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과 마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영어: Gog, 히브리어: גּוֹג֙)은 마곡 땅의 통치자. 성경에서 곡과 마곡은 보통 함께 나온다. 구약성경 에스겔 38장 2절과 39장 1절에서 곡(Gog)은 로스(Rosh)와 메섹(Meshech)과 두발(Tubal)의 왕으로 불리었다.[1] 창세기 10장 2절에서 마곡은 한 지역과 그곳의 백성을 가리키며 주석가들마다 견해가 다르지만 유럽과 아시아의 북방 민족들 혹은 코카서스 북부 지역 사람들을 가리키는 데는 동의한다. 이 이름은 천년왕국이 끝나는 시점에 사탄이 다시 플려나서 사람들을 미혹하는 때에 다시 등장한다는 신약성경 요한계시록 20장 8절과 연관되어 있다.

이름[편집]

곡(Gog)은 보통 '곡과 마곡'이라는 문구로 숙어처럼 사용되는데, 곡(Gog)은 인명이고 마곡(Magog)은 지명이다.

야벳의 자손들[편집]

야벳의 자손들은 총 7명, 즉 고멜, 마곡, 마대, 야완, 두발, 메섹, 디라스 등인데[2] 이들이 구체적으로 오늘날 누구를 가리키는지는 논쟁의 대상이지만 고멜은 유럽, 독일, 터키, 아르메니아 등, 마대는 현재의 이란 북부, 마곡은 스키타이족, 두발은 조지아, 메섹은 러시아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3]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 아가페 성경사전, (주)아가페서원. 1996년
  • 에스라 성경사전, 그리스도예수안에, 2015년

각주[편집]

  1. 에스겔 38장 2절의 로스(Rosh)는 NASB에는 표기되어 있으나 KJV를 포함한 다른 영어성경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다. 히브리어 성경에는 로쉬(רֹאשׁ)로 표기되어 있다.
  2. (2절) 야벳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개역개정, 창세기 10장)
  3. [조덕영 박사의 창조신학] NEW 노아의 후손들은 어디로 갔을까 (11)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337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