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e/Zero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Fate/Zero
フェイト/ゼロ
소설: Fate/Zero
저자 우로부치 겐
삽화 다케우치 다카시
출판사 TYPE-MOON
레이블 TYPE-MOON BOOKS
연재기간 2006년 12월 29일 ~ 2007년 12월 29일
권수 총 4권
CD 드라마: Sound Drama Fate/Zero vol.1 〈제4차 성배전쟁 비화〉
제목 Sound Drama Fate/Zero vol.1 〈제4차 성배전쟁 비화〉
제작 HOBiRECORDS
미디어 호비복스 주식회사
발매일 2008년 8월 22일
수록시간 221분 57초
화수 전 29화 + 엔딩 테마
매수 3매
CD 드라마: Sound Drama Fate/Zero vol.2 〈왕들의 광연〉
제목 Sound Drama Fate/Zero vol.2 〈왕들의 광연〉
제작 HOBiRECORDS
미디어 호비복스 주식회사
발매일 2009년 1월 23일
수록시간 236분 18초
화수 전 33화 + 엔딩 테마
매수 4매
CD 드라마: Sound Drama Fate/Zero vol.3 〈쓰러져가는 자들〉
제목 Sound Drama Fate/Zero vol.3 〈쓰러져가는 자들〉
제작 HOBiRECORDS
미디어 호비복스 주식회사
발매일 2009년 8월 28일
수록시간 234분 21초
화수 전 26화 + 엔딩 테마
매수 3매
CD 드라마: Sound Drama Fate/Zero vol.4 〈연옥의 불길〉
제목 Sound Drama Fate/Zero vol.4 〈연옥의 불길〉
제작 HOBiRECORDS
미디어 호비복스 주식회사
발매일 2010년 1월 22일
수록시간  ???
화수  ???
매수 4매
TV 애니메이션: Fate/Zero Republic Of Korea Broadcasting-TV Rating System(19).svg
제작사 ufortable
방송사 일본 TOKYO MX
한국 애니맥스
한국 애니플러스
방영시기 일본 2011년 10월 1일
한국 2011년 10월 9일 ~ 방영중
화수 25화

《Fate/Zero》는 니트로 플러스에 소속된 시나리오 라이터인 우로부치 겐이 쓰고 Type-moon의 대표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다케우치 다카시가 삽화를 맡은 소설이다. Type-moon의 시나리오 담당인 나스 키노코가 감수를 하였는데 Type-moon 공인의 Fate/Stay Night의 외전 격 작품으로 정의된다. 코믹마켓에서 발매한 동인판(라벨은 TYPE-MOON BOOKS / 전 4권)과 성해사 문고에서 정식으로 발간한 것 (전 6권), 두 종류가 있다.

개요[편집]

TYPE-MOON의 대표작인 《Fate/stay night》의 배경이 되는 5차 성배전쟁의 10년 전인 4차 성배전쟁을 다룬 스핀오프 작품이다.《Fate/stay night》,《Fate/hollow ataraxia》, 원작자인 나스 기노코가 곳곳에서 언급했던 제4차 성배전쟁에 관련된 설정과 에피소드가 담겨 있으며, 전작의 주인공인 에미야 시로의 양아버지 에미야 키리츠구를 주인공으로하여 여러명의 개성있는 마스터와 서번트, 기타 캐릭터들의 이야기가 진행된다.

니트로 플러스의 시나리오 라이터인 우로부치 겐이 TYPE-MOON측에서 설정만을 받아 자신만의 시나리오대로 집필하였기 때문에 Fate시리즈의 원작자인 나스 키노코의 난해한 이야기 전개방식에서 벗어나 의외로 괜찮은 평가를 받았다.. TYPE-MOON의 골수팬들 사이에선 원작을 뛰어넘어 좋은 작품을 만들었다는 평가.

Fate/Zero 소설판은 두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하나는 2006년~2007년 사이에 일본의 코믹마켓을 통하여 발매한 동인판으로, 1권 『제4차 성배전쟁의 비화 』 / 2권 『왕들의 광연』 / 3권 『쓰러져가는 자들』 / 4권 『연옥의 불길』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하나는 일본의 출판사인 성해사에서 2011년 초부터 발간한 정식 문고본으로, 1권 『제4차 성배전쟁의 비화』 / 2권 『영령집결』 / 3권 『왕들의 광연』 / 4권 『쓰러져가는 자들』 / 5권 『어둠의 태동』 / 6권 『연옥의 불길』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식 문고본은 기존 동인판과 내용은 같지만, 신작 일러스트를 추가한것이 특징이다.

애니메이션[편집]

2011년 초에 TVA판으로의 제작이 결정되었으며, 2011년 10월 2일부터 방영을 시작하였다. 방영시간은 매주 일요일 0시 30분~1시. 제작사는 공의 경계 극장판을 만든『ufotable』, 메인 감독은 공의 경계 극장판을 맡았던 『아오키 에이』, 메인 일러스트레이터 역시 공의 경계 극장판에 참여한 『스도 토모노리 』이다. 성우진은 Fate/Zero 사운드 드라마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총 2쿨(전 25화) 분량으로 방영 예정이며 2011년 10월~12월 사이에 1~13화/2012년 4월~6월 사이에 14~25화를 방영하는 2시즌제 방영이 결정되었다. 2011년 10월 2일에 방영된 1화는 0시 00분부터 1시간 스폐셜로 방영되었다.

등장인물[편집]

마스터[편집]

에미야 키리츠구(영어: Emiya Kiritsugu)

에미야 프로필:

신장 175cm
체중 67kg
생일 11월 11일
별자리 전갈자리 (점성술)
혈액형 AB형
서번트 세이버의 마스터. Fate/Zero의 주인공으로, 아이리스필 폰 아인츠베른의 남편이자 이리야스필 폰 아인츠베른의 친부. 또한 페이트/스테이 나이트의 주인공인 에미야 시로의 양아버지이기도 하다. 직업은 프리랜서 마술사로, 돈만 준다면 의뢰인이 시키는건 뭐든지 실행하는 청부업 마술사로, 정통 마술사들 사이에선『마술사 킬러』 라는 닉네임으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다수를 살리기 위해 소수를 희생시킨다."라는 원칙을 고수하며 자신의 이상인 '정의의 사자'와 세계의 평화를 이루기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수많은 인간을 죽여왔다. 그러나 자신의 힘만으론 이상의 달성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느끼고 최후의 수단인 『성배』에 모든것을 걸게된다. 마침 4차 성배전쟁에 참가해 달라는 아인츠베른 가문의 제안이 들어오고, 그는 곧바로 아인츠베른측의 마스터로서 참가하게 된다.
모든일에 신중하고 계산적인 냉혹한 성격이나 속마음은 여리고 착한사람. 마술을 현대적 병기나 장비에 접목시켜 마술사 암살에 특화된 전법을 구사하는게 특기이다. 필살기는『톰슨 센터 컨텐더』을 이용한 필살의『기원탄』콤보. 그리고 『고유시제어 (Time Alter)』라는 특수한 시간조작의 마술.
서로의 가치관이 너무나 다르기에 자신의 서번트인 세이버와의 관계가 정말 안좋다.
토오사카 토키오미(영어: Tohsaka Tokimomi)

토키오미 프로필:

신장 177cm
체중 68kg
생일 6월 16일
별자리 쌍둥이자리 (점성술)
혈액형 O형
서번트 아쳐의 마스터. 토오사카 가문의 5대 당주이며, 협회로부터 후유키시의 관리를 인정받은 세컨드 오너(Second owner)의 직책을 맡고있다. 특기는 보석마술과 자신의 마술속성인 불(火)을 이용한 화염마술. 마술사로서의 품격과 정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정통파 마술사로 『언제라도 여유있고 우아하게』라는 가훈을 몸소 실천한다. 단, 마술사로서의 정신을 지나치게 추구하여 일반인의 가치관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극보수적 모습을 보인다. 그가 성배를 추구하는 목적은 모든 마술사들의 목표인『근원』으로의 도달 한가지 뿐. 4차 성배전쟁에서는 평소에 친분이 두텁던 성당교회와의 뒷거래를 통하여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되며, 성배전쟁의 감독이자 절친인 사이인 리세이 신부의 아들 키레이를 제자로 받아들여 서포트 역할을 맡긴다. 작중에선 자신의 서번트인 길가메쉬를 왕으로 받들며 산하로서의 예의를 표시하지만, 길가메쉬가 멋대로 실채화하여 후유키시의 유흥가를 드나들기에 골치를 썩히는중. 작중 후반부에 길가메쉬의 꼬드김에 넘어간 제자 키레이가 배신을 때리는 바람에 살해된다.
코토미네 키레이(영어: Kotomine Kirei)

키레이 프로필:

신장 185cm
체중 82kg
생일 12월 28일
별자리 염소자리 (점성술)
혈액형 B형
서번트 어쌔신의 마스터. 이번 성배전쟁의 감독인 코토미네 리세이 신부의 아들로, Fate/Zero 최고의 악역으로 손꼽히는 인물. 성당교회 소속으로, '이단심문전투원'으로 불리는 『대행자(Executor)』출신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게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갈등을 품고 있으며, 해답을 찾기 위하여 누구보다도 독실한 천주교 신자로서 살아왔다. 그러던중 성당교회와 친분이 두터운 인물인 마술사 토키오미를 서포트하라는 명령에 의하여 4차 성배전쟁에 참전한다. (4차 성배전쟁 개막 3년 전에 자신의 손등에 생긴 령주에 의하여 마스터로서 참여할 기회를 사전에 얻었다.) 오로지 토키오미의 승리를 위하여 자신의 서번트인 어쌔신의 뛰어난 첩보전 능력을 이용하여 다른 마스터와 서번트의 정보를 수집하는 일만을 수행하는데, 도중 자신과 비슷한 행적을 보인 에미야 키리츠구에게 흥미를 느끼고, 반드시 그와 만나기를 소망하고 있다. 작중에선 초일류급의 대행자로서 묘사되는데, 주무기인『흑건』과 절대 고수의 영역에 다다른 무술인『팔극권』을 100% 활용하여 괴물같은 전투력을 보여준다.
페이트/스테이 나이트를 통하여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훗날 길가메쉬의 꼬드김에 넘어가 스승인 토키오미를 살해하고 길가메쉬의 새로운 마스터가 되어 엄청난 음모를 꾸민다.


웨이버 벨벳(영어: Waver Velvet)

벨벳 프로필:

신장 157cm
체중 50kg
생일 10월 3일
별자리 천칭자리 (점성술)
혈액형 B형
서번트 라이더의 마스터. 벨벳가문의 3대 당주이자, 마술협회의 마술사 양성기관인 시계탑에 소속된 견습 마술사. 재능도 권력도 없는 새내기 마술사이나, 자신의 마술실력을 높게 평가하는 허영심 충만의 소년. 자신의 재능을 알리고 수련하기 위하여 시계탑에서 입학하나, 권력과 인맥만이 모든걸 결정하는 마술사 세계에서 인정받지 못하며 무시만 당한다. 이러한 사실을 비판하기 위하여 회심의 논문을 제출하지만, 스승인 '케이네스 엘멜로이 아치볼트'에 의하여 논문을 찢기고 엄청난 굴욕을 당하게 된다. 복수심에 불탄 웨이버는 스승과 시계탑 녀석들에게 자신의 천재성을 인정받기 위하여 성배전쟁에 참가할 결심을 굳힌다. 마침 4차 성배전쟁에 참여하는 스승 케이네스가 서번트 소환용으로 마련한 성유물을 운좋게 가로채게 되고, 이후 4차 성배전쟁에 참여할 마스터로 선택된다.
작중에선 쾌활하고 대범한 성격인 자신의 서번트 라이더 때문에 여러가지 고생을 하지만, 그아 생사고락을 함께하며 허영심 덩어리에 소심했던 성격이 많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결국 성배전쟁에서 탈락하게 되지만, 라이더에 의한 정신적 성장이 밑거름이 되어 훗날 엄청나게 유명한 마술사로 성공하게 된다.
케이네스 엘멜로이 아치볼트(영어: Kayneth El-Melloi Archibald)

아치볼트 프로필:

신장 181cm
체중 62kg
생일 4월 11일
별자리 양자리 (점성술)
혈액형 B형
서번트 랜서의 마스터. 9대째 이어진 유명 마술사 가문 『아치볼트』의 장남. 여기에 시계탑 학부장 딸과 약혼까지 하였고, 젊은 나이에 시계탑 강령과 강사자리에 오른 천재. 케이네스의 이러한 경력은 협회의 인정을 받아 탑클래스의 마술사에게 수여된다는『로드(Lord)』의 칭호까지 받았는데, 이때문에 통칭 [로드 엘멜로이 (Lord El-Melloi)]로 불린다. 성배전쟁의 승리자라는 개인의 업적을 추가하기 위하여 참여중. 원래는 정복왕 이스칸다르를 서번트로 소환할 예정이였지만, 제자인 웨이버가 소환용 성유물를 중간에 빼돌려 튀는 바람에 2순위로 마련한 촉매로 창술의 달인 '디어뮈드 오 디나' 를 랜서로 소환하여 참전한다. 성공만을 맛보며 살아온 귀족 마술사이기에 자만심이 매우 강하며, 자신의 뜻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 짜증을 부리는등 성격은 매우 쪼잔하며 재수없다.
특기는 물(水)과 바람(風)의 이중의 마술속성을 지닌 자신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낸 『원령수액(Vormen Hydrargyrum)』이란 마술예장 사용. 이 이외에도 전반적인 마술 지식이 풍부하여 여러가지 마술공격에 일가견이 있다.
작중 중반부에 키리츠구네 아지트에 쳐들어오지만 마술사를 상대하는데 일가견이 있는 키리츠구으의 함정에 빠져 호된 꼴을 당하고 반즘 폐인이 된다. 이후 부상을 치료하고 다시 참전하지만 또다시 키리츠구의 술책에 빠지는 바람에 약혼자인 솔라우와 함께 사망.
우류우 류노스케(영어: Uryu Ryunosuke)

류노스케 프로필:

신장 174cm
체중 65kg
생일 1월 31일
별자리 물병자리 (점성술)
혈액형 B형
서번트 캐스터의 마스터. 겉보기엔 평범한 청년이나, 인간을 살해하며 흥분과 쾌락을 느끼는 미치광이 연쇄 살인마. 말버릇은 "COOL!". 본래 성배전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인물이나, 우연하게 발견한 고서적에 적힌 성배전쟁에 관한 이야기에 빠지게 되었고, 서적에 적힌대로 서번트 소환의식을 반장난삼아 실행한것을 계기로 마스터가 되었다. (조상중에 마술사가 있어서 잠재된 마술회로가 각성하여 우연하게도 성배에게 선택되었음) 그러나 성배에는 전혀 관심이 없으며, 캐스터가 보여주는 짜릿하고 신선한 살인을 즐기는데만 관심을 쏟는다.
작중에선 캐스터와 함께 납치해온 사람들을 살해하고 그시체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예술작품을 완성하겠다는 목표를 보이지만, 3권에서 캐스터가 후유키시 미온강에 소환한 심해의 괴물을 보고 흥분하던중 에미야 키리츠쿠에 의해 저격당해서 사망.
마토우 카리야(영어: Matou Kariya)

카리야 프로필:

신장 173cm
체중 55kg
생일 3월 22일
별자리 양자리 (점성술)
혈액형 AB형
서번트 버서커의 마스터. 마토우 뱌쿠야의 동생으로, Fate/Stay Night의 등장인물인 마토우 신지에겐 작은 아버지. 어릴적부터 뛰어난 마술적 재능을 지녀 차기 당주로 주목 받았으나, 저주스러운 마토우의 당주인 조켄과 마술사라는 족솓들을 증오하여 가문과의 인연을 끊고 어딘가로 잠적하였다. 훗날 4차 성배전쟁 개막 1년 전, 과거 짝사랑했던 여성인 아오이를 만나러 오랜만에 돌아오지만, 그녀가 둘째 딸인 사쿠라와 해어져 슬퍼한다는 사실과 사쿠라가 마토우 가문으로 입양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사람이 친부인 토키오미라는 사실에 격분한다. 이에 카리야는 증오하던 조켄에게 찾아가 성배의 탈환을 조건으로, 사쿠라의 해방을 요구하며 마토우의 대표로 4차 성배전쟁에 참전한다.
가문과 결별하여 마술사로서의 소양이 낮아진 자신의 스펙을 올리기 위하여 조켄의 각인충을 이식하는 도박을 하게 되는데, 사쿠라의 구제와 토키오미에게 복수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지옥같은 고통을 1년간 버텨낸다. 각인충의 이식뒤에는 죽음이라는 결과밖에 남지 않지만, 사쿠라는 구하겠다는 일념하나만으로 4차 성배전쟁에서 자신의 서번트인 버서커를 이용하여 싸워 나간다. 오래 못버티고 초반부에 탈락할것으로 보였지만, 운이 좋았는지 후반부까지 참가자로 남는등 나름의 활약을 한다. 그러나 폭주한 버서커의 마력소모를 견디지 못하고 탈락 - 죽을힘을 다해 사쿨라도 구하려고 노력하지만 결국은 조켄의 벌레에게 먹혀 사망.

서번트[편집]

세이버(Saber)

세이버 프로필:

신장 154cm
체중 42kg
생일 7월 7일
별자리 게자리 (점성술)
·마스터 : 에미야 키리츠구
·진명 : 기사왕(King of Knights) 아르토리아 펜드래건 = (아서 왕:King Arthur)
·스테이터스
근력 : B / 마력 : A
내구 : A / 행운 : D
민첩 : A / 보구 : A++
클래스 능력 : 대마력 - A / 기승 - A
보유스킬 : 직감 - A / 마력방출 - A / 카리스마 - B
소유보구 : 풍왕결계(인비저블 에어) - A / 엑스칼리버(약속된 승리의 검) - A++ / 아발론(모든 것이 멀고 먼 이상향) - EX
속성은 질서·선. 과거의 경력에 의하여 '기사왕'이라 불렸기에 역대 세이버 클래스중 최강이라 평가되지만, 다른 서번트와 달리 아직 죽지 않아 영체화를 하지 못한다는 약점을 지녔다. 그렇기에 아이리스필이 준비한 고급정장을 입고 남자인척 행동하며 후유키시에서 활약한다. 성실하고 직선적이며 타인이 존경할만한 카리스마를 지녔지만, 나쁘게 말하면 고지식하고 지기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기사로서의 긍지를 중요하게 여기며 전투에 임하는 스타일 이기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승리를 쟁취하려는 마스터 키리츠구의 방식에 불만이 많아 사이가 좋지 않다. 이점을 염두에 둔 키리츠구의 작전에 의하여 대리 마스터 행세를 하는 아이리스필을 전적으로 신뢰하며 싸워 나가고 있다.
참고로 페이트/스테이 나이트 시점처럼 먹을것에 사족을 못쓰는 개그스러운 모습은 일체 등장하지 않으며, 진지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아쳐(Arther)
·마스터 : 토오사카 토키오미 → 코토미네 키레이
·진명 : 영웅왕(King of Heroes) 길가메쉬(Gilgamesh)
·스테이터스
근력 : B / 마력 : A
내구 : B / 행운 : A
민첩 : B / 보구 : EX
클래스 능력 : 대마력 - C / 단독행동 - A
보유스킬 : 황금율 - A / 신성 - B / 카리스마 - A+
소유보구 : 왕의 재보(게이트 오브 바빌론) - E ~ A++ / 에누마 엘리쉬(천지를 가르는 개별의 별) - EX
속성은 혼돈·선이다. 금색 갑옷을 착용하고 있으며 오만불손에 천상천하 유아독존의 태도로 일관한다. 원초의 영웅왕답게 뛰어난 통찰력과 식견을 지녔으며, 자신을 왕(짐)이라 칭한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다 자신의 소유물이라고 거리낌 없이 말한다. 성배전쟁에 참여한 목적도 성배라는 보물을 차지하려는 건방진 녀석들을 벌하기 위함이다. 본래 영령은 자신의 상징이 되는 보구를 1~3개 정도 밖에 가질 수 없지만, 원초의 영웅왕인 길가메쉬는 태고로부터 모아온 보물 창고인 '게이트 오브 바빌론'을 이용해 보구를 무수히 소유, 이들을 모두 사출시켜 공격하는 전투 스타일을 갖고 있다. 특히 창고안의 보구들 하나하나가 모든 신화, 전설에서 나오는 보구의 원전이기에 그강력함을 단연 으뜸이며, 그중에서도 최강의 성검 '엑스칼리버'를 웃도는 보구인 '에아'를 비장의 수단으로 삼고 있다. 통상 다른 천한 것들 잡종이라고 부르나 세이버나 라이더는 자신이 인정한 '왕'이므로 클래스 이름을 불러준다. 페이트 제로를 집필한 우로부치 겐의 말에 의하면, '마음만 먹는다면 하루 만에 성배전쟁을 종결시킬 수 있는 서번트'라며 갈가메쉬가 Fate시리즈의 최강자임을 공인시켜 주었다.
작중에선 아쳐 클래스의 능력인 단독행동을 이용하여 휴유키시 유흥가를 마음대로 드나들어 마스터인 토키오미의 골치를 썩힌다. 그럼에도 전투에선 강력한 모습을 부여주어 다른팀들에게 엄청난 위압감을 드러내었다. 3권 시점에서 토키오미의 제자인 키레이의 악귀적인 본성을 일깨워주었으며, 결국은 스승인 토키오미를 살해하도록 만든다. 이후 길가메쉬는 키레이와 계약하였고 4차 성배전쟁에서 끝까지 살아남아 세이버와 싸윘는데, 이때 세이버에게 자신의 신부가 될것을 명령하였다. (이부분은 다음 5차 성배전쟁까지 이어진다.)
랜서(Lancer)
·마스터 : 케이네스 엘멜로이 아치볼트 → 솔라우이 누아다레 소피아리
·진명 : 디어뮈드 오 디나(Diarmuid Ua Duibhne)
·스테이터스
근력 : B / 마력 : D
내구 : C / 행운 : E
민첩 : A+ / 보구 : B
클래스 능력 : 대마력 - B
보유스킬 : 심안(진) - B / 매혹의 점 - C
소유보구 : 파마의 홍장미(게이 더그) - B / 필멸의 황장미(게이 보) - B
속성은 질서·중용이다. 잘생긴 외모에 가죽으로 만들어진 경장갑을 착용한 전사로, 정체는 켈트족 전설에 등장하는 피오나 기사단 최고의 전사인「디어뮈드 오 디나」. 표표한 태도를 가장하면서도 우직할 정도로 기사도를 중히 여기는 무인(武人)으로, 전투에선 비겁한 짓을 할 수 없다는 신조 덕에 마스터인 케이네스와의 사이가 좋지 못하다. 그러나 같은 기사도의 정신을 교감한 세이버와는 사이가 좋은편. 눈밑에『매혹의 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성의 상대를 매료시키는 효과를 지녔다.
디어뮈드는 랜서 클래스에 걸맞은 뛰어난 대인백병전 능력을 자랑하며, 변칙성 높은 두 보구인 『게이 더그』 & 『게이 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상대방의 허점을 공략하는 쌍창술이 특기. 그가 성배를 통하여 얻고싶은 소원은 주군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으로, 과거 주군에게 충성하지 못한것을 한으로 여겨 이러한 소망을 이루고자 한다.
라이더(Rider)
·마스터 : 웨이버 벨벳
·진명 : 정복왕(King of Conquerors) 이스칸다르(Iskandar) =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The Great)
·스테이터스
근력 : B / 마력 : C
내구 : A / 행운 : A+
민첩 : D / 보구 : A++
클래스 능력 : 대마력 - D / 기승 - A
보유스킬 : 신성 - C / 군략 - B / 카리스마 - A
소유보구 : 신위의 수레바퀴(고르디우스 휠) - A+ / 아득한 유린제패(Bia Expugnatio) - A+ / 왕의 군세(아이오니언 헤타이로이) - EX
속성은 중립·선이다. 구리빛 피부에 건장한 체격, 붉은 머리카락이 인상적인 서번트로 그의 정체는 전설적인 마케도니아의 정복왕인 이스칸다르(Iskandar)이다. (이스칸다르는 '알렉산더 대왕'의 이슬람식 표기법이다.) 대범하고 호탕하며 전투에선 빈틈이 없는 대인배지만, 바보스러운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인물. 이번 성배전쟁도 정복의 한 부분으로 보고 참가중인데, 성배의 힘을 얻어 진정한 육체를 가진 상태로 다시한번 정복의 길을 걷는것을 목표로 삼고있다. 그의 예측할 수 없는 언행덕에 마스터인 웨이버가 남모르게 마음고생을 하는 모습이 작중 곳곳에서 묘사된다. 평균을 웃도는 좋은 능력치와 더불어 강력한 파괴력을 지닌 대군보구 '신위의 수레바퀴'와 EX 랭크의 교유결계 보구인 '왕의 군세'를 지녀 4차 성배전쟁의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힌다. 다른 서번트와의 전투나 정찰임무가 없으면 현대 전쟁무기 관련 다큐멘터리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사모으는등 오타쿠적인 모습을 보인다.
캐스터(Caster)
·마스터 : 우류우 류노스케
·진명 : 질 드 레(Gilles de Rais)
·스테이터스
근력 : D / 마력 : C
내구 : E / 행운 : D
민첩 : D / 보구 : A+
클래스 능력 : 진지작성 - B / 도구작성 - X
보유스킬 : 정신오염 - A / 예술심미 - E-
소유보구 : 나인성 교본(프렐라티즈 스펠북) - A+
속성은 혼돈·악이다. 4차 성배전쟁의 일곱 서번트중 가장 음침하고 정신나간 인물로, 생긴것과 어울리게 광기와 살인 전반에 푹빠져버린 광인(狂人). 진명은 15세기 프랑스와 영국의 백년 전쟁 당시 프랑스 육군을 이끌어 유명해졌으나, 자신의 상관이자 사랑하던 사람인 『쟌다르크』가 종교재판에 의하여 화형당하자 수많은 어린아이를 잔인하게 살해하며 흑마술을 연구한 질 드 레 백작 이다. 당시엔 살인마 『푸른수염』 이라 불리며 악명을 떨쳤으며, 전근대적인 연쇄살인마의 표본으로 지금까지도 유명한 인물. 4차 성배전쟁에 캐스터로 소환되었지만, 생전의 행적을 따져보면 마술과의 인연이 별로없기 때문에 이레귤러적인 측면이 강하다. 흑마술과 악마소환을 연구한 경력을 고려하면,『소환사(Summoner)』로서의 캐스터로 보는게 바람직하다.
여하튼 특이한 과거경력과 정신상태를 가진 캐스터는 마스터인 우류우 류노스케와 함께 후유키시에서 각종 살인을 일삼으며 일반시민들을 공포의 도가니로 빠뜨린다. 이러한 행동의 궁극적 목적은 사랑했던 여인 잔 다르크를 구제하는 것과 그녀를 구제해주지 않은 신에 대한 모독&복수이다. 잔 다르크에 대한 그의 집착은 거의 광적이며 누구도 말릴 수가 없는 수준. 세이버의 외모가 잔 다르크와 비슷한것을 심각하게 착각하여 [세이버 = 잔 다르크]라는 굳은 믿음을 가지고 있다.
어쌔씬(Assassin)
·마스터 : 코토미네 키레이
·진명 : 핫산 사바하 (Hassan Sabaha)
·스테이터스
근력 : C / 마력 : C
내구 : D / 행운 : E
민첩 : A / 보구 : B
클래스 능력 : 기척차단 - A+
보유스킬 : 장지의 사서 - C / 전과백반 - A+
소유보구 : 자바니아(망상환상) - B+
속성은 질서·악이다. 흰색 해골가면을 쓴 암살자의 영령으로, 진명은 고대 중동의 대도적인 『핫산 사바하』. 역대 19명의 핫산중 4차 성배전쟁에 소환된 핫산은 마지막 19대이며 다중인격을 소유하여 각각의 인격들이 다방면에서 뛰어났기 때문에 『천의 얼굴』이라 불렸다. 다른 서번트에 비해 전투능력은 한참 떨어지나, 어쌔신 클래스의 고유스킬인 『기척차단』을 이용한 정찰 & 은신은 최고의 수준으로 평가된다. 여기에 자신의 보구인 『망상환상』을 더하여 80명의 어쌔신이 후유키시 곳곳에 파견되어 각마스터와 서번트들의 정보를 수집한다. 이러한 첩보활동은 마스터인 키레이의 스승 토키오미의 명령에 의한 것이다. 생전에 19대의 핫산은 자신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수많은 인격때문에 고민이 많았다고 하는데, 성배에 빌고싶은 소원은「통합된 인격을 가지는 것」이라고 한다.
버서커(Berserker)
·마스터 : 마토우 카리야
·진명 : 랜슬롯 듀 락(Lancelot du lac)
·스테이터스
근력 : A / 마력 : C
내구 : A / 행운 : B
민첩 : A+ / 보구 : A
클래스 능력 : 광화 - C
보유스킬 : 대마력 - E / 정령의 가호 - A / 무궁의 무련 = A+
소유보구 : 나이트 오브 아너 - A++ / 포 섬원즈 글로리 - B / 아론다이트 - A++
속성은 질서·광. 검은갑옷(Black Full Plate)으로 온몸을 철저하게 감춘 광전사이다. 진명은 아서왕 전설에도 나오는 원탁의 제1기사 -『호수의 기사』 랜슬롯. 생전에 원탁의 기사중 으뜸이라 불렸던 만큼, 광화하여 이성이 없다고는 믿기지 않을 수준으로 뛰어난 전투력과 보구능력을 자랑한다. 특히 자신이 손에 쥔 어떠한 물건이든 보구로 만들어버리는 『나이트 오브 아너』는 1권에서 길가메쉬의 초보구인 『왕의 재보』에 정면으로 맞설만큼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었다. 단, 버서커 클래스 고유의 약점인 극심한 마력소모 때문에 불완전한 마스터인 카리야에게 걸리는 부담이 심하며 장기간의 전투가 어렵다는것이 약점.
세이버로 현계한 인물이 자신의 주군인 아서 왕인걸 알고 있으며, 성배전쟁에 참전한 목적도 그녀와 관련있는것으로 보인다. 작중 곳곳에서 세이버를 보는것 만으로도 억제가 안될 정도로 분노를 드러내며 폭주해 버린다.

기타 등장인물[편집]

아이리스필 폰 아인츠베른(영어: Irisviel Von Einzbern)

아이리스필 프로필:

신장 158cm
체중 52kg
생일 2월 1일
별자리 물병자리 (점성술)
키리츠구의 아내이자 이리야스필의 친모. 4차 성배전쟁에서 쓰일 소성배를 몸속에 담고있는『호문클루스』이기도 하다. 본래는 소성배를 품은 단순한 호문클루스로서 사용될 예정이였으나, 에미야 키리츠구가 4차 성배전쟁에서 아인츠베른의 마스터로 선택되자, 같은 혈족이 아닌 키리츠구를 아인츠베른에 받아들이기 위하여 데릴사위 형식을 통한 결혼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아이리스필은 역대 아인츠베른의 호문클루스중 최초로 아내이자 어머니로서의 자의식과 감정을 갖게 되었다. 자신의 인생에 빛을 밝혀준 키리츠구를 매우 사랑하고 있으며, 호문클루스라는 자신의 운명에 좌절하지 않고 밝게 살아가려고 노력한다. 키리츠구가 성배를 손에 넣어 딸인 이리야스필이 5차 성배전쟁에서 소성배로 쓰이지 않길 바라고 있음. 단, 살아온 인생이 키리츠구와 부부생활을 같이한 9년에 지나지 않아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상식적인 부분이 부족하다는게 약점아닌 약점.
작중에선 키리츠구와 사이가 좋지못한 세이버의 대리 마스터로 활약하는데, 특히 키리츠구가 세이버의 보구인 '아발론'을 몸에 이식시켰기 때문에 기적에 가까운 재생능력을 가지고있다.
히사우 마이야(영어: Hisau Maiya)

마이야 프로필:

신장 161cm
체중 49kg
생일 7월 7일
별자리 게자리 (점성술)
혈액형 A형
에미야 키리츠구의 조수. 키리츠구가 프리랜서 마술사로 활약하던 시절 전쟁터에서 구한 고아 소녀이다. 당시 어린이 게릴라 용병으로 활동하면서 험난한 유년시절을 보냈는데, 이런 그녀를 키리츠구가 우연하게 거둬들여 자신의 조수로서 키우게 되었고, 전투술과 마술을 전수받아 키리츠구의 마술사 사냥에 많은 지원을 해주었다. 이번 4차 성배전쟁에도 마술사 킬러와 한가족의 가장이라는 두가지 입장에서 고민하는 키리츠구의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아주며 대활약한다.
직업의 특성상 위장여권을 많이 사용했는데, 전쟁고아라 이름이 없었던 그녀는 키리츠구가 건내준 위장용 여권의 가명중 하나인『히사우 마이야』를 자신의 이름으로 삼았다. 키리츠구의 조수답게 총기류의 취급에 능통하며, 초보적인 마술중 감시용 사역마를 다루는데 일가견이있다. 성격은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쿨한 차도녀 그자체. 자신을 키리츠구의 도구라고 생각하며 그를 도울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행복하다고 말한다.
코토미네 리세이(영어: Kotomine Risei)

리세이 프로필:

신장 179cm
체중 81kg
생일 12월 29일
별자리 염소자리 (점성술)
혈액형 B형
4차 성배전쟁의 감독이자 코토미네 키레이의 친아버지. 철저하고 확고한 신앙심을 지닌 신부로, 젊은시절 3차 성배전쟁의 감독을 맡았던 경력이 있다. 토오사카 가문과는 친분이 두터운데, 토키오미의 아버지와는 절친이였으며, 토키오미이 어릴적인 그의 후견인을 맡았었다. 이러한 토오사카 가문과의 친분 때문에 겉으론 중립의 역할인 감독 행세를 하지만, 실재로는 토키오미와 밀약을 맺고 각 마스터들의 정보제공 및 이점을 주기 위하여 여러가지 공작을 펼친다. 여기에 추가로 자신의 아들인 키레이를 토키오미의 제자로 넣어 서포트를 맡기기도 한다.
운동을 좋아하고 무술에 관심이 많으며, 작중에서 무적의 팔극권의 달인으로 묘사되는 키레이의 팔극권 스승이기도 하다. 살인술을 제외한 순수한 무술의 역량을 평가하면 아들 키레이보다 한수위인 고수. 그때문인지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근육질의 몸짱이라는 사실이 설정집에 나온다. 단, 자기단련과 수행을 위해 팔극권을 수련했기 때문에 키레이처럼 살인술은 익히지 않았다.
토오사카 아오이(영어: Thosaka Aoi)

아오이 프로필:

신장 160cm
체중 50kg
생일 9월 5일
별자리 처녀자리 (점성술)
혈액형 O형
토오사카 토키오미의 부인이자, 린과 사쿠라의 친모. 결혼 전의 성은 젠죠우(禅城). 남편과 두 딸에게 한없이 자애로운 현모양처로, 젠죠우 가문이 마술사의 혈통은 아니지만 체질적으로 마술쪽에 관련되는 능력을 지녔다. 딸인 사쿠라가 마토우로 입양낸 뒤로 마음고생을 심하게 하지만, 이러한 심적 고통을 마술사인 남편들 둔 자신의 숙명으로 받아들이고 참아내고 있다. 버서커의 마스터인 카리야와는 어릴적 소굽친구 사이며, 그가 성배전쟁에 참여하게되는 계기를 제공한다.
토오사카 린(영어: Thosaka Rin)

린 프로필:

신장 159cm
체중 47kg
생일 2월 4일
별자리 물병자리 (점성술)
혈액형 O형
토오사카 토키오미와 아오이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매중 첫째. 전원소 복합속성의 아주 희귀한 마술속성을 타고난 천재로, 아버지인 토키오미가 차기 당주로 점찍었을 정도다. 마술사로서 성공한 아버지 토키오미를 매우 존경하고 있으며, 그의 제자로 들어온 키레이에 대해 불만이 많아 까칠하게 대한다.
마토우 사쿠라(영어: Matou Sakura)

사쿠라 프로필:

신장 156cm
체중 46kg
생일 3월 2일
별자리 물고기자리 (점성술)
혈액형 O형
토오사카 토키오미와 아오이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매중 둘째. 허수속성이라는 특이한 마술속성을 타고난 천재. 토오사카 린의 친여동생으로, 입양을 원하는 마토우 가문의 요청에 의하여 아버지인 토오사카 토키오미가 양녀로 보내버린다. 이후 마토우 가에 양녀로 들어간 사쿠라는 마토우의 마술속성에 맞게 벌레창고에서 엄청난 고통을 겪는데, 본래 갈색이던 머리카락은 보라색으로 변하고, 비취색이던 눈동자도 보라색으로 변하게 된다.
솔라우이 누아바레 소피아리(영어: Sora-Ui Nuaba-Re Sophia-Ri)

소피아리 프로필:

신장 165cm
체중 52kg
생일 8월 19일
별자리 사자자리 (점성술)
혈액형 O형
유서깊은 마술사 가문인 소피아리 가문의 장녀. 오빠가 차기당주로 지목되었기에 솔라우이는 시계탑 학부장으로 재직중인 아버지의 뜻에 의하여, 케이네스 엘멜로이 아치볼트의 약혼녀가 되었다. 4차성배전쟁에는 케이네스의 서포트 역할로 참가중이며, 케이네스의 특수한 조작에 의해 랜서의 마력공급을 전적으로 담당하고있다.
전형적인 귀족 출신 마술사의 사고방식을 지닌 여성으로, 케이네스와의 결혼에도 별다른 감정을 품지 못했다. 그러나 약혼자의 서번트인 디어뮈드의 매혹의 점에 홀려 홀딱 빠져 버렸다. 솔라우이 수준의 마술사라면 얼마든지 저항할 수 있지만, 일부러 저항하지 않고 순순히 매료되었다. 이때문인지 랜서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전술을 구사하는 케이네스를 매섭게 질타한다.
그렌 멕켄지(영어: Glen Mackenzie)
후유키시에 거주중인 캐나다 출신의 할아버지. 마샤 멕켄지의 남편. 자신들을 두고 고향으로 떠나버린 자식과 손주를 그리워하며 살고있었다. 그러던중 4차 성배전쟁에 참가하며 숙식해결책이 필요했던 웨이버에 의하여 암시 마술에 걸리게 된다. 암시마술의 영향으로 웨이버를 귀국하여 찾아온 자신들의 손자로 생각중. 낙천적이고 성격좋은 영감님 이기에 웨이버와 그의 친구인 알렉세이(=이스칸다르다)를 잘 대접해준다.
원작 4권 후반부에서 그렌영감에게 걸린 암시마술이 풀려 웨이버가 자신의 친손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들통나지만, 웨이버와 알렉세이 두사람을 보고 행복해하는 부인 마샤 때문에 문제삼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근래에 보기드믄 용감하고 착한 젊은이들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마샤 멕켄지(영어: Martha Mackenzie)
후유키시에 거주중인 캐나다 출신의 할머니. 마샤 멕켄지의 부인. 그렌영감과 마찬가지로 웨이버의 암시마숭에 걸려 그를 손자로 생각한다. 원작 4권에서 남편인 그렌영감은 암시마술이 풀렸지만, 그녀는 암시마술이 지속되어 웨이버를 끝까지 손자로 믿는것으로 언급된다.
마토우 뱌쿠야(영어: Matou Byakuya)
표면적으로 마토우가의 당주를 맡고있는 인물. (실권을 쥔 인물은 마토우 조켄) 마토우 카리야의 형이며, Fate/Stay Night의 등장인물인 마토우 신지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마술적 재능이 동생 카리야보다 떨어져 어린시절부터 찬밥신세였으나, 카리야가 가문에서 떠난 이후로는 어부지리로 표면적인 당주자리를 이어 받았다. 4차 성배전쟁에선 마토우의 대표로 참전할 예정이였으나, 복수귀가 되어 찾아온 카리야가 대신 발탁되자, 조켄의 명령에 따라 마술단련을 빙자한 강압적인 조교로 사쿠라를 괴롭힌다. 4차 성배전쟁이란 지옥에 대신 참전한 키리야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으면서도, 성배전쟁에 대한 막연한 공포 때문에 맨날 술을 마시며 버티고 있다.
마토우 조켄(영어: Matou Byakuya)
마토우가의 실제적인 당주. 충술의 비술로 사람같지 않은 연명(延命)을 반복해, 몇 대에 걸쳐 마토가를 계속 지배해온 극도의 괴인. 제1차 성배전쟁 시절부터 지금까지 살아온것으로 추측된다. 과거엔 뛰어난 마술사였지만, 현재는 자신의 육체를 유지하는데 대부분의 마력을 사용하고 있어 옛실력을 드러내지 못한다. 4차 성배전쟁 관련인물중 유일하게 초반부터 성배의 타락을 눈치챘으며, 그러한 상황속에서도 각인충을 이식한 카리야가 망가지는지는 모습을 보며 즐거워 하였다. 어떤의미로는 4차 성배전쟁의 인물중 가장 악(惡) 그 자체인 인물이며, Fate/Zero의 공식악역인 키레이도 조켄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극도로 경계하였다.
이리야스필 폰 아인츠베른(독일어: Illyasviel von Einzbern)

이리야 프로필:

신장 133cm
체중 34kg
생일 7월 20일
별자리 게자리 (점성술)
에미야 키리츠구와 아이리스필의 딸. 아인츠베른의 당주인 유브스탁에 의하여 차기 5차 성배전쟁의 마스터로 선택되었다.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호문클루스이다. 그러나 역대 아인츠베른의 호문클루스와는 다르게 인공적인것이 아닌 어머니인 아이리스필이 직접 임신하여 낳은것이 특징이다. 태아때 마술적 처리를 받은 영향으로 성장이 매우 더디지만, 키리츠구와 아이리스필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성장한다.
유브스탁하이트 폰 아인츠베른(영어: Jubstacheit von Einzbern)
아인츠베른의 8대 당주자리를 맡고 있는 노인. 나이는 약 200살. 마술사들 사이에서는 [아하트 옹(翁)]으로 불린다. 4차 성배전쟁에서의 필승을 쟁취하기 위하여 보수적인 아인츠베른의 전통을 깨고 에미야 키리츠구를 섭외하는 결단을 내린다. 또한 키리츠구의 완벽한 승리를 위해, 콘월에서 발굴한『성검의 칼집』을 제공하는등 파격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것으로 묘사된다.
아하트 옹은 과거 3차 성배전쟁에서 아인츠베른의 마스터로서 참가한 마스터 출신으로, 성배전쟁의 룰을 무시한 또다른 서번트인 어벤져(=앙그라마이뉴)를 소환하여 참가한 경력이 있다.
에미야 노리키타(영어: Emiya Norikata)
키리츠구의 친아버지. 키리츠구의 어린시절과 깊은 연관이 있다.
나탈리아 카민스키(영어: Natalia Kaminski)
키리츠구의 어린시절과 관련된 인물.
샤레이(영어: Sherly)
일본어 표기는 [シャーレイ]. 키리츠구의 어린시절과 관련된 인물.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