2. 남지원 기자 (2023년 4월 3일). ““글로컬대학 신청하자” 비수도권 국립대 통합 속도전··· ‘졸속 논의’우려”. 《경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