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피스 (만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피스
ワンピース
ONE PIECE
장르 판타지, 어드벤처
만화
작가 오다 에이이치로
출판사 일본 슈에이샤
대한민국 대원씨아이
연재 잡지 일본 주간 소년 점프
대한민국 코믹챔프
레이블 일본 점프 코믹스
대한민국 챔프 코믹스
연재기간 1997년 8월 4일 ~ 현재 진행 중
권수 (진행 중)일본 74권
(진행 중)한국 74권
저작권 1997 EIICHIRO ODA.

원피스》(일본어: ワンピース 완피스[*], 영어: ONE PIECE)는 오다 에이이치로만화애니메이션 그리고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일컫는다.

1997년에 발간을 시작한 만화 원피스는 현재까지 발간되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슈에이샤, 대한민국에서는 대원씨아이에서 발간 중이다. 애니메이션은 1999년 후지TV를 통해 방영을 시작해 현재까지 방영 중이다. 투니버스챔프TV 그리고 애니원 등의 케이블 방송국에서 애니메이션 원피스를 방영하고 있다.

2013년 11월 누적 판매량이 3억 4500만 부를 넘으면서 역대 판매량 1위인 드래곤볼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1] 또한 67권은 초판발행만 405만 부가 팔리는 기록을 세웠다.

개요[편집]

모험과 우정이라는 테마를 내걸어 소년 만화다운 이야기의 전개를 가지면서도 뛰어나고 치밀한 스토리 설정, 감동적인 에피소드, 액션, 개그 등을 끼워 넣은 소년 만화로서 인기를 얻고 있다. 원피스는 소년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부분이나 권모술수 등 어른들의 세계에서나 볼법한 상황들이 아주 적나라하게 묘사되어 있다.

1997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변함없이 인기가 많은 장수 만화이며, 1999년에 방송이 시작된 애니메이션도 장수 애니메이션이 되었다.

줄거리[편집]

해적 몽키 D. 루피는, 바다를 탐험하며 동료를 모으면서 해적왕을 목표로 한다. 루피가 결성한 밀짚모자 해적단은 전통적인 해적과 달리 마을을 약탈하는 행위 대신 가끔 주인이 없는 물품을 줍거나, 다른 해적단을 약탈하는 행위를 하면서 여행하는 중이다. 루피와 그 동료들은 각자의 꿈과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 바다를 여행하고 있다.

원피스의 전개는 주로 각 섬의 사건에 휘말려버리고, 섬의 적을 쓰러뜨린 후 다음의 섬으로 나아간다. 적의 경우에는 해적이 많으나, 세계 정부의 해군, 정부의 첩보 기관, 한 나라의 원수 등의 공권력과 싸우는 경우도 있다. 바다에서는 주로 항해만이 묘사되고 있으며, 대포 포격 등 화기를 이용한 싸움은 별로 그려지지 않는 대신 등장 인물 중에는 초인적인 전투 능력을 가진 이들이 많기 때문에, 주로 초인 간의 싸움이 자주 등장한다.

또한 주인공 해적단과 해군간의 대결만이 묘사되는 것이 아니라 해군끼리도 권력을 놓고 다투는 모습이나 천룡인, 세계정부 등 고관대작들 간의 암투도 적나라하게 묘사되어 있으며 단순한 대결만이 아닌 정치적인 모습도 많이 보여주고 있다.

프롤로그[편집]

옛날에 이 세상의 전부를 손에 넣은 전설의 해적왕 골 D. 로저(골드 로져). 그가 남긴 부, 명성, 권력의 모든 것인 대비보 "원피스"를 찾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해적이 되어 나서고, 대해적 시대의 막이 오르게 된다. 그리고 해적을 동경하는 소년 몽키 D. 루피는 어느 날 고무고무 열매를 먹어 고무인간이 되었고, 후에 루피는 동료를 모아 해적왕이 되기 위해서 바다로 나아간다.

시놉시스[편집]

방영 목록[편집]

원작과 달리 중간 중간에 오리지널 스토리가 진행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원작과 동일하다. 이야기의 중심 지역에 따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최근에는 드레스 로자에서 도플라밍고의 공장을 파괴하고 에이스의 악마의 열매가 걸린 콜로세움에 루피가 참가하는 이야기가 TV로 방영되었다.

애니메이션[편집]

원작의 스토리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는데 원래는 이스트 블루편(원작으론 100화, 애니메이션으론 53화)으로 종료하기로 했었으나, 작가도 예상치 못한 폭발적 인기로 인해 현재까지 방영되고 있다. 원작과의 차별성을 주기 위해 간혹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스토리가 진행된다. (원작과의 차별성이라기보다는 원작만화의 연재속도가 애니메이션 방송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어쩔 수 없이 끼워넣었다는 것이 더 타당할 지도 모른다.)

등장인물[편집]

원작의 스토리 특성으로 인해 해적단을 중심으로 해군 관련 인물이 나오고 해적단이 정박하게 되는 지역의 주민 또는 지역 유지 등이 주변 인물로 등장하게 되는데 밀짚모자 해적단이 다음 장소로 이동할 때마다 간간이 모습을 비춰주어 해적단과 관련된 근황을 짐작할 수가 있다.

설정 및 세계관[편집]

시대적으론 15 - 17세기(대항해 시대) 쯤을 모델로 하고 있다. 과학 기술도 거의 동등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작품 세계의 고유 설정인 레드 라인과 악마의 열매 등에 의해 다른 부분들도 있다. 레드 라인으로 세계는 2등분이 되어 있고, 위대한 항로로 인해서 4개의 바다 (이스트 블루, 사우스 블루, 노스 블루, 웨스트 블루)로 나뉘어 있다. 원피스라는 것에 대해서는 해적왕 골.D.로져가 처형당하기 직전에 대 해적시대를 부풀리기 위해서 만든 것이라는 설도 있고, 실제로 존재하는 어떠한 보물 일 것이라는 설도 있고, 그냥 가상의 보물이라는 설도 존재할 만큼 다양한 설들이 있지만, 우선 이 만화의 주 대립사항은 해적들과 해군 & 세계정부간의 대립관계에 있다고 본다. 아직까지 단행본에는 많은 내용이 나오지 않은 세계정부를 무너뜨리고자 하는 해적들의 의지가 나타난 단행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악마의 열매[편집]

원피스에서 가장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열매로, 이 열매를 먹은 사람은 해적으로서는 가장 치명적인 약점인 '수영'을 못하게 되지만, 그에 대한 대가로 막강한 힘을 얻게 된다. 주인공인 루피는 '고무고무 열매'의 소유자, 그의 해적단 선원들인 쵸파는 '사람사람 열매'의 소유자 등등이 존재한다. 이 열매를 둘러싸고 많은 추측들이 존재하지만, 이 열매의 출처를 파악하는 것 또한 원피스의 궁극적인 결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정부[편집]

세계 정부는 원피스에 나오는 해적들의 주된 적으로 나타나는 인물로 세계정부 총수들 위에 존재하는 오로성과, 그 산하에 존재하는 칠무해, CP1~9, 천룡인 등 아직까지 다양한 정보들이 미공개된 상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그들의 실제 존재에 대해 파해치는 과정 또한 원피스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단기 집중 표지 연재 시리즈[편집]

원피스의 표지 대부분에는 본편 내용과는 별도로 연재되는 1컷 짜리 단기 스토리 만화가 연재되고 있다. 원작 본편에 등장한 캐릭터의 다음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애니메이션화 된 에피소드로는 '작은 버기의 대모험'과 '코비와 헤르메포의 분투일기'와 '떨어진 동료들의 이야기'가 있다.

참고로 '쟝고의 댄스 천국'의 경우, 극장판 또는 OVA 용으로 편집되어 영상화되었다.

단행본[편집]

공식 가이드 북[편집]

단행본 발매 정보[편집]

단행본의 코너[편집]

SBS
단행본의 빈페이지에 게재되고 있는 독자들의 질문을 작자가 답하는 코너이다. SBS는 'S 질문을 B 모집 S 한다' 라는 의미이다. 본편에서는 공개 되지 않은 캐릭터나 세계관의 뒷설정이 밝혀지는등 인기가 많은 코너. 독자들의 설정 건의로 인해서 적용되는 설정도 있으며 (무책임하게 설정되는 경우도 있다), 독자들에게 코너 시작 선언을 빼앗겨 조롱당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17권에는 'C 쬐끔 M 나의 C 실수' 코너도 있었다. 이 코너는 쵸파의 풀네임을 실수로 '토니·토니 쵸파'라 기재한것이 원래 '토니토니 쵸파'라는 것을 해명하기 위해 있던 코너다.
우솝 갤러리 해적단
독자들이 보내준 엽서 그림을 게재하는 코너. 매권 마지막 부분에 수록되어있으나, 한국어판에선 수록되어 있지 않다.
Play Back ONE PIECE
한국어판에만 존재하는 코너로 각권마다의 명장면과 함께 지난 줄거리가 명시되어 있다.

표절[편집]

(주)개구장이에서 원피스를 그대로 표절한 애니메이션 와피스를 출시하여 문제가 야기된 적이 있다.[2] 등장인물과 내용 전반의 거의 모든 부분을 표절했는데 이로 인하여 ‘원피스’의 국내 사업권을 가진 (주)대원씨아이와 (주)개구장이는 법정싸움을 하게 되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법정에서는 와피스가 표절이 아니라는 판결을 내려서 와피스는 계속 판매가 되었으나 원피스의 팬들이 (주)개구장이의 모든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 홈페이지를 해킹하는 등의 영업방해를 하는 바람에 결국 (주)개구장이가 법정파산하는 지경에 이르러 와피스는 종적을 감췄다. 와피스가 원피스를 모방한 수준은 다음과 같다.

  • 몽키.D.루피 - 짱피
해적 짱보고의 후손. 루피와 완벽하게 동일한 외모에 모자를 중절모로, 신발을 전투화로 변경했을 뿐이다.
  • 나미 - 아유미
CIA에서 훈련받았다고 한다.
  • 롤로노아 조로 - 졸려
롤로노아 조로를 그대로 베낀 상태에서 머리만 삭발했다.
  • 상디- 샹태
상디에게 이소룡의 옷과 선글라스를 입혀놓았다.
  • 우솝 - 깨숍
피부색을 검은색으로 바꾸어 놨다.
  • 샹크스 - 샹숑
샹크스의 얼굴에 콧수염만 붙였다.
  • 버기-버티기
이름에 티만 붙였다.

이 외에도 네티즌들이 '원피스 그랜드 배틀'의 그림에 난데없이 고기만두를 잔뜩 그려놓고 '와피스 군만두 뱉을'로 패러디, (주)개구장이를 조롱하기도 했다.

주석[편집]

  1. 강현우 기자. "지구촌 남녀노소가 日만화에 푹 빠진 이유는… "재미있으니까"", 《한국경제》, 2010년 1월 4일 작성. 2010년 2월 11일 확인.
  2. 완구회사 캐릭터 日만화표절 논란 :: 네이버 뉴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