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국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홈구장, 펫코 파크의 모습.

야구장 (한자野球場; 영어: Baseball Stadium, 또는 Baseball Park)은 구기종목인 야구를 경쟁하기 위한 경기장으로서 야구 경기를 진행하는 필드 (Field)와 필드를 둘러싼 관중석으로 이뤄진 스포츠 건축물이다. 다른 구기 종목 경기장과 같이 줄여서 "구장 (球場)"이라고도 부른다.

구성[편집]

야구 필드[편집]

야구 필드 중 내야 도면.

경기가 진행되는 공간인 야구 필드 (Baseball Field)는 내야 (Infield)와 외야 (Outfield)로 이루어지며, 홈을 중심으로 부채꼴 모양으로 되어 있다. 내야는 네 개의 베이스 (Base)를 꼭짓점으로 한 다이아몬드 형태로 되어 있고, 외야는 내야를 벗어나 부채꼴의 원형 테두리까지 잔디밭으로 된 곳이다.

  • 베이스: 내야 다이아몬드의 꼭짓점에 있는, 흰색 천으로 만든 캔버스 백 (Canvas Bag)이다. 다만 홈 베이스는 고무로 만들어졌다.
    • 1, 2, 3루 베이스: 사각형으로 되어 있으면서 직육면체 모양이다. 가로와 세로의 길이는 38.1cm (15 인치)이고, 두께는 7.6cm(3 인치)이다.
    • 홈 베이스: 오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이웃하고 있는 2각은 직각이다. 한 변의 길이가 43.2(17 인치)인 정사각형에서, 한 변에서는 30.5cm(12inch)가 맞도록 조절하게 되어 있다. 1루와 3루의 교차 지점에 자리를 잡는다. 표면이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잡아야 한다.

덕아웃[편집]

덕아웃 (Dugout)은 내야 파울 라인 바깥에 위치해 있는 곳으로서 경기하는 동안 양 팀이 각각 머무는 장소이다.

관중석[편집]

보통 대형 야구장의 경우 내야 관중석은 복층으로 되어 있고, 외야 관중석은 내야보다 적은 층으로 되어 있다. 소형 야구장의 경우 외야 관중석이 없기도 하다. 흔히 홈 팀 관중은 1루에, 원정 팀 관중은 3루 관중석에 앉아 응원을 하는 관습이 있다.

나라별 야구장[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동아시아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대한민국[편집]

프로 야구가 진행 중인 구장[편집]

1군


2군

프로 야구가 사용하였던 과거의 구장[편집]

건축 중이거나 건축 예정인 구장[편집]

일본의 야구장[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