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르뷰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꼬르뷰로코민테른 민족부극동총국 소속의 한국문제 전담기관을 말한다.

개요[편집]

코민테른상하이,이르쿠츠크 고려공산당 양파의 해체를 선언하고 「조선 문제에 대한 1922년 12월 결정서」에 의해 1923년 2월 블라디보스토크에 꼬르뷰로(高麗局)를 설치했다.

꼬르뷰로의 임무는 그간의 파쟁을 극복하고 조선내 통일된 공산당을 조직하는 것이었다.

극동총국은 일본,한국,중국 문제 관할기관으로서 모스크바에 있었으며, 블라디보스토크에 극동총국 고려국(꼬르뷰로, 조선공산당 중앙총국)을 두었다.

의장에 보이턴스키, 위원으로 상하이파의 이동휘,윤자영, 이르쿠츠크파의 한명서,장건산,김만겸, 고문 정제달이 임명되었다.

꼬르뷰로는 우선 시베리아 각지의 한인 공산주의조직을 재정비, 정리했으며, 국내사정에 밝은 정제달을 파견, 공산당 결성을 위한 사전조사에 나섰으나,

당시 국내상황은 북풍회,서울청년회 등이 상호불신 관계에 있었고 상해, 이르쿠츠크 양파의 파쟁이 미친 여파가 극복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정제달의 국내활동은 성과없이 끝났다.

꼬르뷰로 내에서도 양파간 대립이 여전히 극복되지 못하자, 코민테른1924년 3월 꼬르뷰로를 정식으로 해체하고 그 후신으로 '오르그뷰로(組織局)'를 설치했다.

그러나 이역시 꼬르뷰로의 전철을 밟아 통일된 공산당 조직에 성공치 못하고 1925년 2월에 해체되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