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威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보관문서
지난 토론

잠팽 문서 검토를 부탁드립니다.[편집]

지금 잠팽 문서는 후한서의 잠팽열전을 거의 그대로 써내려나간 수준입니다. 주유 관련된 부분은 주유가 만들어지면 없어질 부분이긴 한데 나머지는 그런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저는 어떻게 더 정리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감히 도움을 청합니다.--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1월 2일 (수) 15:30 (KST)

아무래도 잠팽전 자체가 '미니 광무제기' 비슷해 보이네요. '등봉의 난' 단원처럼, 잠팽 본인의 행동보다 사건 전개가 주를 이루는 부분 등을 축약하면 더 적절한 모양새가 될 것 같습니다. 아마 다듬는다면 지금보다 훨씬 분량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威光 (토론기여) 2019년 1월 3일 (목) 09:59 (KST)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주유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주유가 만들어지면 그쪽으로 옮겨가는 것처럼, 개별 사건들을 설명하는 문서들을 만들어야 잠팽 문서가 간략해질 수 있다는 말씀이신지요? 각 사건들이 위키백과에 등재될 저명성이 없다면 그 사건들의 주동인물들, 즉 등봉, 진풍 등의 문서를 등재해야 할 것이고요.--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1월 3일 (목) 13:01 (KST)

사용자 문서 반스타[편집]

Userpage Barnstar Hires.png 사용자 문서 반스타
사용자 문서에 좋은 글을 써 두신 威光님께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 Gcd822 (토론) 2019년 1월 3일 (목) 13:03 (KST)
사기에는 좋은 글이 참 많습니다. 이외에도 좋아하는 문장으로 "복숭아와 오얏은 아무 말도 하지 않지만, 그 아래에 저절로 길이 닦인다"(桃李不言, 下自成蹊)가 있고요. 사료를 벗어나 문학작품으로서도 평가를 받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威光 (토론기여) 2019년 1월 3일 (목) 13:32 (KST)

당신을 위한 반스타![편집]

Editors Barnstar Hires.png 편집자 반스타
올해의 위키인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많은 문서을 위해서 헌신하신것을 기뻐합니다. 칼빈500 (토론) 2019년 1월 13일 (일) 01:16 (KST)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威光 (토론기여) 2019년 1월 13일 (일) 11:00 (KST)

전한 고제의 공신후에 대한 문의[편집]

전한 황제의 공신후들을 틀로 만들고 계시기에 여쭙니다. 아직 전한 고제의 공신후 틀은 없지만 현재 존재하는 {{전한 고조의 공신들}}과 겹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또 하나, 전한 고조의 공신을 서술하는 사기의 고조공신후자연표와 한서의 고혜고후문공신표는 다른 공신들과는 달리 위차(位次)가 있습니다. 제가 전한 고조의 공신들 틀에 혜제 시기에 봉해진 후들도 끼어넣은 게 고조의 공신들과 마찬가지로 위차가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고제의 공신들과 혜제의 공신들을 묶어서 위차를 매긴 것 같은데, 이 두 공신들을 분리하면 위차는 어떻게 되는지요?--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1월 16일 (수) 20:15 (KST)

공신후 틀들은 각 제후들에 대한 둘러보기 개념으로 만들었으며, 사실상 한서의 공신표를 가나다순으로 옮기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왕자후·은택후도 동일). 원래 틀 이름을 '~의 공신들' 식으로 하려다가, 말씀하신 대로 이미 만들어진 틀:전한 고조의 공신들과 겹치는 문제가 있어서 '~의 공신후'로 바꾸었답니다. '전한 고조의 공신들' 틀은 위차 기록&(사실상 핵심인) 공신 본인들만의 표로서 따로 용도가 있으니, 그것과는 별개로 진행하려 하는데, 어떠신가요? --威光 (토론기여) 2019년 1월 17일 (목) 11:03 (KST)
그렇군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열후들에 대한 기여에 힘쓰시고 계심에 감사드립니다.--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1월 17일 (목) 17:25 (KST)

군의 장관은 어디로 연결해야 할까요?[편집]

상당태수에 내부 문서 연결을 하는 것을 가정하면,

1. 상당태수로 연결한다. 또는 상당태수로 연결한다. 2. 상당태수라는 문서를 만들어서 #넘겨주기 상당군#군수·태수를 넣고, 여기로 연결한다(훗날 상당태수 목록이 지나치게 방대해지면 분리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행정 구역을 서술하는 경향을 보자면, 광역자치단체장은 서울특별시장·강원도지사 등 각 광역자치단체장으로 연결하고(예: 박원순 문서에서 서울특별시장으로 연결함) 기초자치단체장은 기초단체 문서로 연결하기도 하고(예: 염태영 문서에서 수원시장으로 연결함) 독립된 기초자치단체장으로 연결하기도 합니다(예: 허성무 문서에서 창원시장으로 연결함). 威光님의 생각은 어떠신지요?--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3월 19일 (화) 10:23 (KST)

문서의 발전성을 고려하면 2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1로 한 것은 각 태수의 문서가 따로 없었기 때문에 그렇게 해온 것으로, 만일 별도 문서가 있다면 1을 유지할 이유가 없겠죠 ㅎㅎ;; 다만 아시다시피 현재 관제를 한나라만 기준으로 작업하고 있는데, (큰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추후 다른 왕조와 연계할 때 문제가 생길 지가 걱정입니다. 괜찮으시다면, 군수·태수 단락이 있는 문서들은 차차 2로 고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威光 (토론기여) 2019년 3월 19일 (화) 10:56 (KST)
각각의 태수직 표제까지도 만드는 것은 좀 많이 아닌 것 같습니다... 각 군의 태수 목록을 만드는 것엔 (백:등재에 적합하지 않은 이들도 통합할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찬성입니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백:목록에 의함이지 백:등재에 의함은 아닙니다. 상당태수 식의 편집이 가장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1일 (월) 23:15 (KST)
사실 威光님의 개인 토론란보다는 중국사 프로젝트나 행정 구역 프로젝트에다가 토론을 여는 게 적합할 것 같은데 그쪽에서 제가 활동도 안 하고 있다 보니 중국사 관련해서 편집을 많이 하신 威光님에게 개인적으로 질문했습니다만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필요한 일을 가볍게 진행한 것 같아 이를 일깨워주신 일단술먹고합시다님께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그래서 위키프로젝트토론:행정 구역#역대 지자체장 목록에 비슷한 토론이 있었음을 보았습니다만 참고는 되는데 토론에서 무슨 결론이 나지는 않은 것 같네요... 이 토론을 현재 진행되지 않고 있는 위키프로젝트토론:행정 구역#역대 지자체장 목록과 연관해서 그쪽에서 진행을 하거나 위키백과:의견 요청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게 어떨까 합니다만, 일단술먹고합시다님이나 威光님 생각에는 어떤지요?--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4월 2일 (화) 11:11 (KST)
저도 좀 가볍게 생각한 점이 있군요. 공론화가 가능하다면 더없이 좋겠습니다. 사실, 한나라 부문은 아시다시피 저와 Synparaorthodox님이 태그 플레이로 북치고 장구치고 하는 상황이라... 함께하진 못하더라도, '보는 눈'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ㅎㅎ;;--威光 (토론기여) 2019년 4월 2일 (화) 11:48 (KST)
정말 토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백:과감이란 수필도 있습니다만, 이 부분의 편집들은 너무 성급하셨던 것 같습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6일 (토) 10:28 (KST)

유섭, 조잠 등을 현행의 독립 문서로 둘 수 있는가[편집]

유섭 구글, 유섭 네이버, 조잠 구글 조잠 네이버 애초에 유섭, 조잠 등은 소설 속 인물이 보다 부각됩니다. 이를 떠나 사서나 2차 기록에서 그닥 주목받지 못하는 이들은 독립 문서를 만들기보다는 삼국지 가공인물의 예처럼 다른 문서에 통합하는 것이 더 합당한 것 같습니다. 백:등재백:토막글 등을 고려해보았을 때도 말입니다. 님께서 만드신 상당 문서가 통합 가능할 것 같습니다. 덧붙여 우부풍을 부풍군으로 옮기심은 어떤 이유신가요...?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1일 (월) 23:25 (KST)

사실 그것들은 이미 한바탕 벌인 일이라 돌이킬 수 없다는 생각도 들었고, 또 하나는 (뒷걸음질 치다가 쥐 잡은 격이긴 합니다만) 점차 후한서, 멀게는 원화성찬 등 후대의 자료에서까지 연결고리가 발견되는지라, 어쨌든 쓸모가 있으리라는 생각에서 그렇게 한 것이었습니다(아직 다 하지는 않았습니다만, 비단 왕자후 뿐만 아니라 무제의 공신후들 중에서도 이런 예가 꽤 있습니다). '부풍군' 건은 제가 착각했습니다. 하도 풍익태수 부풍태수 하다 보니 후한 때 일반 군으로 개칭되었다고 착각을 하고 있었군요. 돌려놓겠습니다. --威光 (토론기여) 2019년 4월 2일 (화) 11:55 (KST)
다시 여쭙습니다. 님께서 만드신 조잠, 유섭을 포함한 상당수의 문서들이 백:등재를 만족합니까? 독립한 인물이라 하여 무조건 독립된 문서로 만드는 것보다는... 소수의 문서로 통합해야할 것 같은데요......... 혹시 몰라 덧붙여두는데 백:등재는 역사적 사실과 허구적 사실에 따라 달라지는 개념은 아닙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6일 (토) 10:28 (KST)
오랫동안 문서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상당수의 왕자후 문서는 불필요할 것이라는 데에 공감합니다. 사실, 이를 일일이 동음이의 문서에 등재하면서 좀 지나친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만, 왕자후의 1대째 (모평공후·난기경후 등) 문서부터 실질적으로 분파가 이루어지는 점에 따라, 이 문서들을 보존함과 동시에 그에 예속된 문단으로 기록을 남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별도로 기록할 만한 행적이 있는 인물(용릉후 유인·안중후 유숭 등)은 역시 남기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威光 (토론기여) 2019년 4월 25일 (목) 14:45 (KST)
사용자토론:Synparaorthodox#유불해에 다른 분과 토론한 적이 있었는데 저 역시 왕자후들은 특수한 경우를 빼면 대부분 등재되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威光님께서 기여하시는 걸 감히 삭제하자고 건의하기가 뭣해서 말씀은 못 하고 있었습니다만... 왕자후들을 목록 문서로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저는 장차 zh:西漢藩王列表에 해당하는 제후왕 목록 문서를 만들 계획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왕자후들을 만들어볼까 생각은 하고 있는데, 지금으로서는 위키문헌에 한서 왕자후표를 번역해 올리는 것보다 더 좋은 왕자후 목록 문서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해야 할지 몰라서 시작조차 못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어 위키백과에는 전한의 관료들과 관련한 목록 문서로 또 zh:西漢丞相、相國、大司徒列表 등이 있습니다. 威光님께서 만드신 전한 관료들 문서 중에서 등재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인물들은 그 관직에 해당하는 목록 문서를 통해서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각 군의 태수 목록 만드시는 것처럼요.--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4월 25일 (목) 15:58 (KST)
동감입니다. 사실 이 거대한 삽질의 고리는 틀:전한의 구경에서 비롯한 것 같습니다(틀:후한의 구경을 아직 만들지 않은 게 다행인 건가 싶습니다). 중국어 위키백과의 해당 문서들처럼(이하 '통합 문서') 하는 것이 더 나으리란 생각도 하고 있었습니다. 아마 상당수 인물들(대홍려 현·충랑 등)이 통합 문서들로 편입될 것 같군요. 더 과감히 한다면, 주산부·온순 같은 인물들도 편입시킬 수 있겠습니다. 나중에 기록할 만한 일이 생기면 그때 다시 만들어도 늦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파연수·범연수·집금오 현·대행 구가 그 예입니다). 조금 걸리는 건 각 문서의 전임후임 틀인데, 이것도 그냥 과감히 빼버리거나, 아니면 틀을 유지하되 인물들을 통합 문서로 넘겨버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威光 (토론기여) 2019년 4월 25일 (목) 16:11 (KST)
파의 시조도 그 자체만으로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통합 문서의 구성과 분량, 내용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백:분리에 근거한 독립 문서화는 가능할 것입니다. 위광님의 여러 노력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27일 (토) 21:37 (KST)

호분 (제도)와 유대 (연주자사)[편집]

호분 (제도)란 표제보단 호분 (군사)란 표제가 더 검색어로 잘 잡힐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유대 (연주자사)유대 (사공장사)황개#동명이인의 예처럼 연주자사 유대를 중심으로 통합하려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1일 (월) 23:28 (KST)

  1. 술님께서 생각하시는 것과는 다른 이유입니다만, 호분 문서는 저도 만들 당시 뭔가 더 좋은 식별자가 없을까 하고 생각했었던 문서입니다(검색에 잡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제도'라는 식별자가 너무 포괄적이라 생각했습니다). '군사'가 더 적절한 것 같습니다. 다만, 이동 후 특수:가리키는문서/호분 (제도)에서 연결을 바로잡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혹시 유대 (연주자사) 문서의 본문 안에 유대 (사공장사)가 들어간다는 뜻인가요? 저는 그렇게 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두 인물은 분명히 각자 "독립한" 다른 사람이고, 혼동되는 건 어디까니나 삼국지연의의 영역이지, 실제 역사의 영역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연의를 우선시한 서술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며, 만일 사료상 혼동된 예가 확인된다 하더라도, 여기에서 바로잡아야 하는 것임에는 변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威光 (토론기여) 2019년 4월 2일 (화) 10:07 (KST)
제 생각에는 일단술먹고합시다님께서 연의를 우선시해서 그러는 게 아니라, 사공장사 유대가 백:등재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나마 관련이 있는 연주자사 유대 문서에서 설명하시겠다는 것 같습니다.--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4월 2일 (화) 16:35 (KST)
정확합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6일 (토) 10:28 (KST)
1. 보통 보다 뚜렷하게 구분되는 표제일수록 검색 노출도 역시 높은 법입니다. 백:동음이의어를 구분하는 괄호 속 설명은 일단 여러 검색을 해보신 후에 정한다면 보다 알맞은 설명을 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호분은 지금 바로 표제 이동합니다. 연결 고치는 건 급한 거 아니니까 차차 되겠죠;;
2. 독립한 인물이라 하여 독립한 문서로 두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 문서로 통합하면서도 각자의 인물은 독립된 인물이란 것을 혼동하지 않도록 바로잡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제가 통합한 삼국지 가공인물이나 한덕 다섯 부자에 수록된 가공 인물들 역시 모두 독립한 인물이란 점을 잘 설명해두었습니다. 유봉의 아들이나 조인의 할아버지, 아버지, 아들 역시 각각 유봉#가계, 조인#가계에 통합해두었는데 이 역시 삼국지연의를 우선시한 것이 아니라 백:등재백:토막글 등을 고려한 것입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6일 (토) 10:28 (KST)
또한 추가적으로 ① 삼국지 관련 인물들의 표제는 위키프로젝트토론:삼국지/보존2#삼국지 인물의 동음이의어 문서를 가를 때는 국적보다 '삼국지'를 우선으로 합시다를 참고 바랍니다. 이에 대해선 님과도 여러 번 얘기했는데 아직도 국적을 우선시하시면 어캅니다ㅠㅠㅠㅠㅠㅠ ② 혜구장노 등 역시 윗 내용과 같은 사항인데 백:등재에 부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③ 성과 이름은 붙여씁니다. 백:제목 선택하기#인명 ④ 이전에도 말씀을 드린 적이 있는데 현을 군으로 넘겨주는 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6일 (토) 10:47 (KST)
1. 혜구·장노: 예전의 치기 어린 생각에 막 주물렀던 문서들인데, 이제는 상관하지 않겠습니다.
2. 복성의 띄어쓰기는, 한글 맞춤법 5장 4절 48항에 근거하였습니다. 해당 조항은 임의사항이긴 합니다만, 백:제목 선택하기#인명의 규정이 한글 맞춤법에 우선하는 강행규정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威光 (토론기여) 2019년 4월 25일 (목) 14:52 (KST)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적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손찬이형'이라고만 한다면 진짜 성씨가 '공'인가부다 라고 혼동될 염려가 있지만 백:등재를 만족하는 인물 문서는 잠깐 보는 것만으로도 성씨와 이름이 무엇인지 충분히 구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27일 (토) 21:37 (KST)

삼국지 유요[편집]

이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유대 (연주자사)유대 (사공장사)유대 (삼국지)로 병합합니다. 족보는 개요에까지 설명할 정도의 주요 내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개요 부분은 구글에 바로 뜰 정도로 중요한 요약 부분인데 세세한 족보가 그 인물의 주요 특징인 것 같진 않습니다. 이는 조인의 사례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총(劉寵)은 문서가 없어 한자 병기하였습니다. 또 자로 구분하는 것은 프토:삼국지#장양 (치숙), 장양 (후한), 진기 (양주) 등 괄호속 표제에 대하여에서 제안한 것처럼 그렇게 매력적인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에 손분 (손견 조카) 등도 변경하려고 합니다. 여강군사토:Synparaorthodox#동명이인 문서의 대표 처리에 의해 합체 예정입니다. 허자장설인귀소정방의 사례처럼 워낙에 많이 쓰여 병기하였습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9년 4월 27일 (토) 21:37 (KST)

건필하십시오. -- 威光 (토론기여) 2019년 4월 28일 (일) 23:30 (KST)

진대 설군 속현[편집]

后晓荣의 《秦代政区地理》를 참고해서 진대 설군 속현의 목록을 추가했는데 威光님께서 기여하신 현 목록과는 좀 다릅니다(진대정구지리가 10현 더 많습니다). 중국역사지도집에 있는 목록과 비교해도 평양·노 두 현이 없습니다. 마비백이 중국역사지도집과는 다른 12현(정확히는 7현은 공통)을 제시했다 하니 이것도 아닐 테고, 출처가 어떻게 되는지요?--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5월 20일 (월) 16:01 (KST)

당시 중문 위키백과를 그냥 옮겼던 걸로 기억합니다. 마침 자세하게 기여를 하신 걸 확인하고, 해당 서술은 지운 참이었습니다. 김에 하나 질문 드리는데... 속현 중 承은 '증'이 아닌가요? --威光 (토론기여) 2019년 5월 20일 (월) 16:05 (KST)
한서 지리지 동해군의 응소 주를 보니 음이 증(證)이군요. 이걸 몰랐습니다.--Synparaorthodox (토론) 2019년 5월 20일 (월) 16:40 (KST)

좌관 문서를 이동하였습니다.[편집]

문서를 이동해야하지만, 충돌이 있을 경우는 위키백과:문서 이동 요청을 통해 관리자에게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강철 (토론) 2020년 1월 6일 (월) 14:45 (KST)

감사합니다. 마침 그럴 일이 하나 더 생겼네요... 알려주신 대로 조치하였습니다. --威光 (토론기여) 2020년 1월 6일 (월) 22:24 (KST)

코요태 1집 앨범명 질문[편집]

코요태 / 순정 (음반) 편집 기록을 봤을 때 실제 음반이 순정으로 인쇄되었다고 써져 있는 글을 보았습니다.

근데 네이버에 코요태 검색하면 데뷔 1998년 1집 앨범 고요태(高耀太)라고 나와있고 네이버 뮤직에도 고요태(高耀太) 라고 나와있습니다. 최근 20주년 앨범에 앨범 소개란 보시면 고요태(高耀太) 라고 나와있습니다.

순정은 타이틀곡인데 앨범명이 아닌 것 같습니다.

대부분 위키백과에 앨범명을 쓰는 것 같은데 고요태(高耀太)로 바꿔도 되는지 여쭤봅니다 근데 바꿀 줄을 몰라서ㅠ Sohwi0907 (토론) 2020년 4월 26일 (일) 09:17 (KST)

@Sohwi0907:이런건 질문방에 쓰세요. 아까 제가 옮겨드렸습니다.--Helper0721 2020년 4월 26일 (일) 09:18 (KST)

아 할 줄을 몰라서 .. 감사합니다 Sohwi0907 (토론) 2020년 4월 26일 (일) 09:19 (KST)

네 맞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음반의 등 쪽에 '순정'이라고 명확히 인쇄되어 있습니다. (당시 음반을 소장 중이었는데... 이제는 처분해서 보여드릴 방법이 없네요) 코요태는 사실 같은 방식으로 1집부터 5집까지(4집 제외) 곡명을 그대로 앨범명으로 출시를 해왔고요. 언제부턴가 근데 '고요태'라고 하고 다니더라고요. 일단은 그렇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관여하지 않고자 합니다. --威光 (토론기여) 2020년 4월 26일 (일) 19:30 (KST)
안녕하세요? 번거롭게 되었습니다만 토론:순정 (코요태의 음반)에도 의견을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吳某君 (·) 2020년 4월 27일 (월) 05:11 (KST)

의견 남겼습니다. Sohwi0907 (토론) 2020년 4월 27일 (월) 12:45 (KST)

저작권 정보 없음[편집]

안녕하세요. 현재 威光 님이 올려주신 파일:척준경.png, 파일:위표.png, 파일:황보숭.png에 라이선스 (저작권) 정보가 없어 안내드립니다.

일주일(7일) 안에 라이선스 틀(저작권 정보)를 부착하여주시고 아래에 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7일안에 저작권 정보에 대한 안내나 변경이 없으면 삭제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유자차 (토론) 2020년 4월 28일 (화) 15:20 (KST)

@유자차: 조치했습니다. 확인 감사드립니다. --威光 (토론기여) 2020년 4월 28일 (화) 23:29 (KST)
감사드립니다! 파일은 공용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 --유자차 (토론) 2020년 4월 29일 (수) 08:52 (KST)

당신을 위한 반스타![편집]

Barnstar of Diligence Hires.png 성실 반스타
50만 문서를 위해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칼빈500 (토론) 2020년 6월 24일 (수) 09:05 (KST)
답변 오랜만에 뵙습니다. 요즘 워낙 바빠서 기여를 예전 만큼은 못 하네요ㅎㅎ;; 그래도 꾸준히 들르겠습니다. --威光 (토론기여) 2020년 6월 26일 (금) 18:5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