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쇄(印刷)는 글과 그림을 찍어내는 과정이며, 대개 프레스기를 이용하여 잉크를 사용해서 종이에 찍는 것을 이야기한다. 큰 산업 과정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며 출판업에서 가장 중요하다.

역사[편집]

최초의 인쇄술은 목판 인쇄로, 한 장의 종이나무로 깎은 판으로 인쇄하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 가운데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본은 751년경에 신라에서 찍은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다. 목판 인쇄술은 유럽에도 알려져 성경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작은 글씨를 깎아내는 데 어려움이 있고, 글을 못 읽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글을 현저하게 줄이고 그림 위주로 만든 '가난뱅이의 성경'과 같은 것이 있었다.

대한민국 불국사 석가탑에서 발견된 목판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석가탑이 만들어진 751년 이전에 목판 인쇄되었다.

근대 인쇄술[편집]

현재 인쇄되는 신문들은 오프셋 인쇄를 사용한다. 그 밖에도 고체염료 인쇄, 스크린 인쇄, 잉크젯 인쇄, 레이저 인쇄 등이 있다.

디지털 인쇄는 대부분 전하를 사용하여 토너나 액체 잉크를 종이 같은 인쇄면에 찍어내는 기술을 이야기한다. 디지털 인쇄는 많이 발전해 왔으며 제록스 사의 iGen3, 휴렛패커드 사의 인디고 시리즈 인쇄기가 있다. 이런 인쇄 시스템은 다품종 소량 인쇄에 적합하며, 오프셋 인쇄와 품질이 비슷하다. 디지털 오프셋 과정은 파일을 바로 인쇄가 가능한 형태로 변형시키는 것이다.

작은 규모의 인쇄소는 오프셋 인쇄나 복사를 사용한다.

요새에는 컴퓨터 출력장치인 프린터를 이용한 전자인쇄가 생겨 기업 문서나 정부 문서는 전자인쇄를 사용한다. 이러한 결과로 전자출판이 발달했고, 출판사가 주문한 양만 인쇄하는 주문식 인쇄가 유행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페르낭 브로델 (1995). 〈제6장 기술의 보급: 혁명과 지체〉, 《물질문명과 자본주의Ⅰ-2 일상생활의 구조 下》, 주경철 옮김, 서울: 까치, 619, 870쪽. ISBN 89-7291-084-8 “… 16세기 중반경 인쇄술이 변화하여 필요한 노동자 수가 줄어들게 되자 프랑스의 인쇄공들이 파업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