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되돌리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에서 되돌리기편집 취소를 하거나, 아니면 하나 이상의 편집을 문서 전체나 문서 중 일부에 대해 이전 판으로 되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누군가가 문서를 잘못 편집하여 편집을 되돌려야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수동 복구

편집을 되돌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문서를 바로 편집하여 잘못 추가된 문구를 삭제하거나 잘못 삭제된 문구를 되살릴 수 있습니다. 또, 이전 판의 내용을 복사한 다음 붙여넣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판의 이전판으로 바로 복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편집 버튼 옆에 있는 ‘역사’ 메뉴를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문서 과거 판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2. 되돌리려는 판을 클릭합니다. 가령 '2015년 1월 9일 (금) 20:53'과 같은 문구를 클릭하면 됩니다. 클릭하면 해당 시점의 문서 모습이 보일 겁니다.
  3. 위쪽의 '편집' 탭을 눌러 편집 창에 들어갑니다.
  4.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편집 취소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여러 개의 변경 사항을 동시에 연이어 실행 취소하지 않고 편집자들이 문서의 역사의 편집 중 하나의 편집만을 쉽게 되돌릴 수 있게 해 줍니다. 즉, 중간의 특정 편집만을 되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편집 취소는 이전 판으로 되돌리기와 동의어가 아닙니다. 편집 취소는 두 판 간의 차이점을 확인하고 되돌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최신판에 대해 해당 차이를 되돌릴 수 없는 경우 편집 취소를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수동으로 내용을 편집해 주어야 합니다. 모바일 사용자의 경우 모바일 설정에서 '고급 모드' 기능을 켜시면 편집 취소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위쪽에 있는 ‘역사’ 메뉴를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문서 과거 판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2. 되돌리려는 판의 문서 옆에 있는 '편집 취소'라는 링크를 선택합니다.
  3. 편집이 성공적으로 취소되었다면, 취소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러면 그대로 저장합니다.
  4. 저장하기 전에 아래에 있는 ‘편집 요약’ 부분에 되돌리는 이유를 간단히 적어주세요. 무단 되돌리기로 오해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괄 되돌리기 기능

관리자 이상의 권한과 일괄 되돌리기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는 일괄 되돌리기 기능도 쓸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최근에 문서를 고친 계정 또는 IP 사용자가 변경한 사항을 모두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편집 요약이 남겨지고, 문서는 특정 사용자의 편집이 발생하기 전 마지막 편집자의 판으로 바뀌게 됩니다.

주의

이전 판으로 되돌릴 때에는 한 번 더 생각하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판으로 되돌리기는 문서 훼손이나 이와 유사한 편집에 대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편집을 되돌리는 이유를 확신할 수 없다면 내용을 되돌리기 보다 해당 편집을 한 사용자와 토론을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어떤 편집에 불만이 있고, 그 편집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전 판으로 되돌리기 보다는 문서 내용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또 어떤 것이 원만한 해결을 위한 방법일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전 판으로 되돌릴 때는 편집 충돌 경고 페이지가 뜨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전 판으로 되돌리는 편집을 하는 사이 다른 사람이 해당 문서를 편집하면 그 사람의 편집 내용을 덮어쓰고 이전 판으로 되돌리게 됩니다. 이 경우 불필요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편집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판에서는 신중하게 이전 판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