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번트

번트야구 타격 기술 중 하나로 방망이를 스윙하지 않고 내야에 공이 천천히 구르도록 일부러 볼에 배트를 살짝 갖다 대는 것이다.

기술[편집]

번트의 주요 목표는 페어지역으로 가능하면 수비수들을 피해서 공을 구르게 해서 주자 또는 타자가 진루를 하는 것이다. 타자가 자세를 낮추고 한 손으로는 배트의 중간 부분을 잡고 투수쪽으로 몸을 향하는 번트자세를 squaring up 이라고 한다. 이러한 번트자세는 번트의 종류에 따라 투수가 투구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취하는 경우도 있고 릴리즈 시점에 번트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

번트의 종류[편집]

희생 번트[편집]

'보내기 번트'라고도 한다. 노아웃이나 원아웃에서 1명 또는 그 이상의 주자베이스에 있을 때 그 주자를 다음 베이스로 진루시키기 위해 타자를 희생하며 번트를 댄 후 1루에서 아웃되는 것을 말한다. 희생번트는 타자에게 타수가 기록되지 않는다. 영어로는 새크리파이스 번트(Sacrifice bunt)라고 말하고 기록시에는 SH(Sacrifice hit)로 표현한다. 특히 3루 주자를 홈으로 불러들여 점수를 얻으려는 목적으로 하는 희생번트를 스퀴즈 플레이라고 한다.

기습 번트 (Bunting for a base hit)[편집]

기습 번트는 주자를 진루시킬 의도 없이 타자 스스로가 1루에 출루 할 목적으로 번트를 하는 것으로 발이 빠른 타자나 내야수가 번트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없을 때 나온다. 보통 1루를 향해 달리기 시작하면서 번트를 하는데 이런 번트를 드래그 번트(drag bunt) 하고 부른다. 성공하면 안타로 기록된다. 주자가 있을 때 기습 번트를 시도 했는데 타자는 아웃이 되고 주자가 진루 했을 경우 기록원이 희생번트가 아니고 기습번트 라고 판단하면 타수가 기록된다.

번트의 특별한 룰[편집]

투 스트라이크 이후의 번트가 파울 볼이 되면 타자는 자동으로 삼진 아웃이 된다. 이 규칙은 투 스트라이크가 되고 나서 번트를 이용해 투구수를 늘리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쓰리 번트"는 일본식 영어이며 "bunt with two strikes" 혹은 "bunt after two strikes" 가 정확한 용어 이다.

번트에 대한 수비[편집]

번트 처리를 하기 위해서 하는 수비 대형 - 예를 들어 투수와 1루수, 3루수는 전진하고 2루수는 1루, 유격수는 2루를 커버-를 번트 시프트라고 말한다.

페이크 번트 슬래시(fake bunt slash)[편집]

번트 자세(squaring up)를 취한 다음 투구가 시작되면 일반적인 타격폼으로 바꾸어 타격하는 것을 페이크 번트 슬래시(fake bunt slash)라고 한다. 번트 시프트로 상대팀 내야수들은 상대적으로 전진 수비하게 되므로 안타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