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승 기념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윈스턴 처칠관청에서 그가 독일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였다는 방송을 하고 군중들이 모여 있다.
1945년 5월 7일에 랭스에서 서명한 항복 조약.
1945년 5월 연합군과 소련군의 최종 위치.

유럽 전승 기념일[1][2](영어: Victory in Europe Day 빅토리 인 유럽 데이[*], 영어: V-E Day 브이이 데이[*])은 1945년 5월 8일을 기념한 날로, (영국 연방은 1945년 5월 7일)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연합국나치 독일의 무조건 항복에 허가하고 아돌프 히틀러의 나치 독일이 멸망한 날이다. 독일 세력의 공식적인 항복 후, 채널 제도에서는 1945년 5월 9일까지 인정하지 않았다. 독일의 항복은 히틀러의 자살베를린 전투의 소련의 승리로 독일의 총통인 칼 되니츠가 승인했다. 되니츠가 관리하는 정부는 플렌스부르크 정부로 알려졌다. 독일의 항복은 7일에 프랑스의 랭스에서, 8일에 독일의 베를린에서 비준되었다.

축하[편집]

나치 독일의 패배 행사는 서부 세계에서 분출되었다. 모스크바에서 뉴욕으로 사람들은 환호했다. 영국에서는, 전쟁의 유럽 부분의 끝을 표시하기 위해 거리에서 백만명 이상이 나왔다. 런던에서는, 트라팔가 광장에서 관중들이 나와서 버킹엄 궁전에서, 왕 조지 6세와 여왕 엘리자베스 보우스라이언국무 총리 윈스턴 처칠과 함께 환호하는 군중 앞의 궁전 발코니 앞에 나왔다. 공주 엘리자베스 2세 (미래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와 자매 스노든 백작 부인 마거릿가 군중 사이에 익명으로 행사에 참가할 수 있게 했다.[3]

미국에서는, 그 날 61세 생일이었던 대통령 해리 S. 트루먼이 약 1달 전 (4월 12일) 뇌일혈로 사망한 그의 전임자인 프랭클린 D. 루즈벨트에게 승리를 바쳤다.[4] 국기는 루즈벨트 사후 30일간의 애도 기간이 남아있었으므로 반기를 게양했다.[5][6] 트루먼은 고 루즈벨트 대통령에게 승리를 바치며 그의 유일한 소원은 "루즈벨트가 살아서 오늘을 볼 수 있기를 바랐다"며 반기를 게양하도록 했다.[4]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미, 그리고 특히 뉴욕타임 스퀘어에서 대규모 행사가 열렸다.[7] 캐나다에서 대규모 축하 행사는 헬리펙스 폭동에 의해 손상되었다.

소련의 승리의 날[편집]

소련은 독일의 동쪽에서 군사 항복을 5월 8일 대신 모스크바 시간으로 5월 9일에 승전 기념일을 한다. 소련이 해체된 이후, 소련에 있었던 공화국들도 5월 9일을 승리의 날로 한다.

승리의 날이 공휴일인 국가[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두산동아
  2. 교학사 신한영대사전
  3. 승리의 날에 대한 정보 영국 해군.
  4. Associated Press. "Victory Wreath From Truman Is Laid On Hyde Park Grave of War President", May 9, 1945 작성, p. 15.
  5. Associated Press. "Army Extends Mourning Period", May 12, 1945 작성, p. 13.
  6. United Press. "30 Days of Mourning For Roosevelt Ended", May 15, 1945 작성, p. 4.
  7. V-E Day University of San Diego, archived May 15 2008 from the original
  8. § 2 Gesetz über Sonn- und Feiertage des Landes Mecklenburg-Vorpommern
  9. 슬로바키아의 공휴일 참조.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