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로그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움말위키백과 문서이름공간=특수|수식어=실제로그인하는 페이지로그인이페이지에서는위키백과에서 로그인 방법포함한계정에 대한 설명다룹니다그인하지 않아도 문서를 볼 있고 편집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그인하않을경우부 기능이 제한됩니다 위키백과에서는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로그인이란[편집]

사용자 계정을 만드는 것은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귀하가 한 편집 기록은 귀하의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편집할 경우 편집 기록은 귀하가 사용한 IP 주소로 기록됩니다. 로그인할 때는 Cookie(쿠키)가 사용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왜 로그인해야 하나요?[편집]

위키백과를 단순히 보기만 한다면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데 있어서도 로그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위키백과에서는 편집할 경우에는 로그인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편집하면 사용자는 IP 주소로 식별됩니다. IP 주소는 연결 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동일한 IP 주소에서의 게시물이 1명의 인물에 의한 것인지, 그 이상의 인물에 의한 것인지 다른 사용자는 알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숫자의 나열은 다른 사용자가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로그인한 상태에서 편집하면 편집이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됩니다. 다른 사용자는 사용자 이름을 통해 편집한 인물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로그인하지 않음으로 인한 단점과 로그인으로 인한 장점이 있습니다.

로그인하지 않음으로 인한 단점[편집]

  • 로그인하지 않고 편집하면 페이지의 역사에는 편집한 사람의 IP 주소가 기록됩니다. IP 주소와 현실의 신원을 연결하는 것은 그러한 마음만 먹으면 쉬운 경우도 있습니다.
  • 전화 접속 연결 등으로 연결된 경우 연결할 때마다 다른 IP 주소를 할당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과거에 사용한 IP 주소가 할당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일부 문서는 반달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준보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준보호한 문서는 인증된 사용자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으로 인한 장점[편집]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설명에서 링크와 탭 및 그것들의 표시 위치도 환경 설정의 "스킨"을 이용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준보호된 문서를 편집할 수 있고(인증된 사용자에 한함) 관리자 등 각종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문서
화면의 오른쪽 상단[1]에 있는 자신의 사용자 이름을 클릭하여 사용자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계정 이름/○○와 같이 만들어 연습장이나 작업장 등 하위 문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사용자 문서를 참고하세요.
자신의 기여
화면의 오른쪽 상단[1]에 있는 "기여"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이 지금까지 어떤 문서를 편집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 IP 주소 단위로 표시되지만 로그인하면 사용자 단위로 집계됩니다. 여러 위치에서 편집하더라도 각각의 위치에서 로그인하여 편집하면 그 기여들은 하나의 기여로 정리됩니다.
다른 사용자에게 감사 표하기
각 항목의 편집 기록에서 편집을 한 사용자에게 감사를 표할 수 있습니다. 좋았다고 느꼈던 기여의 "편집 취소" 옆에 있는 "감사" 버튼을 클릭한 후 "예"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사용자에게 "알림"을 통하여 자신이 감사를 표했음이 통지됩니다.
주시문서 목록
주시문서 목록의 모습이다.
화면의 오른쪽 상단[1]에 "주시문서 목록"이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문서를 주시문서 목록에 추가하면 해당 문서 및 그 문서의 토론 문서가 갱신될 때마다 편집 날짜와 작성자를 알 수 있습니다. 몇 달 전에 가필한 문서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이 있어도 주시문서 목록을 보는 것으로 그 즉시 알 수 있습니다. 문서를 대량으로 게시하거나 수정하는 경우 이러한 기능이 없으면 좋은 의견이나 잘못된 편집도 그냥 지나쳐 버릴지도 모릅니다. 주시문서 목록에 추가한 문서가 너무 많으면 "주시문서 목록 보기/편집하기"을 선택하여 필요없는 항목을 주시문서 목록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할 때에도 해당 문서를 주시문서 목록에 추가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주시문서 목록에 추가(제거)하려면 별 마크를, 위키사랑을 이용하려면 하트 마크를 클릭한다.
위키사랑
위키사랑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의 토론 문서에 여러 후보에서 손쉽게 이미지를 선택하고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위키사랑을 사용하시려면 다른 사용자의 토론 문서에 있는 하트 마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각주각주위키백과 계정위키백과 기술 도움
  1. 스킨이 쾰른 블루로 설정될 경우 왼쪽에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