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헌황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효성헌황태후
孝聖憲皇太后
Empress XiaoSheng.PNG
황후
재위 사후 추존
전임자 효경헌황후 오라나랍씨(孝敬憲皇后)
후임자 효현순황후 부찰씨(孝賢純皇后)
황태후
재위 1735 - 1777
전임자 효공인황후 오아씨(孝恭仁皇后)
후임자 효화예황후 뉴호록씨(孝和睿皇后)
별칭
별호 숭경황태후(崇慶皇太后)
시호 효성자선강혜돈화성휘인목경천광성헌황후(孝聖慈宣康惠敦和誠徽仁穆敬天光聖憲皇后)
신상정보
출생일 1693년 1월 1일
출생지 청나라 청나라 즈리 성 베이징
사망일 1777년 3월 2일 (84세)
사망지 청나라 청나라 즈리 성 베이징 쯔진청
왕조 청나라 청나라
가문 청나라 청나라
배우자 청나라 제5대 황제 옹정제
자녀 5남 고종 건륭헌황제(高宗 雍正憲皇帝)
종교 불교

효성헌황후(孝聖憲皇后, 만주어: ᡥᡳᠶᠣᠣᡧᡠᠩᡤᠠ
ᡝᠨᡩᡠᡵᡳᠩᡤᡝ
ᡨᡝᠮᡤᡝᡨᡠᠯᡝᡥᡝ
ᡥᡡᠸᠠᠩᡥᡝᠣ
히유슝가 언두링거 텀거툴러허 후왕허오, 1692년(강희(康熙) 31년) ~ 1777년(건륭(乾隆) 42년))는 청나라 옹정제의 후궁이자 건륭제의 생모이다. 만주양황기 니오후루 할라 출신이다. 아들 건륭제가 황위에 오르자 황태후로 책봉되었고, 사후 황후로 추존되었다. 시호효성자선강혜돈화성휘인목경천광성헌황후(孝聖慈宣康惠敦和誠徽仁穆敬天光聖憲皇后)이다.

생애[편집]

종4품 계급의 무직경관 전의[1] 능주(典儀 凌柱)의 딸로, 옹정제가 옹친왕(雍親王)이던 시절에 그의 후궁인 측복진 이씨의 시녀로 일하다가 옹정제의 눈에 들어 친왕의 첩인 격격(格格)이 되었다. 1711년(강희 50년) 8월에 자신의 유일한 소생이자 옹정제의 넷째 아들 홍력(弘曆)을 출산하였으니, 이가 곧 훗날의 건륭제이다.

옹정제가 즉위하여 희비(熹妃)에 봉해졌으며, 1730년(옹정 8년)에 희귀비(熹貴妃)로 진봉되었다. 옹정제의 사후 아들 건륭제가 황위에 올라 황태후에 책봉되어 그 존호를 숭경황태후(崇慶皇太后)라 하였다. 또한 거처도 황태후의 처소인 자녕궁(慈寧宮)으로 옮겼다. 그녀의 친정아버지인 능주 역시 황제의 외조부로서 일등승은공(一等承恩公)으로 승격되었다. 건륭제는 어머니를 각별히 존경하여 남순에 항상 동행하였고, 어머니가 연로하여 여행을 할 수 없게 되자 남순을 중지하였다.

1777년(건륭 42년) 정월에 86세를 일기로 붕어하여 옹정제의 태릉(泰陵)에 안장되었다. 건륭제는 자신의 생모인 뉴호록씨를 간절히 기리는 마음으로 효성헌황후(孝聖憲皇后)로 추봉하였다.

자녀[편집]

  • 애신각라 홍력(愛新覺羅 弘曆) - 옹정제의 제4황자, 훗날의 고종 순황제(高宗 純皇帝, 건륭제)

각주[편집]

  1. 왕이나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큰 집안의 법식 또는 의식절차를 도맡아 진행하는 판임 관직(判任館職)이다.
전임
효경헌황후
청나라의 황후
사후 시호
후임
효현순황후
전임
효공인황후
청나라의 황태후
1735년 ~ 1777년
후임
효화예황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