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나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추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대추나무
Zizyphus jujuba Blanco1.59-cropped.jpg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장미군
목: 장미목
과: 갈매나무과
속: 대추나무속
종: 대추나무
학명
Zizyphus zizyphus
(L.) H.Karst.
이명
Ziziphus jujuba Mill.

대추갈매나무과 대추나무(Zizyphus jujuba Mill. var. inermis Bge.)의 열매이다. 홍조(紅棗)라고 부르기도 한다.

개요[편집]

대추나무는 갈매나무과에 속하는 활엽관목으로, 원산지는 인도이며 높이는 약 5m 정도이다. 꽃은 5-6월에 2~3개씩 모여서 달리며, 꽃잎이 다섯 장이고 노란빛이 도는 녹색을 띤다. 대추라고 부르는 열매는 씨가 단단한 핵에 싸여 있는 타원형 핵과로, 길이가 2.5-3.5cm이며 처음에는 초록색을 띠다가 9-10월에 적갈색이나 붉은 갈색으로 익는다. 대추는 날로 먹기도 하며, 말려서 저장하기도 한다. 특히 한방에서는 소화제·진통제·해열제·이뇨제 등으로 많이 이용되며, 과 함께 제삿상에 반드시 올려지는 과일이기도 하다.

효능[편집]

단맛에 따뜻한 성질로 '대조'(大棗)라고 하는데, 심장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잠이 잘 오게 한다. 비, 위장을 건전하게 하며 배속이 차서 아프고 대변이 묽으며 설사할 때도 좋다. 한약에 대추를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기와 혈을 보하는 효능이 크고 여러가지 약물을 조화시켜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1]

참고자료[편집]

  1. 《생명의 음식 120》정지천 중앙생활사 ISBN 89-6141-031-8 2008년 12월 7일 출간. 2009년 3월 25일 확인.

사진[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대추나무"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