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라시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라시키 시
구라시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倉敷市
가나 표기 くらしきし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주고쿠 지방,
산요 지방,
주고쿠·시코쿠 지방
도도부현 오카야마 현
분류코드 33202-0
면적 355.63 km²
인구 477,181명
(2017년 10월 1일)

구라시키 시(일본어: 倉敷市 (くらしきし))는 일본 오카야마 현 남부에 있는 가운데 하나이다. 인구는 약 47만 명으로 오카야마 시 다음으로 오카야마 현에서 두 번째로 크다.

구라시키 강 기슭의 시라카베의 거리가 "미관 지구"로서 유명한 관광지이고 제조품 출하액은 약 4조엔에 달해 오사카 시에 이은 서일본을 대표하는 공업도시이다. 또 1967년의 3시 합병에 의해 발족했으며 행정과 관광의 구라시키(倉敷), 콤비나트(combinat)를 가지는 미즈시마(水島), 학생복·청바지의 메카 고지마(児島), 무역항과 신칸센 역이 있는 다마시마(玉島)의 지리나 역사가 다른 다양한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시가지는 이 네 개의 주요 지역으로 분산하며 각자 구 규모는 구라시키가 20만명 미만, 미즈시마·다마시마·고지마는 대체로 10만 명 미만이다. 그 때문에 행정 인구는 47만 명의 중핵시이지만 항만·공업·관광의 기능을 제외하면 동쪽으로 인접하는 오카야마 시의 위성 도시적 성격을 가진다. 도시 형태의 유사한 예로 후쿠시마 현 이와키 시를 들 수 있다.

지리[편집]

구라시키 시의 행정 구분

시역은 오카야마 현의 남중앙부에 위치하고 시 서부를 다카하시 강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흘러 세토 내해로 흘러들고 있다. 평야의 상당수는 간척지와 충적 평야가 차지하고 있고 고지마 지역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평탄하다. 시내에는 고지마, 가메시마 산, 다마시마, 쓰라지마 등 "섬"이 붙은 지명이 많으며 일찍이 부근 일대가 간척되기 이전에 섬이었음을 말해준다.

산요 신칸센·산요 본선·산요 자동차도·국도 2호선이 동서로 횡단하며 산인 지방을 연결하는 하쿠비 선, 시코쿠를 연결하는 세토 대교·세토 대교선도 시내를 경유하고 있어 교통·물류의 결절점으로서의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기후[편집]

온난하고 맑은 날이 많으며 비가 적은 세토 내해식 기후에 속하는 반면 다카하시 강에 의한 풍부한 수자원의 혜택으로 물이 부족한 경우는 드물다. 또 시코쿠 산지의 영향으로 태풍이 직격하는 일도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이 충적평야와 간척지인 평야부는 하천과 바다의 수면 차이가 별로 없는 저지가 많아 메이지 시대까지 동서로 나뉘어 있던 다카하시 강이 종종 범람을 일으키는 수해가 많은 지역이었다. 그러나 다이쇼 시대에 용수로의 정비와 함께 개수 공사를 해 현재의 일원화된 형태가 된 다음에는 큰 수해가 적어지게 되었다.

연평균 기온 ­15.2℃(최고 36.2, 최저 -3.9)이며 연 강수량은 1,078mm이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구라시키 시 비칸 지구에 있는 19세기의 창고

예전에 구라시키 시역은 헤이안 시대다이라 씨미나모토 씨 간의 전쟁이 벌어진 곳이다. 에도 시대에는 하항으로서 발전하였고 막부의 직할령이 되었다. 상품의 저장을 위해 흰 벽과 검은색 타일을 가진 독특한 창고가 세워졌다. 메이지 유신 때에는 구라보 방적을 포함한 공장들이 세워졌다.

  • 1928년 : 구라시키 시가 성립하였다.
  • 1967년 : 구라시키 시·고지마 시·다마시마 시가 신설 합병해 새로운 구라시키 시가 신설되었다.
  • 1971년 3월 8일 : 쓰쿠보 군 쇼 촌을 편입 합병하였다.
  • 1972년 5월 1일 : 쓰쿠보 군 쟈야 정을 편입 합병하였다.
  • 2002년 : 중핵시로 승격.
  • 2005년 8월 1일 : 아사쿠치 군 후나오 정, 기미 군 마비 정을 편입 합병하였다.

교육[편집]

대학교[편집]

교통[편집]

세토 대교

도로[편집]

다리[편집]

철도[편집]

시설·건축물[편집]

자매 도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