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츠스프룽-러셀 다이어그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헤르츠스프룽-러셀 다이어그램.
초거성, 거성, 주계열성, 백색왜성 등이 표시되어 있다.

헤르츠스프룽-러셀 다이어그램(영어: Hertzsprung–Russell diagram, 문화어: 헤르쯔슈프룽-라쎌도표, 약자 H-R 다이어그램) 또는 헤르츠스프룽-러셀도표[1]항성천문학에서 절대등급, 광도, 항성분류, 그리고 표면온도의 관계를 나타낸다. 색등급도(色等級圖, color-magnitude diagram)라고도 한다.

정의[편집]

헤프츠스프룽-러셀 다이어그램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한 축에 별의 색지수분광형표면온도를 놓고, 다른 축에 절대등급을 놓은 관측자용 표이다. 각 좌표는 관측으로 얻을 수 있다.

이론적 표는 한 축에 표면온도를 다른 축에는 광도를 그린 것이다. 이 두 다이어그램은 컴퓨터 모형으로부터 계산해 낼 수 있다.[2]

헤르츠스프룽-러셀 다이어그램은 별의 종류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며, 또한 컴퓨터 모델을 사용한 항성진화의 이론적 예측을 실제 별의 관측과 비교하는 데 사용된다.

이 다이어그램을 살펴보면, 별은 도표의 어느 한 영역에만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주된 부분은 좌측 상단에서(뜨겁고 밝은) 시작해서 우측하단(차갑고 어두운)으로 이어지는 주계열이라고 불리는 대각선부분이다. 좌측 하단은 백색왜성이 발견되는 부분이며, 주계열 위쪽은 적색거성, 초거성이 있다. 태양은 주계열상에 있으며, 광도 1(절대등급은 대략 5), 5800 K 주변에 있다(G2계열 항성이다).

역사[편집]

1911년 아이나르 헤르츠스프룽이,[3] 1913년 헨리 노리스 러셀[4] 독자적으로 개발하였다.

주석[편집]

  1. 한국천문학회 편, 《천문학용어집》 213쪽 우단 23째줄
  2. 하나의 표로 다른 표를 정확히 변환하는 것은 단순한 일이 아니며, 사용되는 모델 및 별의 나이 및 구성과 같은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다.
  3. (독일어) Hertzprung, Ejnar (1909년). Über die Sterne der Unterabteilung c und ac nach der Spektralklassifikation von Antonia C. Maury. 《Astronomische Nachrichten》 179: 373–380. Bibcode1909AN....179..373H.
  4. (영어) Russell, Henry Norris (1914년). Relations between the spectra and other characteristics of the stars. 《Popular Astronomy》 22: 275–294. Bibcode1914PA.....22..275R.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