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قەشقەر
喀什
Kāshí
약자:
floating
아팍 호자의 묘
카스 시 지도
행정 단위 현급시
면적 555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440,000
793/km²
지역전화 0998
ISO 3166-2 CN-65-01
우편번호 844000
시차 UTC+8
웹사이트: www.xjks.gov.cn

카스(위구르어: قەشقەر 카슈가르, 중국어: 喀什, 병음: Kāshí)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있는 현급 도시이다. 1999년의 조사에서 인구는 20만5,056명이다. 인구의 80%는 현지 토착민인 위구르족 등이 차지한다. 고대 소륵국의 수도였으며, 실크로드의 요충지로 이슬람의 거점도시로 발전하였고, 1986년국가역사문화명성으로 지정되었다.

역사[편집]

고대에는 소륵국(疏勒國)의 수도였다. 타림분지 주변에는 예부터 코카소이드라고 하는 인도유럽 어족계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소륵국도 그 중의 하나이다. 흉노가 강성했던 시대에는 간접지배를 받았지만, 중국이 통일되어 한나라가 서역으로 진출해 서역도호부를 설치하면서, 그 세력 아래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 후 중국의 세력이 후퇴하면, 유연이나 돌궐 등 북방민족의 간접 지배하에 떨어지거나 당이 안서도호부를 설치하면서, 안서 4진의 하나인 소륵도독부가 설치되었다. 소륵은 타림분지 남부를 지나는 실크로드 남로의 요충지이며, 이 땅을 방문한 당나라의 현장은 소륵을 불교가 번성한 나라라고 기술하고 있다.

북방의 몽골고원에서 서돌궐을 대신하였던 위구르가 9세기가 되어 약해지면서, 키르기즈에 멸망 당하자 위구르족이 대거 서천, 타림분지로 남하하였다. 위구르는 토착의 구인어계 민족과 혼혈해, 이 땅의 언어가 터키어 계열의 위구르화되었다. 10세기에는 최초의 터키계 이슬람 왕조인 카라한 왕조의 세력이 파미르 고원을 넘어 카슈가르에 들어와 그 왕도가 된 적도 있다.

송나라 때에는 거란족이 세운 서요에 속하였으며, 원나라 때에는 차가타이 한국의 도시가 되었고, 명나라 때에는 야르칸드 한국에 속했다. 이러한 역사 속에서 카슈가르는 이슬람화된 위구르족의 종교 중심지가 된다. 청나라 때는 건륭제의 신장 정복 정책에 의해, 카슈가르 곧 례주가 설치되어 신강 남부를 통치하는 참찬대신이 주재했다. 청나라 말기의 혼란기에는 코칸드 한국에서 온 야크브 베크가 카슈가르를 거점으로 잠시 타림분지 일대를 지배했지만, 좌종당에 의해 토벌 되었다.

청나라가 멸망하고, 1913년에 소륵현이 설치되어, 1933년부터 다음 해에 걸쳐 단기간이지만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공화국이 이 땅에 섰던 적도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후, 1952년에는 소륵현에서 카스 시가 분리되어 떨어져 나왔다. 1986년 대외로 개방되면서 동시에 국가역사문화명성으로 지정되었다. 시내에는 카스 지구 행정관공서가 설치되어 있다.

위구르족이 많아 동쪽 투르키스탄 분리운동이 번성하고, 신장 위구르 자치주의 분리독립을 위한 테러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다.

지리[편집]

카스는 북위 39° 24’26” , 동경 76° 6’47”의 텐산 산맥 주변의 타클라마칸 사막의 서부에 위치하고 있다. 해발 고도는 평균 1,289.5m이며 최고 해발고도는 1502m, 최저 해발고도는 1264m이다.

아무다리야 강 계곡의 길과 코칸트, 사마르칸트, 알마티, 아커쑤, 호탄으로부터의 길의 접합점에 위치한다. 카스는 고대부터 정치와 상업의 중심지로 유명했다.

카스 오아시스는 중국으로부터의 남북길이 타클라마칸 사막 주변에서 만나는 곳에 있다. 또한 타슈쿠르간의 정북쪽과 현재의 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동부 잘랄라바드에 해당하는 고대 불교 왕국 간다라를 통과한다.

현재의 도시에서 서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곳은 키르기스스탄과의 국경이고 주요 실크로드아라이 계곡입구에서 교차하여 남서쪽으로 발흐, 북서쪽으로 페르가나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날씨[편집]

카스의 기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전: China Meteorological Organisation

교통[편집]

이곳은 카라코람 고속도로(Karakorum highway, KKH)의 시작점이며 파키스탄과의 국경인 쿤자랍 고개를 넘어 이슬라마바드까지 연결된다. 파키스탄과 연결하는 정기 버스 노선이 존재하한다. 또한, 키르기스스탄으로 가는 길도 있다.

1999년 10월, 카스에는 신장성 남부를 가로지르는 란신 철도(南疆铁路, Lanxin Railway)가 개통되었다.[1] 카슈가르로 가는 기차는 주로 우루무치에서 매일 출발하며, 약 24시간 정도 소요된다. 2007년 현재, 이 철도는 파키스탄과 연결하는 것을 추진중이다.

주민[편집]

대부분의 주민이 위구르족이다.

일요 시장[편집]

카슈가르 국제시장

카스에서는 매주 일요일 유서깊은 큰 시장인 일요시장이 열린다. 이 곳에서는 주변 농민들이 직접 제배한 다양한 과일과 채소, 공예품 등이 거래된다. 고대로부터 일요시장은 실크로드에서 가장 큰 시장중에 하나였지만, 지금은 그 명성이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여전히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진다. 원래는 일요일에만 열리는 비상설 시장이지만, 최근에는 상설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카스를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시장이다. 시장에서는 주변 호탄 등지에서 만들어진 비단, 카펫, 캐쉬미어, 옥, 귀금속들도 거래된다.

행정 구역[편집]

4개 가도, 8개 향을 관할한다.

  • 가도변사소: 恰萨街道, 亚瓦格街道, 吾斯塘博依街道, 库木代尔瓦扎街道.
  • 향: 乃则尔巴格乡, 夏马勒巴格乡, 多来特巴格乡, 浩罕乡, 色满乡, 荒地乡, 伯什克然木乡, 帕哈太克里乡.

볼거리[편집]

  • 카라쿨 호(카라쿨 호수)
  • 모하메드 카슈가르의 묘
  • 막이불탑
  • 민가(民家)/고(古)주택가
  • 위스푸하스모스크
  • 아이티걸 모스크-애제타이 청진사
  • 직인가(수공예품 거리)
  • 향비묘 (아팍호자의 묘)
  • 반초성(班超城); 서역을 제패한 반초의 유적
  • 대바자르

자매 도시[편집]

갤러리[편집]

주석[편집]

  1. [1]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