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나카코 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마나카코 촌의 위치

야마나카코 촌(일본어: 山中湖村)은 야마나시 현 남동부의 미나미쓰루 군의 촌이다. 면적은 52.81km²이고 인구는 2009년 12월 1일 기준으로 5,474명이다.

지리[편집]

마을의 중심으로 후지 5호의 하나인 야마나카 호가 위치하고 취락은 주로 북서쪽의 국도 138호선과 북동쪽의 국도 413호선이 합류하는 호수 남쪽 기슭에 퍼져있다. 남동 방향으로 후지 산이 보이고 기슭에는 나시가하라 고원이 펼쳐져 있다. 동쪽에는 단자와 산지가 위치한다. 기후가 냉량해 현내의 유수한 관광촌이 되고 있고 호수 북쪽 기슭의 후요우다이와 남안의 아사히가오카는 별장지가 되고 있다. 여름철은 도쿄권이나 나고야권의 피서지로서 흥청거리지만 겨울철은 눈이 쌓이는 일이 많다.

전역이 해발 1000m전후의 고원이기 때문에 현내에서도 비교적 한랭하며 연평균 기온은 8.8℃으로 홋카이도 수준이다. 또 소분지이므로 한난의 차이가 심하며, 특히 여름철은 낮이라도 시원하고 밤에는 쌀쌀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 겨울철은 눈이 쌓이는 일이 많고 또 야마나카 호면은 얼어붙는다. 최저 기온이 ―15℃이하가 되기도 한다.

역사[편집]

조몬 시대의 유적이 촌내 곳곳에서 발견된다. 생업은 호수를 이용해 얼마 안되는 어업을 하는 것 외에도 후지 산 기슭의 입회지에서 목재를 생산했다. 근세 후기에는 양잠이 보급되었다. 근대에는 입회지가 국가의 소유가 되었기 때문에 감자나 옥수수의 재배, 직물 등의 새로운 산업이 받아들였으며 관광에 힘을 쓰고 있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