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든어택
Sudden Attack
개발사 대한민국 넥슨지티
배급사 대한민국 넥슨
일본 게임야로우
엔진 리스테크 주피터
플랫폼 개인용 컴퓨터
출시일 대한민국 2005년 8월 23일
일본 2007년 7월 26일[1]
중화인민공화국 2009년 8월 8일
미국영국캐나다 2009년 9월
말레이시아싱가포르 2012년 5월 9일
터키 2012년 5월 29일
장르 온라인 FPS 게임
모드 멀티 플레이어
이용가 등급 대한민국 GRB: 15세 이용가, 청소년 이용불가
미디어 다운로드
시스템 사양 CPU: Intel Core2 Duo E6400
RAM: 2GB
VGA: GeForce 9600GT급 이상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입력장치 컴퓨터 자판, 마우스

서든어택(Sudden Attack)은 넥슨지티가 개발하고 넥슨이 배급하는 온라인 1인칭 슈팅 게임이다.



★((대한민국 표절1등으로도 많이 알려져있다))★

연혁[편집]

대한민국[편집]

일본[편집]

게임 방식[편집]

서든어택은 맵에 따라 게임에 참가할 수 있는 유저의 수가 결정되며, 한 맵에서 여러 개의 모드를 진행 할 수 없다. 단 같은 맵이지만 모드가 달라 다른 맵으로 취급되는 맵들은 있다. 일반적으로는 8:8로 16명의 인원이 입장 가능하다. 방을 생성하거나 방 정보를 수정할 때에 8:8 이하로 인원을 조절 할 수 있다. 하지만 타코매치는 3:3으로 6명이 입장 가능하며 협동 플레이는 4명이 입장 가능하다. 클랜전은 타코매치와 A보급창고를 제외하고는 4:4부터 8:8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라운드 방식[편집]

라운드가 존재하여 사망시 다음 라운드까지 대기/관전하여야 한다.

폭파 미션 (Demolition mode)
맵에 두 곳의 폭파지점이 존재하며 레드팀은 이 폭파지점에 폭탄을 설치하여 폭파될 때까지 해체를 방어해야 하며, 블루팀은 이 폭파지점을 방어하고 폭탄이 설치되었을 경우 폭탄을 해체해야 한다. 레드팀이 전멸했더라도 폭탄이 설치되어 폭파된다면 레드팀이 승리하며, 블루팀이 폭탄을 해체하게 되면 레드팀의 남은 인원 수에 관계없이 블루팀의 승리가 된다.
서든어택의 경우 폭파지점에 도달하면 바로 폭탄을 해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폭탄의 위치를 찾아 정확히 해체해야 한다는 점을 이용, 레드팀이 폭탄 설치에 몇 가지 술수를 사용할 수도 있다.

(특히 제3보급창고는 인기가 좋아서 A보급창고와 B보급창고와 하트비트모드 에이스모드등을 할 수있게 만들어 놓았다)

탈취 미션 (Capture mode)
맵에 두 개의 탈취 목표물이 존재하며 레드팀은 이 탈취 목표를 지켜야 하며, 블루팀은 이 탈취 목표를 탈취하여 탈취물을 회수 장소에 가지고 가는 것이 목표이다. 탈취 목표를 획득한 블루팀 플레이어가 사망할 경우 탈취 목표는 사망 위치에 떨어지며 다른 블루팀 플레이어가 다시 탈취할 수 있다. 둘 모두 탈취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할 경우 탈취 목표물을 하나만 파괴할 수 있다.
터치다운 미션(Touchdown mode)
맵 중앙에 놓인 타겟을 E버튼으로 습득 뒤 적진에 있는 마크까지 운반해야하는 미션.
일단 팀의 영역에 타겟을 들고 들어가면 40초 안에 영역을 빠져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세승으로 타겟이 있던 영역의 팀이 패하게 된다.

서브 미션[편집]

칼전 (Knife mode)
칼만 사용 할 수 있는모드로 이 중 칼 점령전 전용 맵인 '몽키가든' 의 경우 점령한 플레이어가 보조무기(권총)를 얻는다.
(일반 맵에서 '칼전' 을 선택해도 즐길 수 있다.)
스나이퍼전 (Sniper mode)
팀데스매치와 방식이 동일하다. 반자동 또는 볼트액션 저격총, 권총, 칼만으로 정해진 시간 이내에 목표 킬수를 달성하는 팀이 승리한다.

스나이퍼 전용 맵으로는 일명 크카(크로스카운터)맵이 주이다 또 다른맵도 있거등

라이플전 (Rifle mode)
팀데스매치와 방식이 동일하다. 하지만 스나이퍼를 사용할 수 없으며 폭탄도 사용 불가능하다. 목표 킬수를 달성하는 팀이 승리한다.

대표적인 맵으로 웨어아이스가 있다

권총전 (Pistol mode)
권총과 칼만 사용 가능한 모드로 대표적인 권총전 맵이 '옵저버' 이다. 이 맵은 몽키가든과 비슷한 방식으로 권총만 사용하여 점령지를 점령해야 하고, 점령지를 점령하면 주무기 중 하나 또는 수류탄 5개를 얻게 된다.
(주무기 종류 : M4A1 Carbine, AK-47, TRG-21, SG-870, MP5, FAMAS F1, ASG-12)
(일반 맵에서 '권총전'을 선택해도 즐길 수 있다.)

커스텀 모드[편집]

서브 미션과 어메이징 맵을 제외한 모든 맵에서 가능하다.

런어웨이 (Run away)
레드팀은 칼로 공격할 수 있으며 블루팀은 공격을 할 수 없고 연막탄, 섬광탄만 사용가능하다.(시야 교란용) 블루팀은 제한시간동안 도망다녀야 된다. 단 레드팀은 기본 칼 이외의 무기와 수류탄, 섬광탄, 연막탄 등을 사용할 수 없으며 찍기(오른쪽 마우스)또한 사용 불가능하다.
헤드헌트 (Head hunt mode)
앉기, 점프가 안되며 반드시 헤드샷으로만 적을 죽여야 점수로 인정 된다. 적을 머리 외 다른 부분을 맞춰 죽일 경우 그 킬은 무효가 되고 죽은 플레이어는 바로 리스폰 되며 자살로 처리된다.

어메이징[편집]

어메이징 전용맵에서만 플레이 가능하다. 어메이징 공적이나 킬/데스 등을 제외한 모든 공적은 기록이 불가능하다.

왕대두 모드 (Bighead mode)
적군을 한 명 죽일 때 마다 머리가 커지고, 사망할 때 마다 머리가 작아지는 방식의 모드이다.
게임 플레이 시 상단에 게이지가 있으며 적군을 죽이면 한칸씩 오르고 사망 시 한칸씩 내려간다. 게이지가 MAX(중간 원점을 기준으로 3칸)에 도달 시 왕대두가 되어 무적으로 변한다. 왕대두가 되면 AXE Knife 와 동일한 성능을 가진 장난감 뿅망치가 주어지며, 캐릭터의 이동속도가 증가하게 되고 약 10초 동안 왕대두 상태가 유지된다. 그리고 왕대두는 왕대두를 죽일 수 있다. 또한 토끼 뿅망치를 이용할 경우 공격속도가 빨라지고, 캐릭터의 이동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뱀파이어 모드 (Vampire mode)
인간은 뱀파이어로부터 제한 시간동안 살아남는 것이 목표이며, 뱀파이어는 제한된 시간 내에 인간을 모두 감염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게임 시작 후 10초 후에 9명 미만일 경우 1명, 9명 이상일 경우 2명의 숙주 뱀파이어가 랜덤으로 선택된다. 남은 인간들은 뱀파이어의 습격을 막는 헌터로서 뱀파이어를 잡으며 살아남아야 한다. 헌터가 뱀파이어에게 공격을 당하면 그 헌터가 뱀파이어로 변한다. 헌터 전원이 뱀파이어의 습격을 막아내지 못하면 뱀파이어의 승리로 라운드가 끝난다. 반대로 헌터가 1명이라도 제한시간 내에 생존하여 남을 경우엔 헌터의 승리로 라운드는 끝난다.
기본적으로 뱀파이어는 한 번 죽으면 약 10초 후에 랜덤한 장소에서 부활한다. 그러나 뱀파이어 헌터 전용 무기인 말뚝이나 은말뚝, 성수 수류탄을 사용해 뱀파이어를 죽일 시 엑소시스트 샷이라는 음성과 함께 엑소시스트 샷(Exorcist Shot)이 발동하여 리스폰이 불가능해진다. 모든 뱀파이어가 엑소시스트 샷을 당할 경우 헌터가 승리한다. 또한 인간의 라이칸 스킬은 헌터의 분노게이지가 100%가 되어야 사용할 수 있으며 변신할 경우 늑대인간으로 변한다. 그 경우 공격력과 HP는 높아지지만 뱀파이어와 같이 손으로만 공격할 수 있고, 더 이상 리스폰이 안 된다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MVP 모드 (MVP mode)
MVP (1인) VS 휴먼 (최대 15명)의 대결 구도로, MVP는 주어진 4종 무기 및 4개의 스킬을 사용하여 휴먼을 감염시켜야 하며, 휴먼은 광기 스킬 및 주변 사물을 활용하여 MVP의 공격을 회피하고, MVP에 의해 감염된 아군을 치료하여 최후까지 생존해야한다. MVP에게 공격 당하면 공격을 당한 유저는 감염자로 변한다. 이 때에는 비감염자에게 레스큐를 받으면 감염이 해제된다. 감염자는 공격이 불가능하며 이동속도가 느리고 점프가 불가능하다. 휴먼이 MVP에게 큐어샷을 하면 일정 시간동안 MVP가 움직이지 못하고 큐어샷을 맞춘 유저의 점수가 올라간다. MVP가 되려면 라운드에서 점수를 가장 많이 얻어야 된다.
에피소드 모드(Episode mode)
카우보이, 닌자, 기사 중에 한 캐릭터를 선택하여 전투하는 모드. 랜덤을 선택할 경우 일정 확률로 장군 캐릭터와 군신 캐릭터가 선택된다.

타코매치[편집]

타코매치(Tacomatch)
타코란 타이밍(Timing)과 코어(Core)의 합성어이다.
3vs3까지만 가능한 아담한 맵에서 레드팀은 집의 안쪽에서 방어진을 쳐서 모든 적군을 사살해야 한다. 블루팀은 시작 할 때 집 주변 수풀 밖에서 리스폰 장소를 선택하게 된다. 레드팀보다 약 5초 정도 늦게 시작하게 된다.
집의 중앙 지점에는 레이더가 있는데, 블루팀이 이 레이더를 발동시키면 모든 레드팀의 위치가 보이게 된다. 다시 말해, 레드팀은 건물 내부의 레이더를 방어하면서 블루팀을 견제하면서 적을 소탕하거나 시간이 다 될 때까지 생존해야 한다. 블루팀은 집 외부에서 내부로 진입해 레이더를 발동시키고 레드팀을 모두 사살하는 것이 목표이다.
타코매치가 아닌 7명이상 입장한 방에서 타코매치로 방설정을 변경하면 16명까지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방장을 포함한 6명이 각각 3명씩 레드팀과 블루팀으로 나뉘어서 먼저 게임을 시작하면 방에서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도 게임을 시작할 수 있었다. 필자는 8:8까지도 해봤으며, 레드팀은 시작하면 다른사람들과 낑겨서 움직일 수 없게될 때가 있는데 그러다 블루팀이 던진 수류탄에 맞아 죽으면 기분이 상콤하다.

개인전 모드[편집]

개인전 모드
자신을 제외한 모든 상대방이 적이되는 모드이다. 랜덤한 위치에서 리스폰이 된다.
개인전은 6명 (케이지 개인전) 과 8명 (3보급 개인전, 잠수함 개인전) 모드가 있다. 그 중에 케이지 개인전은 칼전이고 제 3보급창고 개인전과 잠수함 개인전은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있다. 칼전, 권총전 모드로 설정하고 게임 할 수 있다.

협동 모드[편집]

공룡 모드

공룡에 맞서 싸우는 모드로 최대 50라운드까지 진행할 수 있다. 인원수는 최대 8명까지 참여가능하며, 맵 중앙에 위치한 상점에서 공격력, 방어력 강화, 탄약보급을 할 수 있다. 빈사상태에 빠졌을 경우 30초에 내에 아군이 살려주지 않으면 사망하게 되어 해당 라운드 동안 관전만 가능하게 된다. 아군 모두 빈사상태에 빠졌을 경우 5000 골드를 소모하여 부활할 수 있다.

좀비모드

좀비에 맞서 싸우는 모드로 최대 50라운드까지 진행할 수 있다. 인원수는 최대 4명까지 참여가능하며, 기본 권총, 기본 칼, 수류탄 1개를 지급받고 시작한다. 무기는 각 게이트 내에 위치한 상점이나 렌덤샵(500 골드)에서 구입가능하다. 또한 바리케이트와 자동포탑이 설치가능하며 빈사상태에 빠지면 사망시 라운드 종료 후 부활 그전에 가능 것이 는리살 후 초30 된다. 최고4명참여

전차전 모드[편집]

전차전 모드는 탱크와 폭탄등 게임내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한다 16대 16의 대규모 전투를 벌이는 신규모드로 전용맵 전초기지 내 상대 진영 건물을 많이 파괴하는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전초기지는 방어벽 역할을 하는 가드타워, 탈것을 만드는 군수공장, 무기구입용 포인트를 생산하는 우라늄창고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건물마다 지정된 약점 위치를 공격하면 더욱 빠르게 건물을 파괴할수 있도록 설정되어 팀간 전략대결의 묘미를 더했다. 16대 16의 대규모 전투를 벌이는 신규모드로 전용맵 전초기지 내 상대 진영 건물을 많이 파괴하는 팀이 승리한다. 전초기지는 방어벽 역할을 하는 가드타워, 탈것을 만드는 군수공장, 무기구입용 포인트를 생산하는 우라늄창고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건물마다 지정된 약점 위치를 공격하면 더욱 빠르게 건물을 파괴할수 있도록 설정되어 팀간 전략대결의 묘미를 더했다. 게임내 포인트를 모으면 전차를 구입해 탈것으로 이용할수 있고 보병을 선택할 경우 지뢰와 각종 폭탄을 활용해 전투에 참여하게 된다.

논란[편집]

표절[편집]

서든어택이 2012년 9월 20일에 출시한 신규맵 '알파존', '베타존', '감마존'이 미국 밸브 코퍼레이션 사의 비디오 퍼즐 게임 '포탈'을 표절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넥슨측은 '타 게임과 유사성 논란이 있어' 맵의 서비스를 중지하겠다고 밝혔다.[4]

최근 2014년 5월 1일 서든어택 업데이트 내용중 밸브 코퍼레이션]]의 게임 팀 포트리스 2의 고유 기능인 킬링카운트와 그 킬링카운트의 일정킬 달성시 랭크올려주는 기능을 서든어택의 '마이건'이 토대로 그 기능을 배껴, 표절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 모던 워페어 3의 트레일러를 그대로 따와 서든어택에 사용하고, 초창기에는 둠 3의 택스쳐를 그대로 따와 게임에 넣어 지탄을 받고 있다. 또 좀비 모드의 시스템이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부터 도입된 좀비 모드와 매우 유사하여 논란이 일고 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의 포스터와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포스터,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의 포스터를 그대로 따오고, 일부 맵에서는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더스트 맵들과 유사한 디자인이 있다. 또 ISR 무기들은 기어즈 오브 워에 랜서 기관단총과 디자인이 매우 흡사한데, 이를 2014년까지 고치지 않은 상태로 문제를 무시하며 유저들의 문제 제기를 묵살하는 안일한 대응을 하고있다.

게다가 헤일로의 음악을 표절해 코타쿠에까지 알려지는 등, 게임 팬들이라면 도저히 용납하지 못할 뻔뻔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많은 유저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최근 2014년 5월 1일 서든어택 업데이트 내용중 밸브 코퍼레이션]]의 게임 팀 포트리스 2의 고유 기능인 킬링카운트와 그 킬링카운트의 일정킬 달성시 랭크올려주는 기능을 서든어택의 '마이건'이 토대로 그 기능을 배껴, 표절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 외[편집]

아이유측에 알리지 않고, 허락도 받지 않은 상태로 아이유와 매우 흡사한 캐릭터를 내놓아 논란이 있었다.

또 기본적인 총기 라이센스 미확보로 AUG가 UAR로, AW가 TRG로 바뀌는 등 실제와 달라 논란이 되고 있다.

전차전에서는 m1 에이브람스를 대형전차로 개명 m48페튼 엄연한 중형전차에 속하는 전차를 소형전차로 계명하는 행동을 보였으며 대인저격총에 hp의 절만이 없어지는 최악의 고증무시를 시전해 네티즌들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참고사항[편집]

  1. 나카노 신지 (2007년 7월 25일). 오픈 서비스를 7월 26일에 개시, 대규모 업데이트과 각종 캠페인을 개시 (일본어). 게임와치. 2008년 3월 17일에 확인.
  2. 서든어택 타협한 넷마블-넥슨 ‘손익계산서’- 디스이즈게임
  3. 이시다 카즈오 (2007년 6월 14일). 발표회 개시, 6월 15일부터 클로즈 베타 테스터 모집을 개시 (일본어). 게임와치. 2008-0317에 확인.
  4. 넥슨 ‘서든어택’ 표절 논란 - ZD Net Korea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