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가와 아키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나카가와 아키코
출생 1973년 12월 1일(1973-12-01) (45세)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 시
활동 기간 1994년 ~
데뷔작 마크로스7 (꽃다발 소녀, 시비루 역)
소속 도쿄 배우생활 협동조합

나카가와 아키코 (中川亜紀子なかがわ あきこ)는 홋카이도 삿포로 시 출신의 일본 여자 성우다. 남편은 작곡가인 와다 카오루이다.

내력[편집]

홋카이도 삿포로 시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3학년 때, 아오모리현 아오모리 시로 이사해 아오모리아케노호시 고등학교를 졸업할때 까지 살았다. 어렸을 때 부터 봤던 애니메이션이나 특촬물, 중학생 시절때 시작했던 연극의 영향으로 성우가 될 것을 결심하고 대학진학을 계기로 상경. 상경 할 때 쯤 받았던 진로상담에서는 선생님, 부모님의 반응에 부딪혔지만 선생님을 설득해 협력을 받았으며 그 후, 둘이서 1년 동안 끈질기게 부모님과 교섭. 최종적으로 부모님들도 연극 할 때부터 계속 열심히 해온 것을 알기에 허락해 주었다.

센슈 대학 법학과 2부에 재학 중, 1994년에 마크로스7으로 성우 데뷔를 한다. 또한, 성우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도 4년을 무사히 끝마쳤고 애니메이션 라디오 방송에서 라디오 퍼스널리티로서도 활약했으며 소년탐정 김전일, 포춘 퀘스트 L등에서 성우로서의 입지를 굳혀 나갔다. 트루바두르 음악사무소에 소속 된 후, 엑셀, 프리랜서를 거쳐 도쿄 배우생활 협동조합에 들어가게 된다. 2002년에 작곡가인 와다 가오루와 결혼했다.

고이즈미 리나, 고타니 노부코, 야마구치 가쓰코와 함께 성우 걸즈밴드인 『LAMUSE』를 결성했던 적도 있다.

인물상[편집]

좌우명은 「당신의 일상을 사랑하라.」

데뷔 전[편집]

초등학교 때에는 음악부 (기악부라는 말도 있다.)에서 실로폰 담당이었다. 중학교 때에는 소프트볼부를 그만 둔 뒤, 테니스부와 연극부를 동시에 가입했으며 이 때가 연극을 만나게 되면서 그 후에 연극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다. 고등학교 때에는 현 대회에 10년 이상 연속 출전했던 연극으로 유명한 명문학교여서 그녀가 고2때에는 10년만에 동북 대회까지 진출했다. 이 때, 처음으로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은하철도의 밤』을 모티브로 한 <어른이 되지 않은 아이들을 위해서>란 제목의 연극에서 캄파넬라를 연기했다. 대학시절 때에는 성우 활동과 동시에 연극 동호회 일에도 참가해 4년동안 학교 생활도 같이 했다.

자신의 어린 시절을 무뚝뚝하고 이사 걱정하고 낯가림이 심했다고 평할 때가 많다. 자신이 먼저 말을 걸지 않고 소극적이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성격이었으며 수업 중에 모두가 손을 들을 때 자신만 들지 않아 역으로 주목을 받아 주목 받기 싫어했던 그녀는 그 뒤로는 쭈뼛쭈뼛 손을 들었다고 한다. 친구가 같이 놀자해도 계속 책만 읽고 있어 결국 가지 않아서 그녀는 일요일 날 친구들이랑 논 기억이 대부분 없다고 한다. 처음 학교축제 날 연극을 했을 때에는 「저 나카가와가!」「무대 위에서는 말 잘하네」란 말을 들었다 한다. 음악시간 때는 노래를 부르지 않고 입만 뻥끗거려 노래방에서 노래하는 것도 매우 서툴렀었으나 성우 데뷔 후, 레코딩 작업이나 라이브 무대등에서 계속 노래해 가면서 극복해 나간다. 노래는 성우업, 연극의 연장선이라 한다.

매일 아침 반야심경을 외우시는 할머니 옆에서 같이 외울 정도로 할머니를 많이 따랐다고 한다. 비록 소극적인 성격이지만 같이 어울려 춤추는 것을 좋아했다 한다. 국어 교과서를 낭독할 때나 방송위원일 때 마이크 앞에서 원고 읽는 것을 즐겼던 면도 있다. 첫 사랑은 초등학교 3학년 때였다 한다. 전학 갈 때 쯤 편지에 마음을 담아 보냈다고 한다. 전학 간 후에도 몇 번이고 편지를 써서 보냈지만 그걸로 끝이었다고 한다.

중학교 시절에는 특히 자신을 내세우지 못한 때였다고 한다. 교사가 얌전하단 말을 부정적인 뉘앙스로 말한 것 등을 부모가 걱정해 고등학교는 미션계 여학교로 선택해 갔다. 고등학교는 자신을 내세울 수 있는 곳이었으며 연극부에서는 기분 좋은 공간을 모두와 함께 만들어 간 것 같단 느낌이었다 한다.

연극을 목표로 하는 만큼 갑자기 바뀐 것을 공부하기 위해 대학은 법학과를 선택했다. 대학 때에는 베이커리, 케이크 가게, 텔레폰 어포인터, 도쿄 디즈니 랜드의 웨이트레스 등 여러 아르바이트를 했다. 어느 정도 정해진 범위에서 사람을 응대하는 접객업은 좋아했다고 한다. 대학 연극 동호회에서는 합숙으로 '이즈시치도'에 갈 때 동호회 멤버가 여권이 필요하다고 맡기라고 했을 때 믿고 가지고 있던 여권을 제시했던 일도 있었다.

「성우가 될 거란 자신감은 언제나 있었다. 때때로는 체력적으로 힘들다고 생각할 때도 있었지만 연극을 계속 해온 일이 마음의 버팀목이 되어 왔다.」라는 얘기를 했었다.

양성소[편집]

그녀가 성우가 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었을 때 성우가 되기 위한 정보가 부족해 양성소를 고를 때 힘들었으며 여러모로 실패도 많이 겪었다고 한다. 큰 성우 양성소에 자신이 직접 녹음한 데모테이프를 자신이 직접 보낸 일이나 성우에 관한 공부를 전혀 가르쳐 주지 않는 곳에 들어가 버린 일 등이 있었다. 1년 반 자신의 발로 직접 뛰어 다니며 애니메이션 양성소니까 애니메이션 잡지를 찾아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어 예전에 애독했던 「애니미디어」를 다시 보았더니 거기에 광고가 실려 있었다. 그 때까지는 막 새로 생겼던 「하라주쿠 성우 프로듀스·오피스」에서 월 2회 레슨, 1회 당 3~4시간의 수업을 받으면서 성우 공부를 해나간다. 1년 후, 오디션에서 「꽃다발 소녀」역에 합격해서 드디어 꿈에 그리던 성우 데뷔를 하게 된다. 그 때의 심정을 그녀는 「정말 하늘에 오를 것만 같은 기분이었어요. 방금까지 있던 세계하고는 다른 세계에 있다는 느낌. 제가 두 명이 있는 듯한 느낌이었어요.」라고 말했다. 성우 지망생들에게 엄하게 대하는 성우가 많이 있는 요즘 보기 드물게도 그녀는 「잘 대해주는 양성소도 있으니까 주위를 잘 보렴.」이라고 염려하는 말을 해주기도 하며 「성우가 되는 길에 지름길은 없단다. 자신이 먼저 행동할 것. 어떤 걸 목표로 하든 일단 움직일 것. 성우를 목표로 하는 여러분, 힘내세요!!」라고 격려해 준다.

애칭[편집]

애칭이 꽤 많다. 앗코, 나코, NAVI, 왓코, 나캇치, 누님・바이오닉 아키코, 아키아키, 나카가왓치, 아코삐, 사장, 농장장, 성주 등이 있으며 가장 잘 사용되고 있는 애칭은 앗코쨩, 앗코상.

특기[편집]

줄넘기 (특히, 2중 뛰기), 드럼 (존경하는 드러머는 히구치 무네타카), 버터플라이 영법

취미 및 좋아하는 것[편집]

음식·음료[편집]

일본차, 홍차, 커피를 좋아한다고 한다. 마시면서 느긋하게 보내는 걸 사치 부리는 것 같다고 한다. 레몬 즙을 짜서 넣은 토마토 주스는 참을 수 없을 만큼 좋아한다 한다. 상경해서 처음으로 먹은 「네기도로동」은 추억의 맛이라고 한다. 파를 잔뜩 넣은 백숙을 좋아한다. 유제품은 좋아하지만 그냥 우유는 잘 못 마신다고 한다. 술자리의 분위기를 좋아하는데다 술도 강하다. 자신있게 할 수 있는 요리는 햄버그 스테이크.

작가·예술가[편집]

가방안에 조그마한 책 한 권이라도 있어야 마음이 편안하다고 한다. 좋아하는 작가는 리처드 바크, 스티븐 킹, 기타무라 가오루, 온다 리쿠, 모리 히로시등이 있다. 또 좋아하는 판화가는 심 시멜, 좋아하는 화가는 하야가와 기코, 짐 다인, 마크 로스코 등.

캐릭터[편집]

좋아하는 캐릭터로는 판셀, 『도라에몽』의 도라에몽, 『포켓몬스터』의 피카츄, 『피너츠』의 스누피, 『게게게의 기타로』의 눈알 아저씨, 『드래곤 퀘스트 II 악령의 신들』의 사마루토리아의 왕자, 『도로론 엔마군』의 엔마 군, 『붉은광탄 질리온』의 JJ, 『스타 워즈』의 R2D2, 『루팡 3세』의 지겐 다이스케, 『무민』의 스너프킹, 『별의 왕자님』의 키츠네 등이 있다.

게임[편집]

처음으로 산 게임은 프론트 라인, 아스트로 로보 SASA. 처음으로 산 CD는 드래곤 퀘스트 II 악령의 신들의 악곡 『Love Song 찾아서』.

가족끼리 코타츠에 빙 둘러앉아 근육맨돈쟈라를 해온게 계기가 되어 마작을 좋아하게 되었다. 오로지 게임이나 인터넷 대전만을 해왔지만 사회 공부라 둘러대고 도요시마 마치코와 함께 마작장에 간 적도 있다.

패션[편집]

흰 티셔츠에 청바지가 자기답고 좋다고 몇 번 말한 적이 있다. 데님으로는 자켓을 좋아한다. 코트에 푹하고 둘러싸이는게 좋다고 해 태내회귀본능이 있는 것 같다고 한다. 선글라스는 외출할 때 필수품이라고 한다. 사진집에서 유카타를 입은 모습을 몇 번인가 보여주었다. 소년탐정 김전일, 프레시 프리큐어! 더빙 현장에서는 출연 성우들과 미리 의논해서 유카타를 입고 녹음하러 간 적이 있다고 한다. 염신전대 고온저의 이벤트에 참가했을 때에도 유카타를 입었었다.

계절[편집]

계절은 「어느 계절이고 다 좋아하지만 북쪽에서 자라와서 그런지 몰라도 특히 추운 때가 좋다.」라고 한다. 찬 바람을 맞으면 그리운 친구를 만난 듯 무척 기쁘고 눈이 내리면 마치 자신을 응원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한다. 방사냉각 현상이 일어난 아침의 푸른 하늘을 제일 좋아한다고 한다.

F1[편집]

F1을 좋아하며 하인즈 헤럴드 프렌첸의 팬이라고 공언했었다. 귀 밑쪽의 털이 마음에 들었다고 한다.

공룡[편집]

공룡을 좋아해 『쥐라기 공원』을 감상 후, 원작 소설도 완독했다. 디노 크라이시스도 플레이를 끝냈다. 하지만 악어, , 이구아나 같은 파충류는 싫어하지는 않지만 안지는 못할 것 같다고 한다.

라디오[편집]

사이토 히로미의 『라디오는 아메리칸』을 열심히 들은 청취자이며 공개녹음에도 간 적이 있다고 한다.

놀이공원[편집]

특히, 절규 머신 계열을 좋아한다. 관람차도 좋아한다고 한다.

불꽃[편집]

불꽃놀이 대회에서 불꽃을 쏘아 올릴 때의 소리가 나면 가만히 있지를 못하게 된다고 한다. 한 편으론 선향불꽃도 좋아한다.

악기[편집]

상경해서 라이브 무대를 많이 관람하는 중에 드럼이 가장 기분 좋은 느낌을 받았다 한다. 성우 데뷔 후에 지금부터 배우면 늦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배우기 시작해 후에 LAMUSE에서 일거리 중 하나가 되고 만다. 음색이 가장 좋은건 피아노. 자신의 라이브에서 우쿨렐레를 연주하는 모습도 보여 주었다.

장소[편집]

공항, 항구, 여행 떠나는 곳을 좋아한다. 천공정원에 동경심을 품고 있다.

바다 생물[편집]

고래, 범고래, 돌고래, 개복치, 쥐가오리, 데바스즈메다이 등을 좋아한다.

금속[편집]

금, 은, 동 중에서는 「지구의 땅에서 태어난 듯한 얼굴을 하고 있다.」라고 느끼는 동을 좋아한다. 시민 마라톤 대회에서 동메달을 받은 적이 있으나 20위 이하 전원이 받을 수 있는 참가상 같은 것이었다.

출연 작품[편집]

TV 애니메이션[편집]

1994년
1995년
1996년
1997년
1998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 Yes! 프리큐어5 - 여자
  • 소년탐정 김전일 사건부SP - 나나세 미유키 (설유미)
2008년
2009년
  • 이누야샤 완결편 - 히구라시 소타 (유태영)
  • 프레시 프리큐어! - 야마부키 이노리 (나소희)/큐어 파인

OVA[편집]

극장판 애니메이션[편집]

게임[편집]

1997년
1998년
1999년
2001년
2002년
  • From TV animation 원피스 그랜드 배틀! - 미스 골든위크 (플레이스테이션)
2004년
2005년
2009년

더빙[편집]

특촬[편집]

라디오[편집]

잡지 연재[편집]

  • Cotton Candy - 애니미디어에서 연재. 성우가 되기까지의 과정이나 성우가 된 후에 일어났던 일을 말하고 있다.
  • Relaxation Time - 성우 그랑프리에서 연재. 사진과 시가 실려있다.
  • 포켓・팔렛, 만물박사 나카가와 - 성우 그랑프리에서 연재. 칼럼.

CD[편집]

싱글[편집]

  • Sweet Pain
  • 꿈의 도시 TOKYO LIFE
  • 멋진 퓨어러브 (마키 치사의 명의로 싱글 컷.)

앨범[편집]

  • FRIENDS (자주제작 프라이빗 미니앨범)
  • graduation
  • I.O. (라디오 방송LUCKY FARM기획앨범)
  • Songs & Days
  • Winter Tales from Akiko Nakagawa
  • 미소의 Soldier!

드라마 CD[편집]

그 외[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