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구렁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능구렁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파충강
목: 뱀목
아목: 뱀아목
과: 뱀과
속: 능구렁이속
종: 능구렁이
학명
Lycodon rufozonatum
Cantor, 1842[1]
향명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3]

지정해제: 개체수 증가로 더 이상 멸종위기 아님
평가기관: 대한민국 환경부[4]


준절멸위구(NT):
평가기관: 일본 환경성(MOE)-JRDB[출처 필요]

Lycodon rufozonatum walli

능구렁이(학명Lycodon rufozonatum)는 뱀과의 파충류이다. 능사 또는 능구리라고도 불린다. 이름과는 달리 구렁이와는 속 단계에서 갈라지는 다른 종이며, 이름은 킹스네이크 이지만, 막상 보면 킹스네이크속에 있어서 킹스네이크라고 불리는게 아니라 뱀을 먹는다는 이유로 킹스네이크라고 불리는 것이다. 막상보면 능구렁이는 원래 울프스네이크속에 있다. 마찬가지로 킹코브라왕갈색뱀(아직 한국문서에는 없지만, 영어로 King brown snake라고 치면 영어로 된 문서가 나온다.)도 킹스네이크속에 속하지 않는데도 을 먹는다는 이유로 앞에 '킹'자가 붙여있는 것이다. 그래서 능구렁이는 울프스네이크속에 있어도, 한국의 킹스네이크라고 불리는 것이다. 그리고 아종으로는 L.r. Walli가 있다.

몸길이 120 cm 가량이고 가끔씩 많이 먹거나 오래 산 녀석들은 2 m 를 넘는 녀석들도 있다. 머리는 넓고 주둥이 끝은 둥글고 가늘며 끝이 뾰족하다. 등은 적갈색이고, 굵은 띠 모양의 검은색 반문이 몸통에 50~70개, 꼬리에 18~20개 정도 있다. 동작이 느리고 독은 없다. 낮에는 숨어 있다가 밤이 되면 활동을 시작한다. 먹이로는 , 개구리, 두꺼비, 물고기, , 소형 조류(보통 새끼 새들을 잡아먹는다.), 소형 포유류(두더지나, 따위를 먹는다.), 도마뱀 등을 먹으며 주식으로는 뱀 중 독이 가장 강력한 것으로 알려진 까치살모사를 주식으로 잡아먹으며 별로 좋아하지 않는 먹이로는 소형 조류들이 있다. 그래도 만약 먹이가 근처에 없어, 먹을 게 정말 소형 조류들 밖에 없다면 어쩔수 없이 먹는 것이다. 알은 약 10개를 낳으며, 다른 들에 비해 온도에 민감하여 가장 먼저 겨울잠에 들어가고 가장 늦게 겨울잠에서 깨어난다.

성질이 사나워 다른 과 함께 두면 다른 을 잡아먹기도 한다. 참고로 성질이 사나운 것은 겁이 많다는 뜻이다. 하지만 능구렁이 모두가 사나운 것이 아니면 몇몇 능구렁이는 순하기도 하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이 사납다. 한국, 중국, 대만, 베트남 등에 분포한다. 한국에서는 울릉도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의 인가 근처 논두렁 등에 흔히 볼 수 있다. 능구렁이는 주식인 까치살모사 외에도 독두꺼비를 즐겨 먹는데 주식인 까치살모사나 독두꺼비를 잡아먹은 능사를 잡아 술로 담그면 신경통에 효과가 된다고 하여 이른바 '능사주'를 만들어 마신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검증된 바가 없으니 개인의 체질 및 알레르기와 인체반응에 따른 부작용으로 심각한 사태가 초래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해야 한다.[5] 그리고 한 블로그에서 능구렁이도 유혈목이처럼 두꺼비를 먹고 그 두꺼비의 독을 목덜미샘에 저장해서, 자기가 위험한 상황에 자기가 저장해둔 두꺼비독을 내뿜는 사진이 있다. https://m.blog.naver.com/timowerner2/222427887786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능구렁이의 확실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각주[편집]

  1. 국립생물자원관. “능구렁이”.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대한민국 환경부. 
  2. Simon Dieckmann, Gerrut Norval & Jean-Jay Mao (2010). “A description of an Asian king snake (Lycodon rufozonatum rufozonatum [Cantor, 1842]) clutch size from central western Taiwan” (PDF). 《Herpetology Notes3: 313–314. 2016년 3월 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5월 2일에 확인함. 
  3. Li, P.; Zhou, Z.; Guo, P.; Jiang, J.; Ji, X.; Borkin, L.; Milto, K.; Golynsky, E.; Rustamov, A.; Munkhbayar, K.; Nuridjanov, D.; Kidera, N.; Ota, H. (2017). Lycodon rufozonatus. 《IUCN 적색 목록》 (IUCN) 2017: e.T192124A2043244. doi:10.2305/IUCN.UK.2017-3.RLTS.T192124A2043244.en. 2021년 11월 18일에 확인함. 
  4. https://species.nibr.go.kr/endangeredspecies/rehome/exlist/exlist.jsp?1=1&sch_gbn=cl&middle=3&minor=3&page_count=2
  5.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