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나카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나카타 시
무나카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宗像市
가나 표기 むなかた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도도부현 후쿠오카 현
분류코드 40220-6
면적 119.66 km²
인구 94,768명
(2010년 2월 1일)

무나카타 시(일본어: 宗像市)는 후쿠오카 현 무나카타 지방(후쿠오카 지방)에 위치하는 시이다. 기타큐슈·후쿠오카 대도시권에 속해 있다.

후쿠오카 시기타큐슈 시의 중간에 위치하고 히비키나다·겐카이나다에 면하는 도시이다. 오시마 섬이나 오키노 섬도 시역에 포함되고 도고 지구와 아카마 지구에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예전에는 무나카타 군에 속했고 이 지역의 중심 도시이다.

후쿠오카 도시권·기타큐슈 도시권(간몬 도시권)에 속하고 양도시권의 10%권역에 속하고 있다. 당초에는 기타큐슈 시를 중심으로 하는 기타큐슈 도시권의 베드타운으로서 발전해 왔지만 최근에는 후쿠오카 시를 중심으로 하는 후쿠오카 도시권의 발전과 함께 후쿠오카 도시권으로의 흐름이 우세하다. 이 지리적 조건의 이점 덕분에 베드타운으로서 발전해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관광 자원이 풍부하고 일찍이 도고 헤이하치로아시카가 다카우지도 참배한 무나카타 대사도 있다. 역사적으로 한일 우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또 최근에는 일본·뉴질랜드간 우호에도 힘을 쓰고 있다.

지리[편집]

기타큐슈 시와 후쿠오카 시의 거의 중간에 위치한다. 시내 동서로 국도 3호선·국도 495호선과 병행해 JR 가고시마 본선이 달린다. 히비키나다 및 겐카이나다의 해역과 무나카타 4총이나 고노미 산· 신타테 산 등의 산들에 둘러싸인 자연이 풍부한 풍토이다.

어업이나 농업도 번성하고 시모노세키산의 참복의 반수는 무나카타산이다. 무나카타 대사나 글로벌 아레나, 무나카타 유릭스, 조야마 산, 고노미나토·가네자키 해수욕장 등 관광 장소가 많다. 시의 이름은 "무나카타", JR의 중심역은 아카마 역이지만 시청은 도고 역 근처에 있다.

기후[편집]

여름철의 강수량은 비교적 많고 무더운 날도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태평양측 기후의 특징을 보이지만 겨울철은 동해(겐카이나다)로부터 북서계절풍이 불기 때문에 운천의 비·눈이 내리는 날이 많고 겨울철의 일조 시간이 짧은 등의 동해측 기후의 특징도 보인다. 또 동해 연안부이기 위해 겨울에는 강풍, 파랑 주의보가 발령되는 일이 많고 가끔 폭풍·파랑 경보가 발령되는 일도 있다. 여름~가을까지는 태풍의 영향도 받기 쉽다. 연강수량은 1700mm정도로 연평균 기온은 15도 전후이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고대보다 중국, 조선과의 무역으로 번영한 지역이다. 무나카타 대사의 신사령으로 세계 유산 후보의 오키노 섬을 가진다. 아스카 시대에는 무나카타 대사가 규슈 유일의 신군(神郡)으로 지정되어 그 범위는 동쪽은 온가 강, 남쪽은 미야와카 시, 서쪽은 신구 정에 이르렀다. 센고쿠 시대에는 무나카타 대사의 무나카타 우지사다가 유력한 다이묘로서 조야 성(현 조야 산)에 성을 지어 온가·구라테를 포함한 무나카타 전역을 다른 다이묘(다치바나 도세쓰오토모 씨등)의 침략으로부터 지켰다. 야마다 사건 등이 일어난 적도 있어 괴담이야기가 많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 1954년 4월 1일 - 무나카타 군 아카마 정·도고 정·요시타케 촌·난고 촌·가와히가시 촌이 합병해 무나카타 정이 성립하였다.
  • 1981년 4월 1일 - 무나카타 군 무나카타 정이 시로 승격해 무나카타 시가 되었다.
  • 2003년 4월 1일 - 인접하는 무나카타 군 겐카이 정과 합병해 새로운 무나카타 시가 되었다.
  • 2005년 3월 28일 - 무나카타 군 오시마 촌을 편입하였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