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닝(inning)이란 스포츠, 특히 야구, 소프트볼, 크리켓에서 한 번 공격을 마칠 때까지의 시합의 부분을 말한다.

많은 스포츠에서 시합의 길이를 시간으로 정해 그 시간 동안에 공격과 방어를 병행하지만, 앞서 서두에서 말한 3개의 경기에서는 1팀이 공격을 하면 상대팀은 수비를 하는 방식이다. 이때 공격의 횟수를 아웃카운트로 정하기 때문에 시간은 의미가 없다.

야구[편집]

야구에 있어 이닝은 초(영어로는 top, 일본어로는 오모테(表))와 말(영어로는 bottom, 일본어로는 우라(裏))로 구성되어 있다. 한 이닝은 6개의 아웃카운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팀당 3개의 아웃카운트로 되었다. 이 때문에 투수의 투구 이닝은 3개의 아웃카운트가 1이닝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공격하는 팀은 초에 공격을 하며, 후에 공격하는 팀은 말에 공격을 하게 된다. 보통 야구에서 홈팀이 나중에 공격한다.

기록에는 아웃카운트 1개를 0.1, 2개를 0.2 3개를 1로 표기한다.(또는 1이닝을 3개의 아웃으로 나눈의미로, 0.3,0.7,1로 표기하기도 한다.)

통상 이닝은 9이닝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규칙에 따라 바뀔 수 있다. 나중에 공격하는 팀이 마지막회 말에 리드를 한 경우, 아웃카운트에 상관없이 그 시합은 곧 종료되고 나중에 공격한 팀이 승리한다. 마지막 이닝까지 동점인 경우, 승부는 연장전에 돌입한다. 이 역시 마지막회 말에 나중에 공격한 팀이 리드하면 경기는 끝나고 나중에 공격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안타홈런을 쳐서 마지막 타점을 내고 승리할 경우 끝내기 안타, 끝내기 홈런이라고 부른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