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퀴즈 플레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퀴즈 플레이(squeeze play)는 야구에서 공격 중에 주자3루에 있을 때 번트를 대는 것을 말한다.

방법[편집]

스퀴즈 플레이는 두 가지의 방법으로 나뉜다.

수어사이드 스퀴즈 플레이[편집]

수어사이드 스퀴즈 플레이(suicide squeeze play)는 투수가 투구 동작에 들어가자 마자 3루 주자가 홈으로 뛰고, 타자는 무조건 그 공을 번트를 대서 내야에 굴려 득점하는 스퀴즈 플레이다. 번트를 잘 대는 타자라면 득점 확률이 매우 높아지지만, 바운드 공이 들어 오거나 상태팀이 눈치를 채서 피치아웃을 하는 경우는 번트를 하기 힘들어 3루 주자가 아웃 될 수 있다.

세이프티 스퀴즈 플레이[편집]

세이프티 스퀴즈 플레이(safety squeeze play)는 타자번트를 어떻게 대는지를 3루 주자가 보고 스스로 판단하여 뛸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는 스퀴즈 플레이다. 3루 주자의 스타트가 늦어져 득점 확률이 떨어질 수 있지만, 상대팀 피치 아웃으로 3루 주자가 아웃되는 상황은 피할 수 있다.

특징[편집]

3루 주자를 홈으로 불러 들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 기습적으로 플레이가 이루어진다. 그렇지 않으면 내야수들이 미리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번트를 댈 시 3루 주자가 홈에서 아웃되거나 3루와 홈 사이에서 협살당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때때로 승부처에서 경기의 성패를 좌우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