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 (토스카나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루카 (도시)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루카

루카(이탈리아어: Lucca)는 현재 이탈리아 중북부 토스카나 주 루카 현의 현도로, 북쪽과 서쪽에 아푸안알프스 산맥이 있다.

루카의 역사[편집]

루카는 원래 리구리아인들의 취락이었으나 나중에 에트루리아인들이 차지했으며 역사가 리비우스에 따르면 기원전 180년로마 제국식민지를 세운 것으로 되어 있다. 루카의 중심가에 로마의 직교식 도시계획이 보존되어 있으며 성벽·포룸(광장)·원형극장의 유적들이 발견되었다. 기원전 56년에 로마의 장군 카이사르폼페이우스, 크라수스가 모여 삼두 정치체제를 공고히 하기 위해 루카 회담을 벌인 장소이기도 하다. 기독교가 퍼질 때 일찍이 주교관구가 된 것으로 보이며, 476년 이후 고트족, 비잔틴 제국, 롬바르드족이 차례로 지배한 뒤 6세기에 롬바르드 공작령의 수도가 되었다. 루카의 백작이 토스카나 후작이 된 9, 10세기에 루카는 토스카나 제1의 도시였다. 카노사 가문이 후작의 영지를 계승할 때 토스카나의 중심지는 피렌체로 바뀌었지만, 루카는 1118년 경제적 자유의 특허를 받았으며, 그 후 바로 자치시가 수립된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이웃 도시들이나 야심에 찬 귀족 가문들과 수많은 분쟁을 겪으면서도 루카는 1799년 프랑스에 함락될 때까지 독립을 유지했다(루카 공화국).

1805년1814년에는 공국이 되어 나폴레옹 1세의 누이 엘리자 바치오키의 통치를 받았다. 빈 회의(1815년)의 결과에 따라, 1817년에는 파르마 공국의 일부가 되었고, 1847년에는 토스카나 공국에 양도되었으며, 1860년 이탈리아 왕국에 합병되었다.

기타[편집]

작곡가 루이지 보케리니(Luigi Boccherini)와 지아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 알프레도 카탈라니(Alfredo Catalani)가 루카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