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 아트 온라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드 아트 온라인 (SAO)
ソードアート・オンライン
장르 MMORPG, 액션 판타지, 사이버펑크
소설
저자 카와하라 레키
삽화 abec
번역 김완
출판사 일본 아스키 미디어 웍스
대한민국 서울문화사
레이블 일본 전격 문고
대한민국 제이노블
연재기간 2009년 4월 10일 ~
권수 일본 13권까지 발간
대한민국 12권까지 발간
만화: 소드 아트 온라인 아인크라드
작가 우이하루 카자리
출판사 일본 아스키 미디어 웍스
대한민국 서울문화사
연재 잡지 일본 전격 문고 매거진
레이블 일본 전격 코믹스
연재기간 2010년 9월호 ~ 2012년 5월
권수 2권
만화: 소드 아트 온라인 4컷만화
작가 카와하라 레키
그림 미나미 쥬세이
출판사 일본 아스키 미디어 웍스
연재 잡지 일본 전격 문고 매거진
레이블 일본 전격 코믹스 EX
권수 1권
만화: 소드 아트 온라인 페어리 댄스
작가 카와하라 레키
그림 츠바사 하즈키
출판사 일본 아스키 미디어 웍스
연재 잡지 일본 전격 문고 매거진
레이블 일본 전격 코믹스
연재기간 2012년 5월호 ~
권수 1권
TV 애니메이션: 소드 아트 온라인 Republic Of Korea Broadcasting-TV Rating System(15).svg
원작 카와하라 레키
기획 쿠니사키 히사노리, 스즈키 카즈토모, 나츠메 코우이치로, 마키 타로
감독 이토 토모히코
프로듀서 미키 카즈마, 카시와다 신이치이로
각본 나카모토 무네마사
캐릭터 원안 abec
캐릭터 디자인 아다치 신고
음향 감독 이와나미 요시카즈
음악 카지우라 유키
미술 나가시마 타카유키, 타케다 유스케
애니메이션 제작 A-1 픽쳐스
방송사 일본 TOKYO MX
대한민국애니플러스
방영시기 2012년 7월 7일 ~ 2012년 12월 22일
화수 25화

소드 아트 온라인》(일본어: ソードアート・オンライン, Sword Art Online)은 일본의 작가인 카와하라 레키가 쓴 온라인 소설이자, 이를 수정하여 abec의 삽화와 함께 발행되고 있는 라이트 노벨을 말한다. 2012년에 애니메이션화 되어 방영되었으며. 대한민국 내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방영되었다. 공식 약칭은 SAO(에스에이오)로 불리며 대한민국 내에서는 소아온으로 칭하는 경우가 있다.

개요[편집]

작가 카와하라 레키가 2002년 전격 게임 소설 대상 응모용으로 집필한[주석 1] 장편을 「쿠노리 후미오」(일본어: 九里 史生)라는 팬네임으로 자신의 웹 사이트에 게재한 온라인 소설이다. 본편 연재는 같은 해 11월부터 2008년 7월까지 이어 2004년 무렵에는 이미 온라인 소설로서 높은 평가와 지명도를 얻기에 이르렀다[주석 2].

2005년 1월부터 가장 긴 에피소드가 된 「알리시 제이션」(일본어: アリシゼーション)의 연재가 시작되었다. 이 연재의 기분 전환에 쓰여진 『액셀·월드』(일본어: アクセル・ワールド)가 2008년에 제 15 회 전격 소설 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그 때, 본작을 읽었던 담당 편집자의 제안에 의해 전격 문고에서 상업 작품으로 간행되게 되었다[1]。商業化にあたってウェブ版の内容・表現に大幅な加筆修正がなされている[주석 3]. 상품화에 있어서는 웹 판의 내용·표현에 상당한 가필 수정이 이루어졌다[주석 4]. 상품화 하여 저자의 웹 사이트에 게재 된 본 시리즈는 제품화 결정 이후 연재를 제외하고 모두 삭제되었고 사이트의「공지사항」 [2]에 의해 그 경위를 알 수 있다.

2014년 1월 현재의 원작 문고 시리즈는 전세계 누계 1,100 만부를 돌파하고 있다[3]. 2013년 9월 발행 부수는 820만부[4]. 2011년 발행의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2012』(일본어: このライトノベルがすごい!)에서는, 작품 부문 랭킹과 캐릭터 부문 종합 랭킹 1위를 획득. 다음 해의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2013』에서도 2위 이하로 큰 차이를 내고 1위 자리를 견지하고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간행 최초의 작품 부문 2연패를 달성했다.

타이틀의 「소드 아트 온라인」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온라인 게임의 명칭이며, 작품 자체도 게임과 마찬가지로 SAO라는 약어가 사용된다. 저자에 따르면 자신도 플레이 하는 『울티마 온라인』이나,『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5].

『전격 문고 MAGAZINE』2010년 9월호 (Vol.15)에서 작화 : 中村 貯子[주석 5]에 의한 만화판과 남십자성(南十字星)의 패러디 4컷 만화 『소드 아트☆온라인.』(일본어: そーどあーと☆おんらいん。)의 연재가 시작되었다.

또한 2011년 10월 2일에 열린 「전격 문고 가을의 제전 2011」(일본어: 電撃文庫 秋の祭典2011)에서는 애니메이션과 게임화가 발표되어 2012년 7월부터 같은 해 12월까지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이 방송되었다. 이 애니메이션 작품은 제 12 회 도쿄 애니메이션 어워드에서 TV 부문 우수 작품성과 개인 부문 원작상을 수상하고 있다.

2012년 10월부터,《아인 클래드》(일본어: アインクラッド) 공략에 초점을 맞추고 제 1층부터 순서대로 그려가는 새로운 시리즈 『소드 아트 온라인 프로그레시브』이 출간 되었다[주석 6].

동일본 대지진을 받은 전격 문고의 자선 기획 「전격 스마일 문고」는 커버 일러스트 본작이 기용되었다[6].

줄거리[편집]

1부 : 소드 아트 온라인[편집]

  • “이것은 게임이지만 놀이가 아니다.”

2022년 전자기기 메이커 개발자들이 「너브 기어」라고 하는 가상공간 접속기를 개발한 것으로 세계는 완전한 '버추얼 리얼리티(VR)'를 실현시킨다. 주인공 ‘키리토’는 너브 기어를 사용한 VRMMORPG 소드 아트 온라인(SAO)의 플레이어로, 베타테스터에 뽑혀 정규판도 구입하여 게임 상에서 만난 클라인과 함께 정규판 SAO의 세계를 만끽하고 있었다.

그러나 베타 테스트 때에는 확실히 가능했던 로그아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차린 직후, 게임 시작 지점으로 소환된 약 1만 명의 SAO 플레이어들은 게임 마스터에게 튜토리얼을 듣게 된다. SAO의 게임 디자이너인 카야바 아키히코의 이름을 자칭한 게임 마스터는 SAO의 무대 ‘아인크라드’의 최상층인 100층의 보스를 쓰러뜨려 게임을 클리어 하는 것만이 로그아웃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 게임에서 사망하거나, 현실세계에서 너브 기어를 강제적으로 풀려고 하면 너브 기어가 고출력 마이크로파를 발생시켜 뇌를 파괴시키게 된다. 즐기는 게임에서 죽음의 데스매치로 변해버린 SAO의 클리어를 위하여 1만명의 플레이어들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그만큼 수많은 희생자가 발생중이다. 2년 후, ‘아인크라드’의 최전선은 74층이였으나, 키리토의 스킬인 이도류에 보스가 맞고 죽으면서 75층. 플레이어는 대략 6천 명까지 줄어들고 있었다. 75층의 보스를 죽일때 최종보스를 간파하면서 클리어 하게 된다.

《소드 아트 온라인》이라는 이름의 게임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에 의해 지배받고 있다. 시스템의 이름은 '카디널' 인간의 정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존재로서 설계된 이 시스템이 「SAO」의 밸런스를 스스로의 판단에 의거해 제어하고 있는 것이다. 몬스터나 NPC나 AI, 아이템이나 통화의 출현 밸런스 등 모든 것이 '카디널'의 지휘하에 프로그램군에 조작되고 있다. 참고로 플레이어의 정신적인 케어조차도 조작되고 있다.

2부 : 페어리 댄스[편집]

SAO의 게임 카야바 아키히코는 자신의 뇌에 고출력 스캐닝을 시도한후 죽게 되고, 스고우 노부유키가 SAO의 게임의 클리어 하는 사람들중 300명의 플레이어를 데리고 와 인체실험을 하게 된다(뇌를 제어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현실세계의 키리토는 이 게임에 갇혀있는 아스나를 발견되면서 ALO 세계로 들어가게 되고, 아스나가 유배 된 곳인 세계수로 가게 된다. 그곳에서 아스나와 재회를 만끽하는 동시 스고우 노부유키와 맞닥뜨려 죽음의 위기에 놓인 가운데 히스클리프(카야바 아키히코)가 전해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사용해 스고우에게서 아스나를 되찾는다. 키리토는 현실세계에서 아스나에게 달려가던 도중 다시 한 번 스고우와 만나지만 간신히 기절시켜 경찰에 넘기고 현실에서 아스나와 만나는 데에 성공한다. (스포일러!)

등장 인물[편집]

주요 인물[편집]

키리토(일본어: キリト) /본명 
키리가야 카즈토(桐ヶ谷 和人)

성우-마츠오카 요시츠구

이작품의 주인공. 정규판 SAO 플레이 당시에 14세, 2년후 본편에서는 16세.

어린시절 사고로 친부모님을 모두잃는 절망적인 사고를 겪고 큰 부상을 얻었지만, 운좋게 목숨은 부지하게 되어 친척인 키리가야가에 입양된다. 6살때부터 잡동사니를 모아 자작 컴퓨터를 조립하고, 10세 무렵에는 주민 기본 대장 네트워크의 말소 기록을 스스로 검색하여 (양)부모님을 놀라게 했다. 선이 가는 여성향적인 얼굴과는 정반대로 행동력과 태도가 강인하여, 만나는 사람들에게 '연령미상' 이라는 인상을 주고있다. 한편 타인과의 관계를 두려워하는 면도 있고, 유머감각도 없고, 교제실력도 제로. 자타가 공인하는 코어 게이머(=게임 폐인). 뛰어난 반사 신경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어 게임의 재능은 카야바 아키히코조차 최강이라 극찬했지만, 그 자신은 "게임이 능숙한 아이"라는 다소 자학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체격은 원래 마른 체형이었지만, 데스 게임에 붙잡혀있는 동안 점점 살이 빠져 생환 후 1년이상이 지나도 몸에 근육이 붙어있지 않다. 정원 1000명의 SAO 베타테스터로 선정되어 테스트 기간동안 열심히 광렙하였고, 정식버전의 SAO에 다이브한것으로 데스 게임에 휘말려 가상세계에 관한 여러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게임 시작 전 카야바 아키히코에 대해서 강한 동경을 품고 있었으나, 그 감정은 데스 게임에 사로잡힌 후 증오와 공감의 뒤섞인 복잡한 감정으로 변했다.

1부인 SAO편에선 게임의 정식발매와 더불어 발생한 데스게임에 말려든 이후 꾸준한 사냥과 퀘스트 클리어를 통하여 솔로 플레이어중에선 상위 5%내의 공략파중에서도 탑클래스의 레벨과 실력을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왠만해선 타른 플레이어와 파티플레이를 하지 않았는데, 이건 한때 자신이 몸담았던 소규모 길드인 '달밤의 검은 고양이단'의 맴버들을 전멸시켰다는 트라우마가 작용하여 타인과의 관계는 가급적 피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스나와 파티를 짜게 되고 그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동안 어려 플레이어들과 친분을 쌓으면서 트라우마를 떨쳐낸다. 특히 아스나와는 서로의 등을 맡길 수 있는 파트너 관계에서 서로 사랑을 느낀 연인으로 발전하여 결혼하기도 한다. (성인용 소설판 외전인 16.5권에선 성관계를 갖는 모습이 언급된다.) 아스나와의 이후로도 이어지며 2부인 ALO 사건을 통해 재회 - 현실세계에서도 연인이 되었다. 키리토는 SAO의 클리어를 목표로 하는 통칭 '공략파'에 속하는 솔로 플레이어이며, 한손직검 1개(후에 이도류 스킬을 공식적으로 드러낸 이후엔 두개를 사용.)로 싸우는 최고의 실력을 가진 검사이다. 모든 플레이어 중 최고의 반응 속도를 가지고 싸움에서 상대의 움직임과 무기의 약점을 간파해 일격을 날리는 스타일을 중시한다. 유니크 스킬 이도류(쌍검)=스킬명를 쓰는 사람이라는 것이 나중에 밝혀져, 또다른 유니크 스킬인 '신성검'의 사용자 히스클리프와 함께 최강의 플레이어라고 불린다. 작중 중간에 히스클리프와 1:1 대련을 가진적이 있는데, 이때 히스클리프의 말도 안되는 움직임에 의문을 갖는다. 그리고 75층 보스 공략전에서 다른 공략파 플레이어들은 지쳐 쓰러지기 직전의 상황이나, 히스클리프는 태연한 자세를 유지중인것에서 그의 정체(SAO의 개발자이자 데스게임화의 주범 '카야바'였다.)와 의도를 간파한다. 히스클리프는 자신의 정체를 간파한 키리토를 칭찬하며 특별히 불사속성 스킬을 해제하고 1:1 대결을 신청하는데, 이대 극적으로 키리토나 승리하여 SAO의 클리어에 성공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아스나와 서로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SAO세계에서 탈출한다. 세계에서 탈출한 키리토는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스나를 다시 데려오기 위해 에길의 도움을 받아 알프헤임 온라인이라는 게임으로 들어가길 결심한다.
2부인 페어리 댄스편에서는 에길에게 제공받은 정보를 단서로 SAO사건 종결후에도 현실세계로 복귀하지 못한 아스나를 구하기 위해 스프리건의 검사로 '알브헤임 온라인(ALO)'에 다이브한다. ALO는 레벨이 존재하지 않는 완전 스킬제 게임이기 때문에, 그 경이적인 반응 속도와 SAO로 기른 검술 실력은 갓 시작한 초보자인데도 불구하고 최강 격인 플레이어를 상회하는 전투력을 그에게 부여했다. 환술에 능한 스프리건이기 때문에 환영마법을 구사할 수 있다. ALO 사건 종결후 SAO와 연동되던 캐릭터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만들어 처음부터 시작한다. (본인 왈 "검사 키리토의 역할은 끝났다"에서)
3부인 팬텀불릿편에서는 키쿠오카 세이치로(SAO대책팀소속)의 요구에 의하여, '사총(DEATH GUN)'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건 게일 온라인(GGO)'에 ALO의 키리토의 데이터를 변환(컨버트)하고 다이브한다. 여성의 외모의 아바타와 익숙하지 않은 화기를 이용한 전투에 당황하면서도, 천성의 반사 신경과 SAO로 기른 경험 기술을 살려, '포톤소드(광검)'을 휘둘러 총알을 가드하면서 돌진, 백병전으로 이끄는 전법으로 싸운다. 무기는 광검 카게미츠G4외에, 견제용으로 파이브세븐을 사용한다.

마더스 로자리오편에서는 유우키와의 듀얼에서 그녀의 사정을 알아채고 패함. 그 후, 키리토 자신도 유우키와의 친분을 높이고, 학교에 가고 싶다는 유우키의 소원을 이루기 위하여 자신이 학교에서 과제로 삼고있는 시청각 양방향 통신 프로브를 제공한다. 신생 ALO캐릭터는 스프리건인것은 변함이 없지만, 이전 곤두섰던 헤어스타일은 딸인 유이의 요청으로 이전에 종료된 SAO 시대처럼 내리고 플레이한다.

마더즈 로자리오편에서는 유우키가 사용하는 다이브 기기가 메디큐보이드 라는 사실과 기증자가 카야바 아키히코의 조수이자 애인이었던 린코라는 사실도 밝혀낸다.

엘리시제이션편에서는 연구원들의 요구에 의하여 누구보다 빠르게 현실과 가장 근접하다고 불리는 [엘리시제이션]의 세계, 즉 언더월드에 들어간다. 앨리스라는 이름의 여자아이가 어둠세계(다크디테터리)라 불리는 그곳에 손을 내뻗는 순간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키리토는 키쿠오카 세이치로의 의뢰로 록본기에 있는 [라스]의 연구지부에서 언더월드로 다이브한다. 그리고 록본기 연구자(스테프)들은 키리토의 플럭트라이트에서 연구도중의 기억을 지워 연구기록을 비밀에 부친다. 키리토가 그곳이 [현실과 구분이 가지 않았어]라고 말할정도라고 하는걸 보면 엄청난 그래픽을 자랑하는듯, 그리고 아스나와 시논과 이야기하며 아스나와 알콩달콩 집으로 오던도중 SAO에서의 [래핑코핀]의 조니 블랙에게 석시닐콜린을 주입당하고...... 심장이 멈춘다. 그리고 눈을 떳을때에는, 자신이 기억을 잃은 언더월드의 10년후 모습이였다. 그리고 그곳에서 유지오라는 동년배의 소년을 만나고 그가 찾는 소꿉친구 앨리스를 찾으러 중앙도시로 간다.

현재 ALO의 키리토는 마법의 사용을 하지 않고있다. SAO 때와 마찬가지로 항상 검은 색으로 통일하여 입고 있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에게 "검은 검사(Blackey)"라고도 불린다. '이도류'은 이미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으며, ALO는 SAO의 소드 스킬 역시 재현하고 있는데다 OSS(오리지널 소드 스킬:유저가 만들 수 있는 스킬)라는 요소까지 추가함에 따라 키리토는 소드 스킬을 사용하여 날아오는 마법을 파괴한다던지, 시스템 외 스킬인<스킬커넥트>를 사용하여 스킬을 연속으로 발사한다던지 등의 시스템 외부 기술을 직접 고안하여 사용하고 있다. "성검 엑스캘리버" 획득 퀘스트는 동료들과 도전하여 성공하였다.

아스나(일본어: アスナ) / 본명 
유우키 아스나(일본어: 結城 明日奈)

성우-토마츠 하루카 플레이 당시에는 15세, 2년 후 본판에서는 17세(남주인공인 키리토보다 1살 연상)

이작품의 메인 히로인. 부잣집 아가씨로 "엘리트 코스"의 길을 걷고 있었다는데, 아무런 의문이나 반발없이 부모가 요구하는 그대로의 길을 걷고 있었다고 한다. 본래 오빠가 구입해놨던 SAO를 출장간 오빠에게 부탁해 하루만 빌려달라고 했고, SAO의 데스게임에 사로잡힌다. 처음엔 일상생활에 영원히 복귀하지 못할거라는 공포감에 절망하며 지냈지만, 어떻게든 살아남겠다는 마음을 먹고는 게임 공략에 몰두하였다. 이과정에서 키리토와 만나게 되었고, 그녀의 뛰어난 플레이 실력을 인정받아 KoB(Knights Of Blood/혈맹기사단)에 스카웃 되기도 한다. 키리토와의 만남을 통해 밝은 성격을 되찾게 되었고 키리토에거 호의를 품게 된다. 그리고 같이 파티를 맺고 지내는 과정에서 연정을 느껴 키리토와 시스템 상 '결혼'을 하고, 현실세게에서도 연인이 된다. 단지 그의 주위에 여자가 많고 누구에게나 친절한 성격이라는 것에 약간 불만이 있다. SAO 사건에 휘말려 엘리트 코스에서 벗어나 버린 것에 대해 압박을 받고 있지만, 본인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현재의 자신에게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SAO에서는 가뜩이나 적은 여성 플레이어에다가 그 중에서도 다섯 손가락에 들어갈 정도의 미모와 최강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혈맹기사단(KoB)'의 부단장을 맡고있을 정도의 실력. SAO에서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로 유명인사. 문제가 생길 수 없도록, KoB에서는 2명의 호위기사를 데리고 다니지만, 본인은 그것을 귀찮다고 생각한다. 무기는 레이피어를 사용하여 키리토조차 육안으로 보기 힘든 속도로 정밀 공격을 계속 퍼붓는 그녀를 향해 고레벨 플레이어들은 그녀에게 '섬광'의 이명을 주었다. 또한 취미로 요리기술을 마스터(기술 숙련도 한계치 도달) 하였다.

페어리댄스편에서는 SAO에서 생환해야 하는 몸을 약혼자 스고우의 조종으로 ALO세계에 유폐되어, 정령왕 오베론의 왕비 티타니아가 되어 세계수 가지에 매달려있는 새장에 갇혀있다. 기지를 발휘해 도주하여 GM권한 행사를 할 수 있는 카드키를 얻어 새장 밖으로 던지고, 시기 좋게 그 당시 세계수로 상승하던 리파와 키리토가 카드를 발견하여 많은 사람의 도움으로 세계수에 올라 사건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사건 해결 후 키리토를 비롯한 SAO귀환자들이 모인 학교에 재학 중이다. 입학에 맞추기 위해 상당히 힘든 재활치료를 한 모양으로, 입학 직후 격렬한 운동을 금지하고 있다.

팬텀불릿편에서는 키리토가 단독으로 GGO에 다이브한 것을 가장 먼저 눈치채고 온라인 중계로 키리토의 활약상을 동료들과 감상한다. 신생 ALO의 부족은 운디네이며, 스킬의 절반을 지원, 회복계 마법에 투자하여 치유 및 후방 지원 역할을 수행하지만, 감정이 북받치거나 신나게 한바탕 벌이고 싶을 때는 세검으로 장비를 바꾸어 최전선에서 활약한다. 그 모습에 "버서커 치유사 아스나"라는 별명이 붙어버렸다.

마더스 로자리오편에서는 주인공을 맡는다. 어머니 쿄코와의 갈등으로 무기력한 자신을 느꼈지만, 유키와 만나 함께 싸우는 것에서 결과를 두려워하지 말고 부딪쳐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는다. 유키의 조언으로 쿄코와 직접 VR월드로 다이브하여 앞으로의 계획을 상의하였고, 자신의 진심을 전하고 화해하였다. 후에도 유키와 많은 추억을 만들고 그녀의 11연격 OSS인 '마더스 로자리오'를 계승하였다.

[앨리시제이션]편에서는 키리토가 납치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키리토를 찾기위해 키쿠오카 세이치로를 쫓아 라스의 본거지까지 쳐들어가, 라스의 진정한 상향식 인공지능을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유이(일본어: ユイ)

성우-이토 카나에

키리토와 아스나가 신혼 생활을 보내고 있던 아인크라드의 22층의 숲에 쓰러져있던 어린 소녀로 기억에 혼란이 보인다. 처음엔 유령이라 생각했을 정도로 플레이어라기엔 의심스러운 점이 많다. 그 정체는 플레이어의 정신적인 관리를 맡는 인공지능인 멘탈 헬스 케어 프로그램(Mental Health Care Program-MHCP)이고 즉 AI인 것이다. 하지만 유이는 시험 제작 1호라서 게임 내에서 자유롭게 생활하지 못한다. 그리고 옛날에 규칙을 어겨서 시스템에서 플레이어에게 접촉하는 것을 금지당한 채 플레이어의 부정적인 감정을 모니터링을 해왔기 때문에, 붕괴직전에 빠져있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우연히 접한 키리토와 아스나의 감정이 다른 플레이어와 다른것에 가라되고 두사람앞에 모습을 들어냈다. 우연히 접한 개체 형식의 콘솔을 접한것으로 기억을 되찾고, GM 권한을 행사하고 키리토의 너브 기어에 저장되었다. ' Yui(MHCP001) ' 이라는 코드네임을 가진다.

단순한 인공지능이면서 인간과 비교할 수 없을만큼의 풍부한 감정을 보여준다. 어린 모습에 맞게 천진난만해서, 키리토와 아스나를 친부모처럼 '아빠' '엄마'라고 부른다. SAO에서 재회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SAO의 시스템 세이브 데이터가 이식된 ALO에서 키리토의 인벤토리 항목 중 유일하게 시스템적 붕괴를 당하지 않고 살아남아 부활. "네비게이션 픽시"로 키리토를 지원하고, 키리토와 함께 아스나 탈환에 나선다. ALO에서 기본적으로 네비게이션 픽시의 작은 모습을 가지고, 본인의 의사로 본래의 소녀의 모습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현재는 키리토의 방에 설치된 데스크탑에 본체를 두고 있으며, 네트워크로 연결된 어뮤스피어를 통해 ALO내에서의 키리토의 호출에 응할 수 있다. 하지만 ALO는 SAO의 복제품인데도 GM권한을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GGO에서도 사용이 불가능 하다. 팬텀불릿편에서는 아스나의 요청에 따라 짧은시간안에 '사총'에 대한 정보를 외부 인터넷에서 수집 선별하고, 키쿠오카의 요구에 의해 GGO로 간 키리토에대해 더 많은것을 알아보려고 했다. 경이적인 정보 수집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반면 아직 시스템으로 무른 부분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부정적인 감정에 너무 내성이 없다.

히스클리프(일본어: ヒースクリフ) / 카야바 아키히코(일본어: 茅場 晶彦)

너브 기어의 기초 설계자이자, SAO를 개발한 자. 이 이야기의 원흉이자, 흑막. 양자 물리학자, 천재적인 게임 디자이너로 알려져, 키리토는 계속 존경하고 있었다. 언론을 싫어하며, 미디어에 노출이 많지 않다. SAO 정식 서비스 첫날 SAO의 데스게임화를 선언하고 1만명을 SAO의 포로로 만들었다. 게임 내에게 일반 플레이어를 가장하여 SAO의 최강 길드 " KoB "를(혈맹기사단) 길러내었다. 처음 확인된 고유스킬 '신성검'을 사용하는 사람이며, 그 누구도 따라잡을 수 없는 높은 방어력으로 다른 사람과 확실히 차별화된 힘을 자랑한다. 그러나 나중에 키리토가 그 방어력의 정체를 파악, 플레이어로서 자신의 정체를 간파했다. 그 보상으로 원래 예정을 앞당겨, SAO 의 클리어 조건을 내세운 키리토와의 듀얼에서 패배했다. SAO가 붕괴될 당시, 자신의 기억 신호소자를 디지털 신호로 네트워크에 남겨두는 것을 시도했다. 이 때 육체적으로 사망했지만, 전뇌화에 성공하여, 페어리댄스편에서 키리토에게 도움을 주었다.

아인크라드 편[편집]

클라인(일본어: クライン)
키리토가 정규판 SAO 플레이 당시에 처음 만난 인물로 산적 같은 복장을 하고 있음. 무기는 카타나(일본도이자 게임내에선 레어탬). 곡도를 끈덕지게 수련하면 나타나는 엑스트라 스킬이라 한다 현실과 게임 모두 술꾼 캐릭터. 본편은 24세.

현실 세계의 동료 6명으로 이루어진, " 풍림화산 " 의 길드 리더. 풍림화산길드는 KoB와 같은 공략파의 일각이며, 75층 계략전에 소집되었었다. ALO에서의 부족은 살라멘더, SAO와 똑같이 칼을 사용하고있다.

에길(일본어: エギル) / 앤드류 길버트 밀즈 (일본어: アンドリュー ギルバート ミルズ)

50층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상인 플레이어로, 높은 수준의 도끼를 사용한다. 키리토와 아이템 거래를 자주하고있으며, 불쾌한것에 휘말릴 때 피난처로 사용 가능하다. 벌이주의적인 장사를 하고 있는듯한 말을 하지만, 실제로는 이익의 대부분을 중층 플레이어의 육성 지원에 쏟고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이지만 부모님이 일본에서 출산, 에도=(일본 내 도시) 토박이. 오카치마치에 다방 "다이시 카페"를 열고 결혼도 하고 행복한 삶을 걸어가려고 했으나 SAO에 붙잡혀 버렸다. 너브기어 곁을 그의 아내가 지키고 있었다. "다이시 카페"주인도 복귀. "VRMMORPG"기초구성을 무료서버에 업로드하고 확상시킨 장본인. 현실로 귀환한 키리토가 가장 먼저 연락한 상대이며, 페어리댄스편에서는 ALO에서 찍힌 아스나로 추정되는 인물의 스크린샷 정보를 키리토에게 제공하였다. 현실로 귀환 후에는 "다이시 카페"가 SAO유저들의 집합장소가 되었다. ALO의 부족의 격언.

시리카(일본어: シリカ) / 아야노 케이코(일본어: 綾野 珪子)

다이브했을때 당시나이 12세 게임클리어후 14세 SAO에 몇안되는 비스트 테이머의 소녀. 무기는 단검을 사용한다. 피나라고 하는 작은 용을 테이머로 삼고있다. 본편 시작은 15세, 그 귀여운 외모에서 결혼을 신청받은 적도 몇번 있는 것 같다.(물론 모두 거절) 스스로를 감싸 죽은 피나를 소생시키기 위해 키리토와 함께 상층 던전으로 향한다. 그 후에도 키리토와 메일을 주고받았던 모양이다. 귀환 후 SAO귀환자를 모은 학교에 다니고 있다. 리파와 같은 "여동생" 이기 때문인지 사이가 좋다. ALO의 부족은 캣트 시. 무기는 단검으로 지원계 마법을 메인으로 삼고있다. SAO의 친구인 피나는 계속 그녀의 애완 동물로 옆에 있다.

리즈벳(일본어: リズベット) / 시노자키 리카(일본어: 篠崎 里香)

48층의 린다스에 대장간을 하는 소녀. 아스나의 친구이다. 애칭은 "리즈" 다이브당시 15세 본편(ALO)시작은 17살. 다이빙 전에는 동안인 특징으로 성실만이 쓸모있던 보통의 중학생이었다. 대장장이이자, 숙련된 메이스를 쓰는 사람이기도 하다. 자신이 정성 들여 만들어 낸 애검을 파괴한 키리토를 다시보기위해 그와 함께 재료를 구하러 사냥을 간다. 키리토의 이도류 중 한개의 검 '다크 리펄서'를 만들었다.(물론 아스나의 세검을 만든 장본이기도하다) 아바타는 아스나의 권유로 매우 사용자 정의(즉 캐릭터를 꾸며줌)되고, 그 덕분인지 매출이 배로 올랐기때문에 이후에도 계속 그모습으로 있다. ALO사건 후에 키리토로부터 연락을 받고, 병실을 방문한 아스나와 재회했다. 귀환 후 SAO 생환자학교에 다니고있다. ALO의 종족은 레프리콘 SAO 시대와 마찬가지로 대장장이를 이그드라실 시티에서 운영하고, ALO의 키리토의 칼을 단련하고있다.

사치(일본어: サチ)

키리토가 처음가입한 길드 '달밤의 검은 고양이 단'의 홍일점으로, 봉계열 무기를 사용했다. 던전에서 함정에 걸려, 다른 길드원과 함께 사망. 자신이 살아남을 수 없을것이라는걸 예감하고 시한식 기록 항목(녹음기)에 유언과 노래"루돌프 사슴코" 를 남겨두고, 키리토에게 계속 생존하길 바랐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자신이 살아있을시 녹음기를 꺼내서 자신이 직접 말할 계획이었음.

케이타(일본어: ケイタ)

길드 '달밤의 검은 고양이 단'의 단장. 그의 동료들은 모두 리얼에서 같은 동아리 친구였다. 키리토가 도움이 되는 일을 계기가되어, 그 본래의 레벨을 알아채지 못한 채 자신의 길드로 초대했다. 공략조의 일원이 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었다. 염원이었던 길드 홈을 구입한 정면에, 키리토에게서 길드원 전멸과 그의 정체(비터)인것을 듣고, 아인클라드 끝에서 투신자살했다. 케이타가 죽음 직전에 남긴 한마디는 이 사건의 외상의 상징으로, 키리토의 마음에 새겨져있다.

크라딜(일본어: クラディール)

'kob'(혈맹 기사단 길드)에서 아스나의 호위중 한명. 살인길드 "래핑 코핀"의 멤버. 아스나와 사이좋게 이야기하는 키리토를 적대시하는 등 그 행동에 호위라기보다는, 스토커 적인 부분이 많다. 키리토와 결투에서 패배(자신의 무기가 파괴당함)했다는 것이 마음에 뿌리가 깊에 박힌듯, 작전 행동 중에 키리토와 모두를 살인하려고 하지만, 아스나의 개입으로 실패하고, 키리토에게 반격을당하여 사망한다.

PoH(Prince of Hell) (푸우)

본명 바사고 유머스러운 캐릭터네임과는 다르게 냉혹한 성격과 광기적인 사고를 가진 살인귀. SAO에서 가장 맹위를 떨친 길드 "레핑 코핀"의 리더이자 레드 플레이어. 외모는 긴키에, 신체를 무릎까지 덮는 판초를 입고 후드를 눌러 쓰고있었다. 사용한 무기는 몬스터 드랍 대형 단검 '메이트 초퍼(Mate Chopper)'(일본어: 友切包丁(일본어: メイト・チョッパー). 당시 최상위 대장장이가 제작한 무기를 웃도는 최강의 무기중 하나였다. (이 무기는 PK에 최적화된 검이었다고한다.) 탄력있는 요염한 미성에 다소 이질적인 억양을 감추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살육을 하기 전에는 결정적인 대사로 '이츠 쇼 타임(It's show time!)'이라고 선언했다.(이 대사는 래핑 코핑의 맴버들사이에서 유행이나한듯 따라하기시작했다.) 키리토와 인연 있는 것 같아서 사건으로 대치했을때 살의를 숨김없이 일촉측발의 상태가 되었다. (의역) 미모와 강렬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으며, 살인자. SAO에서 "게임을 즐기며, 죽이는 것은 플레이어에게 주어진 권리" 라고 말해,후에, "라핀·코핀"을 토벌하기 위해 공략한 파티에게 기습을 당했지만, "래핑·코핀" 측에 정보가 새어나가, 매복했다(그 정보는 사실 PoH가 퍼뜨린것이다). 양쪽다 엄청난 희생자를 냈다. 그러나 PoH 자신은 전에 자취를 감추고 있었으며, SAO 클리어 후에도 어디로 갔는지 아무도 모른다. 나중에 Project Alicization애 들어가 키리토를 살해하려한다.

페어리 댄스(ALO) 편[편집]

리파(일본어: リーファ) / 키리가야 스구하(일본어: 桐ヶ谷 直葉)

카즈토(키리토)의 진짜 여동생(혈연상은 사촌 여동생). 15세. 카즈토는 "스구" 라고 불르고있다. 페어리 댄스편에서 다른 여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검도를 배우는 소녀. 어린 시절부터 8년간 검도를 하는 노력가이며, 중학교 마지막에는 전국에서 8강에 들어갈 정도의 실력자. 고등학교 1학년 인터하이(일본어: インターハイ)와 일본 검도대회(일본어: 玉竜旗)에서 레귤러 선수로 발탁되었다. 검도실력은 이미 카즈토를 뛰어 넘은 상태라고 생각된다. 가슴둘레는 나름대로 성장하고 있는 것 같아서, 본인의 은밀한 고민거리가 되고있는 것 같다. 칼로리 컨트롤도 하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카즈토가 어렸을 때에는 사이좋은 남매였지만, 검도를 시작한 이후로, 오빠(카즈토)가 컴퓨터에 빠져들어서 소월해져 갔다. 카즈토가 게임에 갇히자, 지금까지의 관계를 개선하고 싶어서 게임의 최전선에서 싸우는 키리토의 현실의 육체를 헌신적으로 돌보고 있었다. 또한 카즈토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가기 위해 풀 다이브형 MMORPG의 세계에 다이브한다. ALO의 종족은 실프족이며 현실에서 단련한 검도의 반사 신경으로 종족의 다섯 손가락에 들어갈 정도의 실력자. 샐러맨더의 집단에 추격당하던 것을 키리토가 구하고 서로 힘을 합쳐 빠져나온 것을 계기로 서로의 배경을 모른 채 키리토의 목표인 세계수의 안내 역을 자청. 하늘을 나는 것에 매료되어있어, '프로 비행광' 이라고도 불린다. 플레이 스타일은 장도를 사용한 전투 외에 보조로 바람계열 마법도 능숙하게 하는 마법검사 형식. 게임 내에게 같이 싸우는 키리토에게 매료되는 한편, 현실에서도 오빠 카즈토에게 연정을 느낀다. 카즈토와 함께 아스나의 병실에 갔을 때, 카즈토가 그녀를 안고있는 모습을 보자 조금 질투를 느꼈다. ALO 세계수 공략을 목표로 하고있는 가운데, 서로가 누구인지 우연한 계기로 알게 되고 일대일 듀얼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다. 듀얼 후 다시 세계수 공략을 목표로 키리토를 엄호하고, 아스나를 구하는데 크게 공헌했다. 사건 후 게임중에서도 키리토를 "오빠"라고 부르게 되고, 현실 세계에서도 카즈토에 대한 연정을 꾸준히 키워나가고 있다.

오베론(일본어: オベイロン) / 스고우 노부유키(일본어: 須郷 伸之)

ALO의 개발원이며 렉토 프로그레스의 사원으로, 게임 운영을 담당하고있다. 아스나의 아버지 유키 쇼조의 신뢰도를 얻었다. 평상시에는 넉살좋은 청년인 척 연기를 하고 있지만, 그의 본성은 이기적인 야심가이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오만한 인물. 학창시절에는 카야바와 같은 시게무라 연구소에 속하며 자신보다 우수한 카야바를 내심 격렬히 증오하고 있었다. 요정 춤편의 흑막. SAO에서 해방된 플레이어 중 아스나를 포함하여 300명을 ALO에 감금하고 불법·비인도적인 실험에 이용하고 있었다. ALO에서 게임 마스터 오베론으로 존재하며, 게임의 시스템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등 절대적인 권한을 가진다. 아스나가 풀 다이브 세계에 감금된 사이 그녀와 결혼을 성사시킬 생각이었지만, 키리토를 얕잡아 본 결과 아스나의 감금 장소에 침입을 허용하는 사태에 빠진다. 게임마스터의 권한을 행사하여 키리토를 없애려고 했지만 히스클리프의 도움을 얻은 키리토에 패배했다. 그 후 현실에서 카즈토를 칼로 습격하려다가 카즈토에게 당하고 (오줌을 지리기도 함)경찰에 체포됐다. 음모가 밝혀진 후에도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발버둥친다. 그러나 자신과 함께 죄를저지른 개발원이 사실을 모두 자수 하면서 완전히 유죄가 되었고, 이후 해외도피준비를 한것이 발각되어 보석신청마저 기각되어 체포되었다

레콘(일본어: レコン) / 나가타 신이치(일본어: 長田 伸一)

ALO 플레이어. 아바타 종족은 실프. 현실에서는 스구하와 동급생으로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고있다.(스구하가 나가타에게 다가가서 말을걸때 주변 동급생들이 놀랄정도로 왕따였다.) 이른바 게임 씹덕후. 게임 지식에 생소한 스구하에게 VRMMO에 대한 조언을 하고, ALO를 권했다. 그것을 인연으로 ALO는 리파와 잘 어울리고 있다.(개인적으론 좋아한다.) 세계수 공략전에서는 키리토와 리파의 활로를 여는데 죽음의 패널티를 대가로 한 자폭 마법으로 가디언 무리를 대거 소탕했다. 그 근성으로 사쿠야(일본어: サクヤ)에게 스카웃되어, 현재는 실프 영주관의 직원으로 수일벤에 상주하고있다. 선행 정찰에 특화된 캐릭터라 실프면서도 어둠 계열 마법의 은폐마법같은 은밀한 행동 능력에 뛰어나다.

시구르드(일본어: シグルド)

ALO 플레이어. 종족은 실프. 리파가 같이 행동하고 있는 파티의 리더. 동시에 사쿠야가 영주를 맡고있는 정권의 군무를 담당하고 있다. 더 큰 힘을 손에 넣기 위한 세력으로 샐러맨더의 뒤를 이어 2위 종족이라는 상황을 견딜 수 없었기 때문에, 샐러맨더 영주와 밀약을 맺고 실프 및 캣트 시 영주를 파는 대가로 조만간 도입된다는 ALO 5.0업데이트 "전생 시스템"에 의해 샐러맨더로 종족변경을 하려고했다. 그러나 종족 회의에 참석했던 키리토와 리파에 의해 들키고 실프 영주 사쿠야에 의해 실프 령에서 추방되었다.

사쿠야(일본어: サクヤ)

ALO에서 실프 족의 족장을 맡고 있는 플레이어. 검술 및 마법 실력도 대단하며, 무엇보다 대단한 것은 그 미모다. 종족장 선출 자리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족장에 올라 세 번째 역임하고 있다.

유진(일본어: ユージーン)

샐러맨더 족의 장군. 시구르드의 제보를 받아 실프와 캐트 시의 회합 장소를 은밀히 습격하려다 키리토에게 저지당한다. 또한 키리토가 당당하게 스프리건 족의 대표자라는 거짓말을 듀얼로 사실이란걸 입증하라며 듀얼을 신청하고 패배한다. 이후 키리토에게 호감을 가지게되며 후일 OSS도입 이후에는 절검등장 이전까지 ALO에서 가장 강력한 OSS창안기인 화속성 8연격인 볼카닉 블레이저는 창안하지만 돈이 궁할이유가 없는 그는 이것을 누구에게도 전승해주지 않았다. 아인크라드 도입후에는 키리토와 아스나의 22플로어 주거구역 집에서 저녁식사도 하며 긴장감 넘치는 저녁식사를 연출하게되는 무뚝뚝하면서 의리있는남

팬텀 불릿 편[편집]

시논 (일본어: シノン) / 아사다 시노 (일본어: 朝田 詩乃)

GGO에 몇 안되는 여성 플레이어. 11살 때 어머니와 함께 은행을 갔다가 은행강도를 마주치고 우연한 계기로 강도가 들고 있던 54식 헤이싱(중국어: 黑星)권총 을 빼앗아 세 발을 쏴서 죽인다. 그 사건으로 중학교까지 이지메를 당하며 극한 트라우마에 빠져 모델 건은 물론 총의 사진만 봐도 구토감 및 현기증, 발열 및 오한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신카와 쿄지가 권유한 GGO를 시작하게 되었다. GGO에선 거대한 대 병기용 대구경 볼트액션 저격총(AMSR:Anti Material Sniper Rifle)인 「죽음의 여신」헤카테의 이름을 본따 만든 저격소총인 (울티마 라티오 헤카테 II) 를 다루는 소녀 「시논」으로 활약한다.

슈피겔(일본어: シュピーゲル) / 신카와 쿄지 (일본어: 新川 恭二)

GGO의 유저이자 아사다 시노의 친구. 극 어질리티(Agility:회피)형 유저라 초경량의 장비밖에 무장하지 못한다. 시노를 짝사랑하고 있다. 시노와 함께 GGO를 플레이하면서 가까워지고 싶어서 시노를 GGO에 끌어들인다.

슈터벤(일본어: ステルベン) / 신카와 쇼이치 (일본어: 新川 昌一)

신카와 쿄지의 형이자 SAO귀환자. SAO에선 레드 길드 「래핑 코핀Laughing Coffin」에서「자자XaXa」라는 닉네임을 쓰던 중역이었다. GGO내에서 「사총(死銃)」으로 더 알려졌다. 게임 내에서 그 총으로 유저를 쏘면, 설사 그게 안전권내라도 현실의 그 사람은 무조건 죽는다는 전설을 가졌다. 7명의 유저를 죽이기 위해 BoB에 출전했다.

다인(일본어: ダイン)

시논이 속해있던 스쿼드론(Squadron)의 리더.

야미카제(일본어: 闇風)

GGO내에서 최강자를 가리는 BoB의 작년 준우승자. 극 어질리티 타입 유저이다. 그가 달리면 마치 검은 바람이 부는 것 같다고 하여 닉네임을 암풍이라 지었다고 한다. 근접전이 주특기. 이번 해 BoB에 우승을 목표로 출전한다.

마더스 로자리오 편[편집]

유우키(일본어: ユウキ) / 콘노 유우키(일본어: 紺野 木綿季)

ALO에 패치된 SAO의 세계에서 11연격의 OSS[7] 「마더스 로자리오」스킬을 보유한 유일한 캐릭터. 길드 「슬리핑 나이츠(Sleeping Knights)」의 리더로서 활동한다. 매일 오후 2시에 특정 지역에서 듀얼 상대를 기다리고, 도전한 듀얼 상대를 모두 격파하고 홀연히 사라지는 모습에서 《수수께끼의 검사》, 혹은 《절검》이라고 불린다. 자신의 정체를 알아낸 키리토를 듀얼로 물리쳤으며, 그 소식을 듣고 도전한 아스나와의 듀얼을 하고 아스나의 패배지만 아스나에게 길드 가입 제의를 한다. 급성 림프 성 백혈병(에이즈)의 감염자이자 메디큐보이드(Medicuvoid)의 일본 1호 피실험자. 안타깝게도 사망한다


시우네(일본어: シウネー) / 안 시은 (일본어: アン・シウン)

ALO길드 「슬리핑 나이츠」의 일원. 운디네 여성. 급성 림프 성 백혈병(에이즈)을 앓고있다. 편안하게 최후를 맞이하는 것을 바라고 있었지만, 유우키와 접하는 동안 꺽이면 안 된다고 다시 생각함. 유우키와 사별한 직후에 백혈병 세포가 갑자기 소멸했다. 의사 의 말에 따르면 "치료제의 하나가 극적으로 성공했다" 라는 것. 그런 유우키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아스나와 대면했다. 참고로 한국인이다(넷 연재본에서는 후에 PoH의 선동으로인한 테러를 막는 것으로 나와있다)

콘노 아이코(일본어: 紺野 藍子)

유우키의 쌍둥이 언니로, 유우키와 마찬가지로 급성 림프 성 백혈병(에이즈)감염자. 7권본편기준으로 1년전에 사망했다. 가상 호스피스에서 만난 중병 환자들과 함께 길드 "슬리핑 나이츠" 를 시작해 초대 리더가 되었다. 캐릭터이름은 "란" 유우키가 말하길 자신보다 훨씬 강했다고한다. 의사는 별로 닮지 않은 자매었다고 전해진다.

쿠라하시

유우키의 주치의인 의사. 의료용 너브기어인 메디큐보이드에 희망을 품고있다. 또한 유우키가 사용하는 통신 프로브 건으로 카즈토와 이메일을 몇번 주고 받은 적이 있다.

앨리시제이션(Alicization) 편[편집]

앨리스 츠베르크 (アリス・ツーベルク)

루리드 마을 촌장의 딸. 키리토와 유지오의 소꿉친구. 아이들 중에서는 가장 신성한 방법을 쓰는 자. 금기 목록에 반해 다크 테리토리 지역에 침입했기 때문에 장합기사에 체포,연행됐다. 후일 유지오와 키리토가 공리교회로 연행되고 탈출할때 앨리스 신서시스 서티. 즉 정합기사가 되어 만나게 된다.

유지오 (ユージオ)

키리토와 앨리스의 소꿉친구. 초군을 천직으로 하고, 기가스시더를 자르기 위해 매일 도끼를 휘두르고있다. 6년후 키리토와의 재회에서 키리토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기억소거처리를 받고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처음 우가치와의 전투에서 그것을 떠올리나, 다시 잊어버림. 그 후로 키리토가 걷는 길을 그대로 따라걷는다. 자카리아 위병대에 들어가고 제립 수검학원에서는 키리토와 달리 3등 상급수검사인 고르곳소의 보좌연사로 들어가게 된다. 1년후 상급수검사가 되지만 자신의 보좌연사인 티제와 키리토의 보좌연사인 로니에에게 라이오스와 운벨이 능욕을 하려하자 금기목록을 어기고 운벨의 팔을 베어버린다. 그리고 금기목록 저촉죄로 체포하기위해 날아온 정합기사는 그가 그토록 재회하고싶어했던 앨리스였다. 센트랄 카세드랄로 연행되어 감금되어있던 중 키리토와 탈출하며 '카디널'을 만나게 되고, 후일 사제 (어드미니스트레이터)와의 싸움에서 하반신과 상반신이 나뉘어 사망하게 된다. 이때 키리토가 기가스시다의 우듬지 가지로 만든 검에 예전 밤하늘 아래서 약속했던 모습을 떠올리며 밤하늘의 검 이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키리토가가 유지오의 애검이었던 '푸른 장미의 검'과 늘 함께 가지고 다니게 되는 검이다.

키리토

현재 언더월드 안에서 유일하게 플럭트라이트 - 소울 아키타입 개체가 아닌 진짜 인간. 현실세계에서 카네모토, 즉 조니 블랙에게 습격당하여 석시닐콜린에 맞아 병원 후송당시 DOA 였으나, 다행히 심장박동이 돌아왔다. 하지만 뇌가 5분 이상 무산소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뇌의 네트워크가 파괴. 키쿠오카 세이지로가 래스로 몰래 데려와 STL에 접속시켜 플럭트라이트 부활을 촉진시키려 한다. 처음 유지오를 만나 기가스시다를 치는 것을 도와주고 유지오와 같이 자카리아 위병, 제립수검학원 보좌연사, 수검학원 상급수검사가 되지만 유지오의 보좌연사였던 티제와 자신의 보좌연사인 로니에를 능욕하려고 했던 운벨과 라이오스의 살해사건으로 정합기사가 되지 못하고 센트랄 카세드랄에 감금당하게 된다. 탈출하던 중 다행히도 앨리스를 설득하는데 성공하게되고 어드미니스트레이터와의 싸움에서도 승리하여 바깥 세상(현실세계)와의 소통이 되지만 모종의 사건으로 인하여 반년동안 불구가 되어버린다. 후일 그는 다크 테리토리와 인계사이에서 전쟁이 벌어질것을 예상하고는 언더월드 전 플레이어(소울아키타입의 개체)를 모두 로그아웃시켜버리는 키본좌스러움을 보인다. 다행히 전쟁은 승리했지만 바깥세계의 사고로 곧 가속배율이 500만배가 될 것이란것을 깨닫게되나 나가지 않는다. 키리토와 아스나는 언더월드에서 약 200년간 촉망받는 왕과 왕비로서 살았다고 한다. (분명 키쿠오카가 플럭트라이트의 수명이 150년이라했는데 얘네가 어떻게 200년 넘게 살았는지는 미지수) 로그아웃할때는 타 행성에 식민지까지 만들었다고 하니 말 다 한 셈이다. 성왕 키리토라고도 불리게 된다.

어드미니스트레이터

4제국의 정중앙에 위치한 중앙도시 센트리아의 중심, 100층 규모의 공리교회의 본거지인 센트럴 커시드럴의 최상위층에서 전 어드미니스트레이터인 카디널의 수색을 하며 최고 권위의 시스템 액세스 권한을 가진다. 어드미니스트레이터는 언더월드의 모든것을 지배하고 정합기사들을 조종하며 GM의 권한을 가진다. 키리토와 유지오의 목적은 어드미니스트레이터를 처치하고 언더월드를 구출하는 것이지만, 유지오는 어드미니스트레이터가 죽으면 언더월드가 소멸되어 자신도 소멸하게 돤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는 상태이다.

현실 세계[편집]

키리가야 미도리 (일본어: 桐ヶ谷 翠)

키리토의 어머니. 실제로는 친모는 아니다. 키리토를 데려다 키운 친척.


키리가야 미네타카 (일본어: 桐ヶ谷 峰嵩)

키리토의 아버지.

유우키 쇼조 (일본어: 結城 彰三)

아스나의 아버지. 렉토의 CEO이다.

유우키 쿄코 (結城 京子)

아스나의 어머니.

유우키 코이치로 (結城 浩一郎)

아스나의 오빠.

크리스하이트/키쿠오카 세이지로 (クリスハイト / 菊岡 誠二郎)

총무성 통신 네트워크 가상 공간 관리과의 좌천된 경력조. 사실은 총무성에 출장중인 육상자위대 자위관. 계급은 이등육좌(중령) 이다. 크리스하이트는 ALO내의 닉네임. 키쿠오카(菊岡)의 뜻 국화의 언덕을 합성한 합성어이며 sao때 부터 키리토에게 접근했으며 프로젝트 엘리시제이션의 총책임자이기도 하다.

설정[편집]

NERDLES[편집]

이 책의 게임을 이루는 버추얼 리얼티 기술. 명칭은 직접 신경결합 환경 시스템(NERve Direct Linkage Environment System)[8] 의 약칭. 하드 안쪽에 있는 무수한 신호 소자에 의해 발생한 다중 전기신호가 사용자의 뇌와 접속하고, 뇌에 직접 가상의 오감정보를 주는 것으로 가상 공간을 생성한다. 동시에 뇌로부터 몸의 전기신호도 차단하므로 가상 공간에서 아무리 여기 저기 움직여도 현실 세계의 몸은 움직이지 않는다.(이 명칭은 웹연재에서 사용되었다.)

VRMMORPG[편집]

가상 현실 다중 접속 RPG. NERDLES머신에 의해 생성되는 가상 공간을 무대로 한 MMORPG. 세상의 게이머들에 있어서는 궁극의 RPG를 구현한 장르이며 큰 기대를 일으켰다.

이하는 작품에 등장하는 게임 타이틀이다.

소드 아트 온라인(Sword Art Online)[편집]

약칭은 SAO.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너브 기어의 성능을 완전히 이끌어낸 세계 최초의 VRMMORPG이다. 사용자들의 기대와 갈망을 받고 초기 출하 물량은 순식간에 매진되었다.

자기의 몸을 움직여 싸우는 너브 기어 시스템을 최대한 체감하도록 하기 위해서 마법적 요소를 사용하지 않고 소드 스킬이라고 하는 필살기법과 이것을 사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무기류가 있다. 또한 재봉이나 낚시, 요리 등 전투 이외 생활스킬도 다수 존재하고 있어 게임내에서 생활이 가능하다.

플레이어는 그린,오렌지,레드로 나뉘며 그린은 선량한 플레이어, 오렌지는 상대 플레이어를 고의로 다치게 한 플레이어, 레드는 상대 플레이어를 살해한 플레이어이다. 아인크라드 내에는 레드플레이어만 모여진 클랜이있다. 그중에는 래핑코핀과 그 클랜을 이끄는 푸우가 명성이있다

게임의 무대는 돌과 철로 구성되며 모두 100층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부유성이다. 명칭은 아인크라드이며 내부에는 도시나 마을, 숲이나 호수가 존재한다. 상하의 플로어를 연결하는 계단은 각 층에 하나만 있으며 계단에 도달하기까지 던전이 존재하고 계단 직전에는 각층의 강력한 보스가 있다. 통화단위는 「콜」이다.

또한 SAO에는 카디널 시스템이라고 하는 에러 체크 및 게임 밸런서 기구가 구현되고 있다. 이것에 의해 게임 내에서의 불량이나 시스템 버그,인플레이션 과 디플레이션, 부정행위는 발견시 즉시 수정해서 게임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을 방지한다.

알브헤임 온라인(Alfheim Online)[편집]

약칭은 ALO. SAO 사건 1년후에 시판된 VRMMORPG이다. 주로 스킬제에 의존 해야만하는 게임이다. 아홉개의 요정족이 고위종족인 「알프」로 환생하기 위해 세계수라는 거대한 나무의 정점을 목표로 한다는 내용으로 종족간의 전쟁을 전면에 내세우고있다. 전투는 플레이어의 운동 능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또한 타종족간이라면 PK도 가능하다. 플라이트 엔진을 탑재해 비록 체공시간에 제한이 있지만 자기의 날개로 하늘을 나는 것이 가능하다. 통화단위는 「유르드」이다. SAO완 달리 "마법"이란 개념이 존재하고 레벨제는 존재하지않는다. SAO와달리 HP게이지는 대부분 물약아이템이 아닌 마법으로 회복해야만한다. 종족끼리 전쟁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있어서 상대종족을 전쟁으로 승리할경우 1달간 그종족의 주민들에게서 세금을 원하는만큼 걷을수 있다. 세금을 걷을 경우 자신의종족에 전투에 유리한 상황을만들거나 종족의 파워를 강화시킬수있다

SAO서버의 카피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 SAO플레이어의 세이브 데이터가 그대로 보존되고있다. 따라서 공통으로 존재하는 시스템의 데이터는 그대로 ALO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이템의 대부분과 스킬의 일부분은 대부분 파기되거나 사용할 수없다. 카디널 시스템도 SAO와 같이 동일하게 구현되고 있다.

건 게일 온라인 (Gun Gale Online)[편집]

약칭은 GGO. 말 그대로 온갖 총기류가 난무하는 VRMMORPG. 주 배경은 미래. 게임명과 같이 모든 종류의 총기(레이저 건,기관총,소총,권총등)들이 존재함은 물론,"검" 도존재한다. 반 레벨 반 스킬제이며, 마을과 같은 안전권 내가 아니면 자유로운 PK가 가능하다. 「더 시드」를 인계받은 미국계 거대기업이 만든 이 게임은 게임 내에서 현금을 거래할 수 있어, 게임으로 삶을 영위하는 코어 게이머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다. 일 년에 한 번씩 PvP의 최강자를 가리는 BoB(Bullet of Bullets)대회가 열린다.

마더즈 로자리오(Mothers Rozario)[편집]

<절검>(유우키 유우키)의 자작 스킬의 이름을 제목으로한 1권 분량의 짧은 이야기. 메디큐보이드 사용자들의 모임 슬리핑 나이츠가 이름을 보스 공략 비석에 새기기 위해 아스나와 함께 보스 공략을 한다.

메디큐보이드(Medicuboid)

프로젝트 앨리시제이션(Alicization)[편집]

수수께기의 벤처 기업 라스의 극비 계획. 그 실태는 자위대 주도로 고급 상향식형 AI를 만들어 그것을 군사전용으로 만드는 것.

소울 트랜스레이터(Soul TransLator)
약칭 STL 라스에의해 개발된 실험기. 개발자는 히가 타케루이지만 중심부에는 카야바 아키히코의 양자 연산 회로가 사용되고있다.
뉴모닉 비주얼 데이터 (Mnemonic Visual Data)
기억과 시각정보. 인간의 기억들에 가상 세계를 출력하고 재상하는 기능 그러므로 STL의 가상세계와 현실이 전혀 구별되지 않는다.
플럭트 라이트 액셀러레이션(Fluct Light Acceleration)
약칭 FLA 의식의 생각 클럭 렺정 펄스에 간섭하는 가속기능. 뇌에 악영향을 줄 수 없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가속 상한은 존재하지 않는다.
플럭트 라이트(Fluct Light)

변동하는의 뜻을 가진《Fluctuating》과 빛이라는 뜻을 가진《Light》를 합쳐서 만든 라스 자발적 용어이며, 다른 이름으로는 양자장이라고 한다. 본래《양자뇌학자》원래는 지난 세기 말에 영국의 학자가 제언했던 이론이며, 긴 시간 한때의 유행 취급받았던 그 이론을 기반으로《라스》에서는 STL을 이용하여 세포의 구조를 지탱하는 골격이자 뇌세포속에 뇌라고하는《마이크로 튜브》안에 들어있다는《에바네센트 포톤》이 인간의 마음이라는 이론으로 이 플럭트 라이트를 찾아내었다. 또한 플럭트 라이트도 수명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수명은 최대 150년으로 추정중이다.

정신원형 / 소울 아키타입(Archetype)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은 아기 12명에게서 복사 한 프랙토라이트의 오차 0.02%를 삭제한 것.
라이트 큐브(Light Cube)

다른 이름으론《광양자 게이트 결정체》라 불리며, 한 변 5센티의 플라제오지미움 결정구조체 속에 인간의 대뇌와 거의 같은 용량인 100억 큐빗의 데이터를 보존하는 게 가능한 기계로 여기에는 언더월드에 주민의 인공 플럭트 라이트 8만게가 들어있다. 하지만 에러정정 즉 감정조절은 생체뇌 만큼 높지가 않아서 논리적인 사고를 잃으면 폭주후 터지게 됩니다.

언더 월드(Under World)
기업 라스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세계.
오션 터틀(Ocean Turtle)
라스의 본거지가 있는 자주식 메가플로트.
앨리스(ALICE)
Artificial Labile Intelligent Cybernated Existence의 약자로, 인공 고적응형 지적 자립 존재라는 뜻.

발행목록[편집]

최종 수정 : 2013-11-07

권수 일본 초판발매일 한국 초판발매일 일본판 ISBN 한국판 ISBN 비고
1 소드아트온라인 1 아인크라드 2009년 4월 10일 2009년 12월 10일 ISBN 978-4-04-867760-8 ISBN 978-89-263-2924-5 제 1부
2 소드아트온라인 2 아인크라드 2009년 8월 10일 2010년 3월 10일 ISBN 978-4-04-867935-0 ISBN 978-89-263-3068-5 제 1부 외전집
검은검사(SAO)
마음의 온도(SAO)
아침이슬의 소녀(SAO)
루돌프 사슴코(SAO)
3 소드아트온라인 3 페어리댄스 2009년 12월 10일 2010년 6월 10일 ISBN 978-4-04-868193-3 ISBN 978-89-263-2925-2 제 2부 상권
4 소드아트온라인 4 페어리댄스 2010년 4월 10일 2010년 12월 10일 ISBN 978-4-04-868452-1 ISBN 978-89-263-2926-9 제 2부 하권
5 소드아트온라인 5 팬텀불릿 2010년 8월 10일 2011년 3월 10일 ISBN 978-4-04-868763-8 ISBN 978-89-263-3069-2 제 3부 상권
6 소드아트온라인 6 팬텀불릿 2010년 12월 10일 2011년 9월 21일 ISBN 978-4-04-870132-7 ISBN 978-89-263-2541-4 제 3부 하권
7 소드아트온라인 7 마더스 로자리오 2011년 4월 10일 2011년 11월 10일 ISBN 978-4-04-870431-1 ISBN 978-89-263-2624-4 외전
8 소드아트온라인 8 얼리앤드레이트 2011년 8월 10일 2012년 5월 18일 ISBN 978-4-04-870733-6 ISBN 978-89-263-3070-8 외전집:
권내사건(SAO)
캘리버(ALO)
시작의 날(SAO)
9 소드아트온라인 9 앨리시제이션 비기닝 2012년 2월 10일 2012년 7월 10일 ISBN 978-4-04-886271-4 ISBN 978-89-263-3137-8 제 4장 1막
10 소드아트온라인 10 앨리시제이션 러닝 2012년 7월 10일 2012년 11월 12일 ISBN 978-4-04-886697-2 ISBN 978-89-263-3251-1 제 4장 2막
11 소드아트온라인 11 앨리시제이션 터닝 2012년 12월 10일 2013년 7월 10일 ISBN 978-4-04-891157-3 ISBN 978-89-263-3562-8 제 4장 3막
12 소드아트온라인 12 앨리시제이션 라이징 2013년 4월 10일 2013년 10월 10일 ISBN 978-4-04-891529-8 ISBN 978-89-263-3694-6 제 4장 4막
13 소드아트온라인 13 앨리시제이션 디바이딩 2013년 8월 10일 - ISBN 978-4-04-891757-5 - 제 4장 5막
소드아트온라인 프로그래시브(SAOP)
1 소드아트온라인 프로그래시브 1 2012년 10월 10일 2013년 5월 10일 ISBN 978-4-04-886977-5 ISBN 978-89-263-3479-9 제1층,제2층 (별없는 밤의 아리아/수염의 이유/덧없는 검의 론도)

참고[편집]

  1. うぇぶらじ@電撃文庫. 《うぇぶらじ@電撃文庫第3回》. アスキー・メディアワークス (2009년 11월 10일). 2009-11-10 19:15에 확인.
  2. 九里史生川原礫 (2009년 3월 20일). 電撃文庫版『ソードアート・オンライン』刊行のお知らせ. WordGear. 2010-04-13 08:49에 확인.
  3. ソードアート・オンライン アニメ ホームページ (2014년 1월 9일). 2014년 1월 9일에 확인.
  4. 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界最大規模の新人公募企画「電撃大賞」にコミック部門「電撃コミック大賞」を新設、9月27日より応募受付開始. アスキー・メディアワークス (2013년 9월 30일). 2013년 10월 5일에 확인.
  5. 川原礫 (2010년 8월 27일). 主だったプレイ歴は、UO→PSO→ .... Twitter. 2012년 6월 9일에 확인.
  6. 電撃文庫チャリティ企画〜つなげよう!希望の絆!!〜. 《電撃ドットコム》. アスキー・メディアワークス. 2012-3-30 19:00에 확인.
  7. 오리지널 소드 스킬(Original Sword Skill)(마더스 로자리오 를 개발). ALO에 SAO의 아인크라드성이가 패치될 때 포함된 내용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소드 스킬을 창안, 등록하여 자신만의 스킬로 만들 수 있는 시스템. 비전서를 제작하여 지인이나 제자에게 가르쳐 줄 수도 있다. 단, 소드 스킬을 창안하기 위해선 「시스템 어시스트 없이 낼 수 없는 속도를 시스템 어시스트 없이 내야 한다」라는 모순된 전제조건이 있다.
  8. 이 명칭은 웹 사이트 연재에서만 등장한다.
  1. 第1巻のあとがき参照。
  2. 2004年に大手オンライン小説ポータルサイトが実施した人気投票において、他に大差をつけての1位を獲得している。
  3. 第6巻のあとがきによれば、第1・2巻では手直し程度の修正であったが、巻が進むにつれて加筆の程度が大きくなり、第6巻はほぼ「書き下ろし」となった。
  4. 第6巻のあとがきによれば、第1・2巻では手直し程度の修正であったが、巻が進むにつれて加筆の程度が大きくなり、第6巻はほぼ「書き下ろし」となった。
  5. 連載第1話のみ「とーか」名義だったが、その後に改名した。
  6. 『プログレッシブ』第1巻あとがきによれば、1層1編の予定(第1巻では2編収録)であること、キリトとアスナの出会いなど、本編の「アインクラッド編」の記述と矛盾する設定が生じる可能性があることなどについて、読者の理解を求めている。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