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셀라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휘렘 술탄
튀르키예어: Hürrem Sultan
오스만 튀르크어: خرم سلطان
오스만 제국황후
재위 1533년/1534년 ~ 1558년 4월 15일
전임 신설
후임 [누르바누 술탄]
이름
알렉산드라 아나스타시아 리소프스카 (Alexandra Anastasia Lisowska)
신상정보
출생일 1502년
출생지 폴란드 왕국(현재의 우크라이나) 로하틴
사망일 1558년 4월 15일
사망지 오스만 제국 콘스탄티노폴리스
부친 하브릴로 리소프스키 (Havrylo Lisowski)
모친 렉산드라 리소프스카 (Leksandra Lisowska)
배우자 쉴레이만 1세
종교 정교회이슬람교
묘소 콘스탄티노폴리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

록셀라나(Roxelana, 본명: 알렉산드라 아나스타시아 리소프스카(Alexandra Anastasia Lisowska), 1502년경 ~ 1558년 4월 15일) 또는 휘렘 술탄(튀르키예어: Hürrem Sultan [hyɾˈɾem suɫˈtaːn][*], 오스만 튀르크어: خُرَّم سلطان)은 오스만 제국의 술탄인 쉴레이만 1세하세키 술탄(황귀비)이며, 오스만 제국 최초의 하세키 술탄이다.

생애[편집]

17세기 폴란드의 시인인 사무엘 트바르도프스키(Samuel Twardowski)의 기록에 따르면 록셀라나는 리비우 근교에 위치한 로하틴에서 러시아 정교회 신자 가문의 딸로 태어났으며 슬라브족 혈통이라고 한다. 1520년대크림 타타르족에게 생포되어 오스만 제국의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노예로 팔려나갔고 쉴레이만 1세 술탄의 하렘에 들어가게 된다.

원래 술레이만 1세의 총애를 받았던 배우자는 마히데브란(Mahidevran, 귈바하르(Gülbahar))이었다. 그렇지만 마히데브란이 록셀라나와 다투던 도중에 록셀라나를 폭행하면서 쉴레이만 1세를 분노하게 만들었고 록셀라나는 쉴레이만 1세로부터 황후 지위를 받게 된다. 한편 마히데브란은 자신의 아들이었던 셰흐자데 무스타파(Şehzade Mustafa)가 처형당한 뒤에 부르사로 떠나 궁핍한 삶을 살게 된다.

쉴레이만 1세의 황후가 된 이후에는 쉴레이만 1세의 조언자 역할을 했으며 외교 정책국제 정치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 중에서 록셀라나가 폴란드의 국왕이었던 지그문트 2세에게 보낸 편지가 현재까지 남아 있다. 록셀라나가 살아있던 동안에 오스만 제국과 폴란드는 동맹 관계를 유지했다. 록셀라나는 콘스탄티노폴리스, 메카, 예루살렘, 에디르네, 앙카라 등에 공공 시설을 짓는 등 자선 사업에 힘을 쏟았다.

1558년 4월 18일에 사망했으며 슬하에 5남 1녀를 두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쉴레이마니예 모스크에 록셀라나의 영묘가 설치되었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 터키에서는 록셀라나를 소재로 한 텔레비전 드라마인 《무흐테솀 유즈이을》(Muhteşem Yüzyıl)이 방송되었다.

자녀[편집]

사진[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