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추상대수학에서 군환(群環, 영어: group ring 그룹링[*])은 의 원소로 생성되는 자유 가군이다. 가군과 의 구조를 가진다.

정의[편집]

집합 가 주어졌을 때, 로부터 생성되는 -자유 가군을 다음과 같이 표기하자.

가 유한 개의 대상(및 유한 또는 무한 개의 사상)을 갖는 작은 범주이며, 이라고 하자. 그렇다면, 의 사상의 집합 으로부터 생성되는 -자유 가군 위에 다음과 같은 -선형 곱셈 연산을 줄 수 있다.

즉, 다음과 같다.

이 곱셈은 결합 법칙분배 법칙을 따르며, 항등원

을 가진다. (만약 가 무한 개의 대상들을 갖는다면, 곱셈 항등원이 존재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이는 을 이루며, 이를 위의 범주환(영어: category ring) 이라고 한다.

특히, 만약 가 하나의 대상만을 갖는다면, 이는 모노이드로 여길 수 있다. 이 경우 범주환을 모노이드 환(영어: monoid ring)이라고 한다. 만약 추가로 이라면, 이 경우 범주환을 군환이라고 한다.

성질[편집]

모노이드 에 대한 계수 모노이드 환은 자연스럽게 -쌍가군의 구조를 가진다. 이는 왼쪽 자유 가군이자 오른쪽 자유 가군이다.

일 경우, 군환 벡터 공간을 이룬다. 이 경우, 의 차원은 이다. (이는 가 무한 반군일 경우에도 하멜 차원(Hamel dimension)으로서 성립한다.)

군의 가군[편집]

위의 가군(영어: G-module)은 그 정수 계수의 군환 가군이다. 이는 군 표현을 일반화한 개념이며, 군 코호몰로지에 쓰인다. 구체적으로, 군의 가군 아벨 군 군의 작용 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 에 대하여 을 만족시킨다.

유한군 가 주어졌고, 또

라고 하자. (즉, 크기표수소인수로 갖지 않는다.) 그렇다면 군환 를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유한 차원 -벡터 공간이므로 자명하게 왼쪽 아르틴 환이자 오른쪽 아르틴 환이다. 마슈케 정리(영어: Maschke’s theorem)에 따르면, 군환 반단순환이다. 즉, 모든 왼쪽 또는 오른쪽 -가군은 반단순 가군이다.

이는 하인리히 마슈케(영어: Heinrich Maschke, 1853~1908)가 증명하였다.[1][2]

[편집]

다항식환[편집]

자연수의 덧셈 모노이드 를 생각하자. 이는 곱셈 표기법으로 로 적을 수 있다. 임의의 환 에 대하여, 모노이드 환 다항식환 와 같다.

마찬가지로, 무한 순환군 위의 군환은 다음과 같다.

마찬가지로, 유한 순환군 위의 군환은 다음과 같다.

행렬환[편집]

집합 에 대하여, 순서쌍 준군 는 다음과 같은 준군이다.

  • 대상은 의 원소이다. 즉, 대상 집합은 이다.
  • 임의의 두 대상 에 대하여 유일한 사상 이 존재한다. 따라서, 사상 집합은 순서쌍으로 구성된 곱집합 로 생각할 수 있다.

만약 가 크기 유한 집합일 때, 임의의 환 에 대하여 준군환 는 행렬환 와 동형이다.

함수환[편집]

유한 집합 위의 이산 범주 (모든 사상이 항등 사상인 범주) 위의 범주환 위의 값의 함수들의 환 이다.

참고 문헌[편집]

  • Passman, D. S. (1976년 3월). “What is a group ring?” (PDF).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영어): 173–185. doi:10.2307/2977018. JSTOR 2977018. Zbl 0318.16002. 
  • Gilmer, R. (1984). 《Commutative semigroup rings》 (영어).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ilies, César Polcino; Sehgal, Sudarshan K. (2002). 《An introduction to group rings》. Algebras and applications (영어) 1. Springer. ISBN 978-1-4020-0238-0. 
  • Passman, D. S. (1977). 《The algebraic structure of group rings》 (영어). Wiley.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