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히브리 민족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히브리 민족(Heberites, Eberites, Hebreians, descendants of biblical Patriarch Eber; עברים, 표준 히브리어 ʿIvrim, 티베리아 히브리어 ʿIḇrîm; 또는 עבריים 표준 히브리어 ʿIvriyyim, 티베리아 히브리어 ʿIḇriyyîm)은 가나안(Canaan, 카난)이라고 불리던 레반트 지방(지금의 팔레스타인, 시나이 반도, 레바논시리아지중해 연안)에 살던 민족이다. 구약에 따르면 히브리인들은 이 곳에서 기원전 15세기 쯤부터 살았으며, 가나안 말을 썼지만 문화적으로는 가나안과 달랐다. 가나안과 히브리 민족을 엄밀히 구분하는 것은 (특히 종교적인) 논쟁의 여지가 많다.

역사[편집]

이스라엘의 정체성은 고대 족장 시대까지 거슬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으며, 그의 손자 야곱의 다른 이름이 이스라엘이라는 것에서 민족의 이름이 유래했다.

히브리인은 농경 민족으로, 예루살렘이나 사마리아 같은 왕궁과 사저 외에는 농촌 지역이었다. 농촌은 점점 분산되어 최소 300명에서 최대 500명까지의 인구를 가진 촌락이 되었고 멀리 떨어져 한 가족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집단도 적지 않았다. 이렇게 히브리 공동체는 적은 수의 구성원을 가진 공동체로 성장하였다.[1]

이들은 제1차 유대-로마 전쟁으로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바르 코크바의 반란이 실패로 돌아간 후 135년로마 제국에 의해 모두 예루살렘으로의 출입이 금지되었다. 이스라엘 연합 왕국 분열 이후 이들의 후손은 유대인사마리아인으로 나누어 졌으며 이 두 민족은 이후 수백년간 서로를 적대하게 된다.

생활상[편집]

히브리인의 자녀들은 어머니가 양육했는데 동생이 태어나지 않으면 3~4살까지 아이에게 젖을 먹였다. 이유식을 할 때에는 의식을 치렀다. 사내아이는 차츰 아버지를 따라 부친이나 다른 가족의 남자들이 하는 것을 배우게 되었는데, 히브리인의 경우에는 자녀를 보호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소년시대가 존재하지 않았다.매일의 생활 대부분은 야외에서 이뤄졌는데 가옥수면을 위한 공간이었고 수면 이외의 모든 활동은 야외에서 이뤄져 아이들은 어른들의 일을 거들거나 흉내내거나 어른들의 이야기들을 들으며 일상을 보냈다. 가족이나 가축을 돌보거나 농사일을 도와야 했다. 소년시대가 없는 공동체의 특성상 히브리인의 자녀들은 현대인의 자녀보다 조숙했다.[1]

관련 항목[편집]

각주[편집]

  1. 우메네 사토루 (1990.11.15). 《세계교육사》. 풀빛. 39p쪽. ISBN 9788974740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