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하시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요하시 시
도요하시 시의 위치
한자 표기 豊橋市
가나 표기 とよはし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도카이 지방
도도부현 아이치 현
분류코드 23201-7
면적 261.35 km²
인구 376,914명
(2009년 11월 1일)

도요하시 시(일본어: 豊橋市)는 아이치 현 남동부의 도시이다. 1906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중핵시로 지정되었다. 히가시미카와 지구의 중심 도시이며 지구 인구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지쿠와노면 전차의 도시로서 알려져 있다.

히가시미카와의 인구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중핵시이며 국세조사 추계 인구는 2007년 10월 1일 현재 아이치 현 3위이다. 2007년 11월 1일에 발표한 외국인 등록 인구가 2만명을 넘었다. 미카와 항과 도요가와 용수를 포함해 무역항과 농업을 주축으로 한다.

지리[편집]

아이치 현의 남동부에 위치하고 있다. 아쓰미 반도의 밑부분이며 도요하시 평야 위에 시역이 퍼져 있어 높은 산은 거의 없으며 남부는 대지이다. 시내를 도요카와 강, 우메다 강 등이 흐르고 북동부에는 낮은 산들이 존재해 시즈오카 현과의 경계를 형성하고 있다. 시 서부의 도요가와 강, 우메다 강 하구는 미카와 만과, 시 남부 연안은 태평양과 접하고 있다.

태평양 기슭은 오모테하마 해안(엔슈나다)으로 불려 바다거북의 산란지로 알려져 있고, 미카와 만과 접하는 지역은 대규모 매립지가 있어 공업지 외에 진노 신전 등의 곡창지대가 되고 있다.

중심부를 도카이도가 횡단해 요시다주쿠, 후타가와주쿠 등 예부터 성시, 역참 마을로서 번창했다. 현대에도 도카이도를 따라 중심부를 국도 1호선, 도카이 여객철도도카이도 신칸센, 도카이도 본선, 나고야 철도나고야 본선이 다니고 있다. 미카와 만 기슭의 미카와 항은 자동차나 화물 등의 수출입의 중요 거점이 되고 있다. 기후는 비교적 온난하고 강설도 적으며, 태평양(엔슈나다)에 접하고 있기 때문에 바람이 강한 경향이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요시다 성

중세부터 에도 시대까지 시의 중심부는 요시다로 불리고 있었다. 요시다는 도요가와 강과 아사쿠라 강의 합류 지점이며 아쓰미 군, 호이 군, 야나 군의 경계선에 해당된다. 16세기의 이마하시 성(후에 요시다 성으로 개칭)의 건축 이래 히가시미카와의 중심으로 대두했다. 에도 시대에는 요시다 번의 시로시타 정, 요시다주쿠역참 마을, 도요가와 수운으로 번창한 미나토 정이 있었다. 1869년 6월의 판적봉환으로 요시다로부터 도요하시로 개칭했다.

  • 1878년 : 군구정촌편제법 시행으로 아쓰미 군 도요하시 정이 탄생하였다.
  • 1888년 : 도요하시 역이 개업하였다.
  • 1906년 : 시로 승격해 도요하시 시가 되었다.
  • 1959년 : 도요하시 항이 완성되었다(현재는 미카와 항의 일부).
  • 1968년 : 도요가와 용수가 완성되었다.
  • 1999년 : 중핵시로 이행하였다.

경제[편집]

도요타 자동차, 미쓰비시 자동차, 스즈키 자동차와 같은 일본의 자동차들과 포드, 아우디, 포르쉐, 폭스바겐과 같은 해외의 자동차들이 도요하시를 통해 수출입된다. 도시는 일본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의 약 50%가 들어오는 항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해외차 수입량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도요하시는 2차 대전 때 일본 제1의 제사 생산지였다.

양배추배추 등의 야채의 생산이 번성하고 농업 산출액은 약 500억엔에 달해 인접하는 다하라 시에 이어 현내 2위이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