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쿠시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토 쿠시넨

오토 빌레 쿠시넨(또는 오토 빌겔모비치 쿠시넨) (핀란드어: Otto Ville Kuusinen, 러시아어: Отто Вильгельмович Куусинен, 듣기 , 1881년 ~ 1964년 5월 17일)은 핀란드에서 태어난 소련정치가, 혁명가, 시인이다. 그는 소비에트 연방의 공화국카렐리야-핀란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의 서기를 맡았다.

생애[편집]

1904년, 핀란드 사회민주당에 입당해 좌파로 활동했다. 1906년 온건파의 당 의장 칼리를 넘어뜨려 당의 주도권을 탈취했다. 1908년부터 1913년까지 핀란드 의회의 의원으로 선출되어 1911년부터 1917년까지 핀란드 사회민주당의 의장을 맡았다.

1917년러시아 혁명후에 핀란드는 독립했지만, 노동자 계급을 중심으로 공산주의 혁명 운동을 지도한다. 1918년 핀란드 사회주의 노동 공화국을 수립하는 것은 내전에서 만네르헤임 장군에 의해서 패배해 실패했다. 쿠시넨은 결국 러시아로 망명해 핀란드 공산당을 결성했다. 쿠시넨 망명 후 핀란드 사회민주당은 빈 타네르의 강력한 지도력에 의해 당세력을 회복했다.

망명 후에는 국제 공산주의 운동에 참가해 코민테른 핀란드 공산당 대표, 정보부장, 간부회원을 거치고 1921년 코민테른 집행 위원회 서기로서 중요한 역할을 완수했다. 또한 32년 정립의 기초에 참가해 일본공산당에 대한 지도도 하였다.

핀란드 내전 후 공산주의자에 대한 핀란드 우익의 증오는 격렬해지고 많은 공산주의자들이 소련으로 망명을 했다. 그러나 스탈린에 의한 대숙청은 망명 핀란드인에 대해서도 가차 없이 덤벼 들어 1930년대 핀란드에 귀국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반혁명파, 스파이 용의로 체포, 즉 숙청되었다. 쿠시넨의 아내 아이노 쿠시넨도 당국에 체포되었다. 그러나 쿠시넨 자신은 숙청의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핀란드에서는 배반자로서 그 이름은 한층 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