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더밋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마이클 앤토니 어들리 더밋 경(영어: Sir Michael Anthony Eardley Dummett, 1925년 6월 27일 ~ 2011년 12월 17일)은 형이상학, 논리학, 언어철학 등을 연구한 영국의 철학자이다. 실재론반실재론의 대립에 관한 논의를 불러일으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철학 연구[편집]

더밋은 오랜 기간 저술하여 1973년에 출판한 첫 책 Frege: Philosophy of Language에서 프레게에 관한 철저하고 상세한 연구를 드러냈다. 이는 후대 학자들의 프레게 연구에 있어서 고전처럼 인식되며 큰 영향을 끼쳤다.

더밋은 1963년의 논문 "실재주의"(Realism)에서 역사적으로 이어져온 실재론이상주의 등의 비-실재론 사조 간의 대립에 관하여 논쟁적인 주장을 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그러한 비-실재주의적 철학 사조들은 모두 반실재론(anti-realism)적인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들 사이의 근본적 불일치는 진리론에 관한 것이라고 한다. 그에게 실재주의란 의미론적 개념으로 이해되었는데, 곧 실재주의에서는 언어 속의 모든 선언문장을 이가적(二價的)이고 증거초월적(인식적 앎과는 독립적인)으로 보는 한편, 반실재주의에서는 "알 수 있는" 진리의 개념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입장을 받아들이기 거부한다는 것이다.[1]

기타[편집]

그는 정치적인 참여로도 유명한데, 특히 인종주의를 반대하고 소수자들의 권익을 보장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한편 고질적인 전략적 투표에 관하여 Farquharson 등과 함께한 학술적 연구가 유명하다.[2] 더밋은 본래 프레게 연구에 많은 힘을 쏟고 있었기에 프레게의 일기를 조사하다가 그의 파시즘 성향을 알게 된 후 큰 충격을 받았다고도 언급한 바 있다.[3]

더밋은 젊은 시절 로마 카톨릭으로 개종하였으며 죽을 때까지 신앙을 유지하였고 이는 그의 철학에 많은 영향을 남겼다. 이외에 타로카드의 역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이에 관하여 여러 저술을 냈다.

각주[편집]

  1. Dummett, Michael – I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
  2. Dummett, Michael (2005). “The work and life of Robin Farquharson”. 《Social Choice and Welfare》 25 (2): 475–483. doi:10.1007/s00355-005-0014-x. 
  3. Dummett, Michael, "Preface to the first edition" in Frege: Philosophy of Language, Second Edi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1981), p. x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