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후 조씨: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잔글 威光님이 효성황후 문서를 효성황후 조씨 문서로 이동했습니다: 효성허황후와의 구분.
잔글 Shyoon1님이 효성황후 조씨 문서를 폐후 조씨 문서로 이동했습니다: 일단은.
(차이 없음)

2018년 9월 14일 (금) 09:12 판

효성황후 조씨
孝成皇后 趙氏

孝成皇后 趙氏
전한 첩여
재위 ? ~ 기원전 16년
전한 황후
재위 기원전 16년 ~ 기원전 7년
전임 허황후
후임 효애황후 부씨
전한 황태후
재위 기원전 7년 ~ 기원전 1년
전임 효원태후 왕씨
후임 효애태후 부씨
이름
조비연(趙飛燕)
시호 효성황후(孝成皇后)
신상정보
사망일 기원전 1년
부친 조임
배우자 전한 성제

효성황후 조비연(孝成皇后 趙飛燕, ? ~ 기원전 1년)은 전한 성제의 황후로, 성양후 조임(趙臨)의 딸이다. 본명은 의주(宜主).

생애

그녀의 출신은 미천한 신분이였고, 유년기에 부모를 잃고, 정도태후가 거둬들였다고 한다. 정도에서 정도왕과 사랑하는사이가 되었고 태후는 크게 노하여 두사람을 갈라놓았다. 얼마후 양아공주 집으로 보내어졌고 이름을 비연으로 개명하였다. 가무에 뛰어난 소질을 타고났고, 그녀의 미모에 반한 한 성제가 그녀를 후궁으로 맞이하였다. 후궁이 된 이후에는 성제의 총애를 받아 여동생 조합덕을 입궁시켜 후궁이 되게 한 뒤에 조합덕은 소의가 되었다. 성제는 조비연을 황후로 책봉할 계획을 세운다. 태후의 강한 반대를 받았고, 기원전 18년 12월에 허황후를 쫓아내고, 기원전 16년 결국 조비연은 황후가 되었다. 하지만 조비연이 황후가 되고나서부터는 성제의 총애가 시들었져 갔다. 성제는 조비연보다 조합덕을 더 총애하였고, 조비연은 조합덕을 질투하였다고 한다. 조비연은 어느 날 잘생긴 시랑 연적봉을 유혹해 성관계를 가졌다고 한다. 이를 안 성제는 조비연을 죽이려고 하나 조합덕이 언니를 비호하였다고 한다

기원전 7년 성제가 사망하자, 상황이 변하기 시작하였다. 성제가 갑자기 사망한 그 이유가 조씨 자매(조비연, 조합덕)들이 성제의 사망에 관여 되었다는 말이 있어서, 이 일로 여동생인 조합덕이 자살을 하였다. 이러한 위기를 맞이한 조비연이지만, 스스로 아이가 없었기 때문에 한 애제의 즉위를 지지했고, 애제가 즉위 하면서 황태후로 지위가 격상되었다. 그러나 기원전 1년에 애제가 사망하고 한 평제가 즉위 하면서 지지 기반을 잃은 조비연은 왕망에 의해 종가를 어지럽혔다는 이유로 죄를 얻어 황태후에서 효성황후으로 지위가 격하되었고, 그 뒤에 신분이 서인으로 강등되어 얼마 후에 자살했다.

가족 관계

  • 외증조부 : 강도왕
  • 아버지 : 성양후 조임(趙臨)
  • 어머니 : 고소군주(古昭郡主)
    • 여동생 : 조합덕,소의 조씨(趙合德 昭儀 趙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