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js5497 bot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4월 27일 (일) 15:57 판 (→‎한반도의 표범: 맞춤법 교정. 사용자:yjs5497_bot의 맞춤법 교정목록을 참조하세요 using AWB)
표범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고양이과
아과: 표범아과
속: 표범속
종: 표범
학명
Panthera pardus
Linnaeus, 1758
표범의 분포

보전상태


준위협(NT): 근미래에 위협에 처할 수 있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표범(Panthera pardus)은 고양이과 동물이다.

몸길이 170~200cm, 꼬리길이 60~95cm, 몸무게 50~80kg 정도이다. 암컷은 수컷보다 더 작다. 몸 빛깔은 담황색에서 갈색이고 검은 반점이 있으며 등의 검은색 무늬는 매화 모양이다. 고양이과 동물 중에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가장 뛰어나며 덩치도 호랑이. 사자. 재규어. 다음으로 크다.

표범의 생활

표범은 단독으로 생활하며, 낮에는 덤불·나뭇그늘·나뭇가지 위 등에서 쉬고 저녁 때부터 밤에 사냥을 한다. 몸을 땅바닥에 붙이듯이 숙이고 소리없이 사냥감에 접근한 후 슬쩍 뛰어올라 뒷덜미나 목을 물어 죽인다. 표범은 먹이를 잡아도 다른 맹수들에게 빼앗기는 일이 종종 있다. 그래서 먹이를 나무위로 운반하여 먹는다. 덤불이나 나무 위에서 잠복하는 수도 있다. 나무타기를 잘 하여 나무 위에서 원숭이를 잡을 수 있을 정도이다. 아프리카산은 개코원숭이·멧돼지·영양·토끼··물고기 등을 잡아먹는다.

아시아산은 사슴·어린 물소·영양·멧돼지 등을 잡아먹는다. 때로는 이나 염소 등의 가축도 공격한다. 먹이를 잡으면 나무 위에 끌어올려 놓고 며칠 동안 먹으러 온다. 극동지방에 서식하는 종류는 멧돼지·노루·너구리·토끼·등을 잡아먹는다.

가끔 35~68kg이나 되는 죽은 동물이 4~6m 높이의 나무 위에서 발견되는데, 이것은 표범이 올려다 놓은 것이다. 표범은 사람을 거의 공격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단 사람이 공격하기 쉬운 대상임을 알고 나면 사자와 호랑이만큼 사나운 동물이 된다.

번식

번식기는 열대지방의 것은 일정하지 않지만, 북방의 것은 겨울철이다. 임신기간은 90~105일이고, 한배에 2~4마리 때로는 6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9일쯤 되면 눈을 뜨고, 5개월이면 이빨이 나고 몸집도 어미만큼 된다. 1년 정도 지나면 독립하고, 3년이 지나면 성적으로 성숙한다.

분포

아시아·아프리카의 거의 전역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한대에서 열대까지의 암석지·초원·관목림·삼림 등 어디서나 서식한다. 평지의 인가 부근에서부터 킬리만자로 산의 높이 5,100m의 지점에 이르기까지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이 털가죽을 얻기 위해서 수많은 표범을 죽였기 때문에 몇 아종은 멸종 위기에 놓여 있다.

한반도의 표범

표범은 한반도에서도 살았다는 기록이 있고, 한반도에서는 호랑이보다 많은 수가 서식한 것으로 보이는 동물이다. 일제강점기때, 일본이 유해조수 퇴치를 핑계로 표범을 죽이거나 포획하기도 하는 학살극을 벌였으며, 1973년 7월 대한민국창경궁(지금의 서울대공원(창경원))에서 대한민국의 마지막 표범이죽었다. 2000년대에 이르러 강원도에서 표범의 발자국 흔적이 발견되면서 한반도에서도 생존한다고 보고되었고, 그 뒤에도 목격담이나 구체적인 증거가 발견되면서 생존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합쳐서 30여 마리 이상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것은 없다. 현재 한반도에서 호랑이 목격담이 이어지고 있는데 그중 대부분은 표범일 가능성이 높다. 적응력과 번식력이 호랑이보다 높은 점으로 보면 아직도 개체군이 남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분류

표범은 한때 27아종으로 나누기도 했으나, DNA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9아종으로 나눈다.

표범의 학살습성

400여명의 사람을 죽이고 짐 콜베트에게 죽임을 당한 식인표범
표범 주의.

표범은 호랑이, 사자와 학살습성을 가진 동물이라고 여긴다. 먹이가 부족하다기에는 가리지 않고 잡아먹는 습성으로 증명이 어렵고 사자, 호랑이랑 같은 습성을 가지지만, 표범이 좀 더 악독하다고 한다. 1910년에 아프리카에서 400여 명의 사람을 죽인 표범이 사살되기도 하였다.

주석

  1. Henschel, P., Hunter, L., Breitenmoser, U., Purchase, N., Packer, C., Khorozyan, I., Bauer, H., Marker, L., Sogbohossou, E., Breitenmoser-Würsten, C. (2008). “Panthera pardus”.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12.2판》 (영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같이 보기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