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의 등장인물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 문서는 해리 포터의 등장 인물 및 생물을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다.

호그와트의 설립자[편집]

  • 호그와트는 약 1000년 전 4명의 마법사에 의해 세워졌다.
고드릭 그리핀도르(Godric Gryffindor)
그리핀도르 기숙사를 설립했다. 용기, 대담성, 기사도 정신이 있는 학생을 받아들인다. 상징색은 자주색과 황금색이다. 머글 태생이며 머글들의 영웅이라 불린다. 살라자르 슬리데린과 입학생을 가려 뽑아야 한다는 문제로 갈등을 빚는다. 그리핀도르의 칼은 진정한 그리핀도르의 학생에게만 주어진다고 한다. 상징은 사자이며 4명의 마법사가 모두 호그와트에 남지 않아 기숙사 배정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를 대비해, 쓰고 있던 모자를 벗어 각각의 뇌를 조금씩 넣어 그 모자에게 기숙사 배정을 맡겼다. 고드릭 골짜기(Godric's Hollow) 출신이다.(골짜기 이름이 고드릭 그리핀도르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검은 호수에 고드릭 그리핀도르가 대왕 오징어로 변해 살아있다는 전설이 있다.
로웨나 래번클로(Rowena Ravenclaw)
래번클로 기숙사를 설립했다. 현명하고 사려 깊으며 지혜와 지식이 있는 학생을 받아들인다. 상징색은 파란색과 청동색이다. 상징동물은 독수리이다.[1] 래번클로의 보관(보석이 박힌 왕관)은 쓰는 사람에게 지혜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로웨나 래번클로처럼 지혜로워지고 싶어했던 딸 헬레나 래번클로(Helena Ravenclaw)에게 보관을 도난당했다(허나 계속 가지고 있는 척 행동했다). 헬레나 래번클로가 죽고 난 후 볼드모트가 로웨나 래번클로의 보관을 자신의 호크룩스[2]로 만들었었고, 1998년 호그와트 전투 때 필요의 방에서 빈센트 크레이브(Vincent Crabbe)가 만든 악마의 화염에 의해 파괴됐다. 상징은 독수리이다.
살라자르 슬리데린(Salazar Slytherin)
슬리데린 기숙사의 설립자이다. 한국에선 슬리데린이라고 소개됐지만 표준발음은 슬리더린이다. 파셀마우스(뱀과 말이 통하는 사람, 뱀의 말을 할 수 있는 자)로 파셀통그(뱀의 언어)를 할 수 있다. 슬리데린 기숙사는 목적 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학생을 받아들인다. 상징색은 초록색과 은색이다. 상징동물은 뱀이다.
얼굴은 원숭이를 닮았고 수염은 바닥에 끌릴 정도로 길고 성기다. 호그와트에 순수 혈통[3]만을 입학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다 고드릭 그리핀도르와 갈등을 빚어 호그와트를 떠났는데, 떠날 때 자신의 후손이 자신이 만든 비밀의 방을 열어 그 안에 있는 괴물로 하여금 스큅(부모가 마법사인데 자신은 마법을 쓸 수 없는 사람)이나 머글 태생(부모가 머글인데 자신은 마법사인 사람)들을 죽이게 하기 위해 비밀의 방을 만들어 봉쇄해 놓았다. 자신의 조각상을 비밀의 방 끝에 세웠다. 슬리데린의 로켓(locket)은 볼드모트가 자신의 호크룩스로 만들었었고, 1998년에 론 위즐리가 고드릭 그리핀도르의 칼로 파괴했다.
헬가 후플푸프(Helga Hufflepuff)
후플푸프 기숙사를 설립했다. 후플푸프 기숙사는 정의롭고 성실하며 진실한 학생이나 다른 세 기숙사에 속하지 않는 학생을 받아들인다. 상징색은 노란색과 검은색이다. 상징동물은 오소리이다.
후플푸프의 잔은 훗날 헵시바 스미스의 소유가 되었다가 볼드모트(Voldemort)의 호크룩스가 되었었지만, 1998년 호그와트 전투 때 비밀의 방에서 헤르미온느 그레인저(Hermione Granger)가 바실리스크의 송곳니로 파괴했다. 상징은 오소리다.

호그와트 졸업생[편집]

마법 생물[편집]

불사조 기사단[편집]

죽음을 먹는 자[편집]

마법부[편집]

더크 크레스웰(Dirk Cresswell)
볼드모트가 정권을 잡기 전까지 마법부에서 근무했으나, 1997년에 볼드모트가 정권을 잡고 알버트 런콘이 머글 태생 등록 위원회에 고발하여 도망치다가 끝내 잡혀 죽는다.
돌로레스 엄브릿지(Dolores Jane Umbridge)
루도 베그만(Ludo Bagman)
마법 게임 및 스포츠부의 책임자다. 위즐리 가족에게 퀴디치 월드컵 결승전 일등석 티켓을 준 장본인으로, 아서 위즐리가 굉장히 고마워한다. 마법부에서 일하기 전에는 퀴디치 리그 윔본 와스프 팀의 뛰어난 몰이꾼이었다. 트리위저드 시합 때 해리 포터에게 몰래 도와 주겠다며 수차례 제안을 했고, 프레드와 조지 위즐리 형제와의 내기에서 지자 약속을 어기고 몇 시간 후면 사라지는 레프리콘 금을 주었다.
루퍼스 스크림저(Rufus Scrimgeour)
원래는 오러 사무국의 국장이었으나 퍼지가 해고당하고 나서 마법부장관이 되었다. 해리 포터(Harry Potter)에게 마법부와 협력해 달라며 몇 번 부탁한 적이 있고, 1997년에 알버스 덤블도어(Albus Dumbledore)의 유언장에 따라 론 위즐리, 해리 포터,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에게 알버스 덤블도어의 유품을 전해 주기도 했다. 마법부가 볼드모트에게 함락당하고 나서 해리 포터의 위치를 알아내려는 죽음을 먹는 자들에게 고문을 받는 중에도 끝까지 누설하지 않다가 죽었다.
레지널드 캐터몰(Reginald Cattermole)
1997년에 론 위즐리 폴리주스 마법약을 먹고 변신했던 인물이다. 아내 메리 캐터몰이 머글 태생 등록 위원회에 고발되어 법정에 가야 했지만, 헤르미온느 그레인저(Hermione Granger)의 구토 사탕으로 인해 성 뭉고 병원에 가게 되었다. 마법부 사건 마지막에 나타난다.
마팔다 홉커크(Mafalda Hopkirk)
마법 오남용 관리과에서 근무한다. 1995년 8월 2일에, 디멘터를 퇴치하느라 패트로누스 마법을 쓴 해리 포터(Harry Potter)에게 퇴학 통지서를 보냈다. 1997년에 헤르미온느 그레인저(Hermione Granger)가 폴리주스 마법약을 먹고 마팔다 홉커크로 변신했었다.
브래드릭 보드(Bradrik Board)
혈색이 누르스름하다. 미스터리 부서에서 일하여 말할 수 없는 자였다. 1995년 청문회에 가고 있는 해리 포터를 보았다. 1996년 임페리우스 저주에 걸려 성 뭉고 병원에 입원하였고, 점차 회복되어가고 있었으나 루시우스 말포이가 보낸 걸로 추정되는 악마의 덫에 졸려 사망한다.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Bartemius Crouch)
한국에선 바르테미우스라고 소개됐지만 표준 발음은 바르테미어스이다.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주니어의 아버지이다.
보통 줄여서 바티 크라우치 (Barty Crouch)라고 부른다.
강력한 마법부 장관 후보자였으나, 아들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2세가 죽음을 먹는 자로 아즈카반에 보내지자 국제 마법 협력부로 발령받게 됐다. 1995년에 트리위저드 시합 중 호그와트에서 앨러스터 무디로 변신한 아들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2세 (Barty Crouch junior)에게 살해 당했다.
버사 조킨스(Bertha Jorkins)
마법부에서 근무했던 마녀. 바티 크라우치의 집에서 바티 크라우치 주니어에 대하여 알게 되나 바티 크라우치로 인해 기억에 손상을 입는다. 알바니아에서 여행을 하다가 피터 페티그루와 볼드모트에게 붙잡혀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말하고 아바다 케다브라 저주로 죽는다.해리의 대부인 시리우스는 그녀를 아무 데나 참견하기 좋아하고 멍청했다고 회상했다.
아멜리아 본즈(Amelia Bones)
에드가 본즈(Edgar Bones)의 동생이며 수잔 본즈(Susan Bones)의 고모이다.
위즌가모트 위원이다.
머리카락은 회색이며 아주 짧다. 얼굴이 넓적하고 각이 졌다. 깐깐하게 생겼다. 외알 안경을 쓰고 다닌다. 공정하다. 해리 포터(Harry Potter)가 어린 나이에 완전한 모습의 패트로누스를 불러낼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아주 감명 받았다.
1995년 8월 12일 해리 포터의 청문회 때 있었다. 해리 포터가 승소할 수 있게 했다. 1997년에 죽음을 먹는 자들에게 납치되어 살해당했다.
아서 위즐리(Arthur Weasley)
알버트 런콘(Albert Runcorn)
1997년에 해리 포터가 폴리주스 마법약을 먹고 변신했던 인물이다. 더크 크레스웰을 머글 태생 등록 위원회에 고발했었다.
에이머스 디고리(Amos Diggory)
케드릭 디고리(Cedric Diggory)의 아버지이다. 위즐리 가족과 이웃이며 아서 위즐리와 직장 동료이다. 마법부의 두 번째로 큰 부서인 신비한 동물 단속 및 관리부에서 일하며 신비한 생물에 대한 조사와 관리를 하고 마법 동물의 매매 행위를 통제한다.
아들 케드릭 디고리에 대한 기대감이 컸고 매우 자랑스러워했다.
에릭 먼치(Eric Munch)
마법부의 경비 마법사이다. 자동차의 안테나 같은 길고 가느다란 황금색 지팡이를 들고 다니는데, 이것으로 방문객을 스캔한다. 1995년 8월 31일에 스터지스 포드모어(Sturgis Podmore)를 체포했다.
존 도울리쉬
마법부의 오러. 학창시절에 NEWT 시험에서 최고 성적을 받았을 정도의 수재였다. 1996년에 덤블도어의 군대를 빌미로 코넬리우스 퍼지가 알버스 덤블도어를 학교에서 내쫓으려 할 때 같이 왔으나 되려 덤블도어한테 역관광 당한다. 1997년에는 임페리우스 저주에 걸려 해리 포터를 이동시키는 계획을 누설하기까지 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코넬리우스 퍼지(Cornelius Oswald Fudge)
마법부의 장관이었다. 1992년에 루베우스 해그리드를 아즈카반으로 데려갈 때 해리 포터가 코넬리우스 퍼지를 처음 봤을 때 헝클어진 잿빛머리에 진홍색 넥타이를 메고 가는 세로줄 무늬가 있는 정장과 까만망토를 입고 뾰족한 보랏빛 부츠를 신고 라임빛의 초록색 중산모자를 쓰고 있었다. 처음에는 해리 포터를 잘 대해 주었으나, 1995년 볼드모트가 돌아왔다는 사실을 믿지 않고 해리와 덤블도어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호그와트에 돌로레스 엄브릿지를 보낸다. 볼드모트가 부활했다는 사실을 목격한 후 사임한다.
킹슬리 샤클볼트(Kingsley Shacklebolt)
불사조 기사단의 일원이다. 대단히 뛰어난 오러이다.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에서 덤블도어의 체포를 막는다. 신중하고 침착하며 신뢰감이 가는 인물로 묘사되며, 호그와트의 전투 후에 마법부 장관으로 지명되었다. 패트로누스는 살쾡이이다.
앤디 피스토(Andy Fisto)
불사조 기사단의 일원이었다. 저주받은 아이에서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가 읽은 책에서 등장하며, 대단히 뛰어난 오러이다. 킹슬리 샤클볼트보다 더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다. 호그와트 역사상 가장 천재였다. 14살에 호그와트를 졸업했다. 지팡이는 불사조의 깃털을 심으로 한 17인치의 단풍나무 지팡이인데, 마법을 구사하기 좋다. 패트로누스는 고양이이다. 약간 게으른 면이 있다. 주로 쓰는 주문은 엑스펄소, 레라시오, 스투페파이 주문이다. 빗자루는 님부스이다.
파이어스 씨크니스(Pius Thicknesse)
원래 마법사 법률 강제 집행부의 부장이었으나 악슬리의 임페리우스 저주에 걸려 죽음을 먹는 자의 편이 되었고 마법부 장관까지 되었다. 1998년 호그와트의 전투에서 아서 위즐리와 퍼시 위즐리의 협공에 패한다.
퍼시 위즐리(Percy Ignatius Weasley)

아서 위즐리의 아들이다.

퍼킨스
아서 위즐리와 같은 사무실에서 일한다.
허리가 구부정하고 머리카락은 하얗고 소심해 보이게 생겼다. 늙었다.
1995년 8월 12일에 아서 위즐리에게 청문회의 장소와 시간이 바뀌었음을 알려줬었다.

기타 인물[편집]

가브리엘 델라쿠르 (Gabriel Delacour)
플뢰르 델라쿠르(Fleur Delacour)의 동생이다. 프랑스의 보바통 마법 아카데미의 학생이었다.
1994년부터 1995년까지 호그와트에서 열린 트리위저드 시합의 두 번째 경기에서 해리 포터(Harry Potter)가 구해주었다.
갤러트 그린델왈드(Gellert Grindelwald)
볼드모트 다음으로 강력했던 어둠의 마법사. 1945년에 알버스 덤블도어에 의해 자신이 만들었던 감옥에 수감되었다. 딱총나무 지팡이를 소유했었으나, 딱총나무 지팡이가 볼드모트에게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거짓말을 하다가 끝내 볼드모트에게 살해 당했다.
게릭 올리밴더(Garrick Olivender)
지팡이 제작자. 영국 최고의 지팡이 제작자이며, 볼드모트에게 납치당해 있는 동안 똑같은 지팡이 심의 비밀(심이 똑같은 지팡이를 쌍둥이 지팡이라고 하는데 쌍둥이 지팡이는 서로를 공격할 수 없다)을 볼드모트에게 말했다.
그레고로비치(Gregorovitch)
지팡이 제작자. 불가리아의 지팡이 제작자이며, 빅터 크룸이 마지막 고객이었다. 딱총나무 지팡이를 추적하던 볼드모트에 의해 죽었다.
나시사 말포이(Narcissa Malfoy)
순수 혈통이다. 결혼하기 전의 성은 블랙(Black)이다. 블랙 가문[4]이다. 호그와트 역사상 가장 인기 없는 교장인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Phineas Nigellus Black)의 후손이다. 루시우스 말포이(Lucius Malfoy)의 아내이자 드레이코 말포이(Draco Malfoy)의 어머니이며 벨라트릭스 레스트랭(Bellatrix Lestrange), 안드로메다 통스(Andromeda Tonks)의 동생이다. 또한 스콜피어스 말포이(Scorpius Malfoy)의 할머니이고 님파도라 통스(Nimphadora Tonks)의 이모이며 시리우스 블랙(Sirius Black), 레귤러스 블랙(Regulus Black), 테드 루핀(Ted Lupin)의 사촌이며 위즐리 형제들[5]의 팔촌이다.
아들 드레이코 말포이를 매우 사랑해서 남편 루시우스 말포이가 드레이코 말포이를 불가리아 덤스트랭에 보내려 할 때 아들과 떨어지기 싫어 드레이코를 호그와트에 보냈다. 언니 벨라트릭스 레스트랭, 형부 로돌푸스 레스트랭(Rodolfus Lestrange), 남편 루시우스 말포이, 아들 드레이코 말포이는 죽음을 먹는 자이지만 나시사 말포이는 아니다.
별칭은 씨시이다.
1998년 호그와트 전투 때 볼드모트의 살인 저주를 맞은 해리 포터(Harry Potter)의 생사 여부를 알기 위해 다가갔다가 살아있다는 것을 알고 해리 포터에게 자신의 아들 드레이코 말포이의 생사 여부를 물은 후, 해리 포터가 드레이코 말포이가 살아있다고 말하자 볼드모트에게 해리 포터가 죽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니콜라스 플라멜(Nicholas Flamel)
피레넬 플라멜의 남편이다. 저명한 연금술사이며 오페라 애호가다. 아내와 함께 데본에서 조용한 삶을 살고 있다. 알버스 덤블도어와 함께 연금술을 연구했다. 마법사의 돌[6]을 만들었으며, 1990년에 665번째 생일을 보냈고, 아내는 658번째 생일을 보냈을 정도로 대단히 늙은 마법사다. 해리 포터가 마법사의 돌을 지켜내자, 마법사의 돌을 파괴하기로 알버스 덤블도어와 합의했다.
두들리 더즐리(Dudley Dursley)
한국에선 두들리라고 소개됐지만 표준 발음은 더들리이다. 버논 더즐리(Vernon Dursley)와 페투니아 더즐리(Petunia Dursley)의 아들이자 릴리 포터(Lily Potter)의 조카이며 해리 포터(Harry Potter)의 사촌이다.
자신의 아버지인 버논 더즐리처럼 아주 뚱뚱하고 심술궂다. 멍청하다. 불량아다.
사촌인 해리 포터를 잘 때렸다.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에 다니기 전까진 같은 학교에 다녔는데, 왕따를 시켰다. 해리 포터가 마법사라는 것을 알게 된 후로 해리 포터를 무서워 한다. 1995년부터 복싱을 배웠다. 이 해 8월 2일에 해리 포터가 자신을 디멘터로부터 구해 준 후에는 해리 포터에게 고마워한다.
델라쿠르(Delacour)
아폴린 델라쿠르(Apolline Delacour)의 남편이자 플뢰르 델라쿠르, 가브리엘 델라쿠르의 아버지이다.
키가 작고 뚱뚱하며 턱에는 짧고 뾰족한 수염이 나 있다. 마음씨가 좋아보이는 인상이다.
리타 스키터(Rita Skeeter)
예언자 일보의 기자이며 사실적인 기사를 쓰지 않고,돈을 벌기 위해 속기 깃펜을 이용해 엉터리 거짓말 기사를 써서 낸다. 무례한 말투로 많은 사람들이 싫어한다.미등록된 애니마구스로,딱정벌레로 변신하여 몰래 남들의 대화를 엿듣는 등 비겁한 행동도 일삼는다. 헤르미온느가 그걸 알게 되자 더 이상 기자 일을 할 수 없게 된다. 1996년 헤르미온느의 요청으로 해리가 볼드모트가 돌아온 일에 관해 말한 것을 이러쿵 저러쿵 잡지에 싣는다.
마볼로 곤트(Marvolo Gaunt)
오래된 마법사 집안인 곤트 집안의 마지막 후손 중 하나이며, 파셀마우스다. <해리포터와 혼혈 왕자>에서 밥 오그든에게 상해를 입혀 아즈카반에 6개월 형을 받고 수감된다. 딸 메로프가 떠난 것에 충격을 받아 얼마 살지 못하고 죽는다.
마지 더즐리(Marjorie Dursley)
버논 더즐리의 여동생으로 그의 오빠와 굉장히 비슷하게 생겼다. 해리 포터를 구박하는 것을 즐긴다. 1993년에 해리 포터의 부모를 모욕하다가 해리 포터의 분노로 몸이 부풀어 하늘을 날아다녔지만 기억 수정 마법으로 기억하지 못한다.
메로프 곤트(Merope Gaunt)
마볼로 곤트의 딸이자 모핀 곤트의 동생이며 볼드모트(톰 리들 2세)의 어머니다. 스큅으로 오해받았으나 마볼로 곤트와 모핀 곤트가 아즈카반에 수감된 동안 마법력을 제대로 쓸 수 있게 되었다. 톰 리들 1세을 사랑해 사랑의 묘약이나 마법을 써서 톰 리들 1세의 마음을 홀리고 톰 리들 1세과 함께 달아났다. 하지만 톰 리들 1세는 메로프가 자신에게 사랑의 묘약을 먹인 것을 깨닫게 되고, 톰 리들 1세는 격분하면서 메로프를 버리고 간다. 메로프는 고아원으로 가서 혼자 볼드모트(톰 리들 2세)를 낳고, 이름만 간신히 지어주고 고아원에서 죽었다. 돈을 모으기 위해 보진과 버크(Borgin and Burke-한국에선 보진 이라고 소개됐지만 표준 발음은 보긴 이다)에서 슬리데린의 로켓을 단돈 10 갈레온에 팔았다.
모핀 곤트(Morfin Gaunt)
마볼로의 아들. 파셀통그를 할 수 있으며, 톰 리들에게 상해를 입히고, 밥 오그든의 코에서 고름이 나오게 해 3년 형을 받고 수감된다. 집에서 혼자 지내다가 16살의 볼드모트에게 기절 마법을 맞고 톰 리들 1세의 가족을 죽였다는 누명을 쓰고 아즈카반에 수감된다. 후에 아즈카반에서 죽었다.
바틸다 백셧(Bathilda Bagshot)
저명한 마법 역사학자. 호그와트의 교재인 마법의 역사를 썼다. 덤블도어 가문의 오랜 친구이다. 어둠의 마법으로 죽었으며, 볼드모트의 뱀이자 호크룩스였던 내기니(Nagginie)가 몸 속에 들어가 바틸다 백셧 행세를 했다.
뮤리엘 위즐리(Muriel Weasley)
몰리 위즐리의 이모이자 위즐리 형제의 할머니이다. 리타 스키터가 낸 알버스 덤블도어에 관한 엉터리 기사를 진짜로 믿으며 알버스 덤블도어를 비웃는다.
버논 더즐리(Vernon Dursley)
페투니아 더즐리(Petunia Dursley)의 남편이자 두들리 더즐리(Duddley Dursley)의 아버지이며 해리 포터(Harry Potter)의 이모부이다. 그루닝스(Grunnings)라는 드릴 제작 회사의 중역이어서 부자이다.
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살이 뒤룩뒤룩 쪘다. 코밑에는 커다란 콧수염을 기르고 있다. 심술궂다. 아내와 아들을 끔찍이 여긴다.
이웃들에게 해리 포터가 마법사라는 것을 숨기고 다니며 절대로 들키지 않게 하기 위해 전전긍긍한다. 자신과 아내가 해리 포터를 키워준다는 것에 대해 자신들을 굉장히 착하게 여긴다. 해리 포터를 계단 밑의 벽장에서 자라게 했으며 하인 부리듯 대했다. 마법사는 마법을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도 자신도 모르게 마법을 부릴 수 있는데(특히 화날 때) 버논 더즐리는 해리 포터가 그럴 때마다 굉장히 야단을 치며 학대했다. 해리 포터에게 부모는 교통사고로 죽었고, 흉터도 교통사고로 생긴 것이라고 믿게 했다. 호그와트로부터 해리 포터에게 오는 입학통지서를 무단히 피하려 애썼다. 1995년 8월 2일에 아들이 디멘터러부터 공격당하자 해리 포터를 집에서 내쫓으려 했다. 아내 페투니아 더즐리와 달리 볼드모트가 돌아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보진
보진과 버크 가게의 주인. 1992년에 루시우스 말포이와 드레이코 말포이가 가게를 방문했을 때 굽실거리는 모습을 보인다. 1996년에는 드레이코 말포이한테 드레이코와 펜리 그레이백의 친분을 빌미로 사라지는 캐비닛을 고치는 방법을 말하도록 강요당한다.
빅터 크룸(Victor Krum)
한국에선 크룸이라고 소개됐지만 표준 발음은 크럼이다. 불가리아 덤스트랭 학교의 학생이었다. 불가리아 퀴디치 대표팀의 수색꾼이다.
17살이던 1994년에 퀴디치 월드컵에 나갔으며 1994년부터 1995년에 호그와트에서 열린 트리위저드 시합(The Triwizard Tournament-한국에선 트리위저드 라고 소개됐지만 표준 발음은 트라이위저드 이다)에서 덤스트랭의 대표로 나갔었고 헤르미온느 그레인저(Hermione Granger)를 좋아했으며 크리스마스 무도회 때 그녀와 파트너였다. 1997년 빌 위즐리(Bill Weasley)와 플뢰르 델라쿠르(Fleur Delacour)의 결혼식에서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와 다시 만났다.
스탠 션파이크(Stanley Shunpike)
구조 버스의 차장이었다. 1993년에 더즐리네 집에서 나온 해리 포터를 구조 버스에 태우고 런던의 리키 콜드런까지 데려다줬다. 1997년에 임페리우스 저주에 걸려 아즈카반에 갇혀 있었으나, 탈출해 죽음을 먹는 자들과 함께 해리 포터 일행을 공격한다.
아라민타 멜리플루어
월버가 블랙(Walburga)의 친척이다.
머글 사냥을 합법화하는 마법부의 법안을 통과시키려고 애썼다.
아리애나 덤블도어(Ariana Dumbledore)
어머니인 켄드라 덤블도어가 머글 태생인 혼혈이다. 켄드라 덤블도어, 퍼시발 덤블도어의 딸이며 알버스 덤블도어, 애버포스 덤블도어의 여동생이다.
마법을 통제할 수 없어 집안에 갇혀지냈다. 갤러트 그린델왈드와 애버포스 덤블도어의 결투를 옆에서 보다가 누군가의 저주에 맞아 어린 나이에 죽었다.
아폴린 델라쿠르(Apolline Delacour)
델라쿠르(Delacour)의 아내이자 플뢰르 델라쿠르(Fleur Delacour), 가브리엘 델라쿠르(Gabrielle Delacour)의 어머니이다.
금발을 가진 미녀이다.
안드로메다 통스(Andromeda Tonks)
순수 혈통이다. 결혼하기 전의 성은 블랙(Black)이었다. 블랙 가문은[4]이다. 호그와트 역사상 가장 인기 없는 교장인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의 후손이다.
테드 통스(Ted Tonks)의 아내이자 님파도라 통스(Nimphadora Tonks)의 어머니이며 벨라트릭스 레스트랭(Bellatrix Lestrange)의 동생이고 나시사 말포이(Narcissa Malfoy)의 언니이다. 또한 리무스 루핀(Remus Lupin)의 장모이고 테드 루핀(Ted Lupin)의 할머니이며 드레이코 말포이(Draco Malfoy)의 이모이고 시리우스 블랙(Sirius Black), 레귤러스 블랙(Regulus Black), 스콜피어스 말포이(Scorpius Malfoy)의 사촌이며 위즐리 형제들[7]의 팔촌이다. 머글인 테드 통스(Ted Tonks)와 결혼함으로써 블랙 가문과 연을 끊었다. 시리우스 블랙이 가장 좋아하는 친척이다. 불사조 기사단원이다.
1997년에 해리 포터를 자신의 집에서 포트키로 버로우에 보내줬다.
알파드 블랙(Alphard Black)
순수 혈통이다. 블랙 가문[4]이다. 호그와트 역사상 가장 인기 없는 교장인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의 후손이다. 시리우스 블랙, 레귤러스 블랙, 벨라트릭스 레스트랭, 안드로메다 통스, 나시사 말포이의 삼촌이다.
자신의 가문이 싫어서 6학년과 7학년 사이의 여름 방학 때 가출한 조카, 시리우스 블랙에게 많은 금을 물려줘서 블랙 가문 가계도에서 지워졌다.
올림프 맥심(Olympe Maxime)
프랑스 보바통 학교의 교장이다. 루베우스 해그리드(Rubeus Hagird)를 좋아한다. 거인 혈통으로 추정된다.
오라이온 블랙
윌버가 블랙의 남편이자 시리우스 블랙과 레귤러스 블랙의 아버지이다. 윌버가 블랙과는 다르게 사인이 정확하지 않다.
월버가 블랙(Walburga Black)
순수 혈통이다. 블랙 가문[4]이다. 오라이온 블랙의 아내이자 육촌이며 시리우스 블랙과 레귤러스 블랙의 어머니이다. 또한 벨라트릭스 레스트랭, 안드로메다 통스, 나시사 말포이의 이모이다. 살아있었을 때는 지독한 순혈주의자였다. 작은아들인 레귤러스 블랙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노환으로 죽었고, 이후 자신의 초상화만 집에 남아 있다. 그리고 자신의 집에 다른 손님들이 올때마다 초상화가 그 손님들에게 온갖 폭언을 퍼붓는다.
이고르 카르카로프(Igor Karkaroff)
전에는 죽음을 먹는 자였고, 마법사들의 감옥인 아즈카반에 갇혀있기도 하였지만, 죽음을 먹는 자들을 고발함으로써 풀려나게 된다. 그 후 북유럽 마법학교인 덤스트랭의 교장이 되지만 1994년부터 1995년까지 호그와트에서 열린 트리위저드 시합(The Triwizard Tournament-한국에선 트리위저드 라고 소개됐지만 표준 발음은 트라이위저드 이다) 후 볼드모트가 부활을 하게 되어 1년동안 도망다니다 결국엔 한 산골의 오두막집에서 디멘터에게 입맞춤을 당하고 죽음을 먹는 자들에 의해 살해당한다.
제노필리우스 러브굿(Xenophilius Lovegood)
루나 러브굿(Luna Lovegood)의 아버지이다. 이러쿵 저러쿵 잡지의 편집장이다.
폭발할 위험이 있는 에럼펀트의 뿔을 크럼플 혼드 스놀캑스의 뿔로 착각하여 집을 날려 버린 적도 있는 굉장히 엉뚱한 사람이다.
1997년에 빌 위즐리(Bill Weasley)와 플뢰르 델라쿠르(Fleur Delacour)의 결혼식에서 해리 포터(Harry Potter)와 처음 만났으며 1998년에 죽음의 성물에 대해 알기 위해 자신의 집으로 온 론 위즐리(Ron Weasley), 해리 포터(Harry Potter), 헤르미온느 그레인저(Hermione Granger)에게 죽음의 성물에 대해 상세히 알려 주었다. 해리 포터를 지지했으나 이러쿵 저러쿵 잡지에 쓴 글 때문에 죽음을 먹는 자들이 루나 러브굿을 잡아가자 죽음의 성물에 대해 알기 위해 찾아온 해리 포터를 죽음을 먹는 자들에게 넘기려고 했다. 후에 아즈카반에 수감되었다.
카락타쿠스 버크
보진과 버크 가게의 주인. 메로프가 슬리데린의 로켓을 팔러 왔을 때 헐값에 산다.
켄드라 덤블도어(Kendra Dumbledore)
머글 태생이다.
퍼시발 덤블도어(Percival Dumbledore)의 아내이자 알버스 덤블도어(Albus Dumbledore), 애버포스 덤블도어(Aberforth Dumbledore), 아리애나 덤블도어(Ariana Dumbledore)의 어머니이다.
미녀이며 검은 눈과 높은 광대뼈, 곧은 콧날, 칠흑 같은 머리를 높이 올려 쪽을 찌곤 했다. 콧대 높고 거만하다.(확실치 않음.) 남편 퍼시발 덤블도어가 아즈카반에 간 후 고드릭 골짜기로 이사해 삼남매를 혼자 키웠다. 이웃과의 교류가 거의 없었다. 죽기 전까지 교류하던 이웃은 바틸다 백셧뿐이다.
딸 아리애나 덤블도어에 의해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테드 통스(Ted Tonks)
안드로메다 통스(Andromeda Tonks)의 남편이자 님파도라 통스(Nimphadora Tonks)의 아버지이다. 또한 리무스 루핀(Remus Lupin)의 장인이고 테드 루핀(Ted Lupin)의 할아버지이며 드레이코 말포이(Draco Malfoy)의 이모부이다.
1997년에 해리 포터(Harry Potter)와 루베우스 해그리드(Rubeus Hagrid)를 따뜻하게 맞이해줬다. 머글 태생 등록 위원회에 고발될 위기에 처하자 더크 크레스웰, 딘 토마스, 그립훅, 고르눅 등과 함께 도망치다 더크 크레스웰과 함께 죽었다.
톰 리들 1세(Tom Riddle Senior)
메로프 곤트의 남편이자 볼드모트(Voldemort)의 아버지이다.
메로프 곤트의 마법의 약때문에 그녀와 눈이 맞아 도망갔으나, 그녀가 마법사라는 것을 알고 1년 후에 홀로 리틀 행글턴으로 돌아온다. 50년 전에 리들 하우스로 온 자신의 아들 볼드모트에게 살해 당했다.
퍼시발 덤블도어(Percival Dumbledore)
켄드라 덤블도어(Kendra Dumbledore)의 남편이자 알버스 덤블도어(Albus Dumbledore), 애버포스 덤블도어(Aberforth Dumbledore), 아리애나 덤블도어(Ariana Dumbledore)의 아버지이다.
딸 아리애나 덤블도어가 머글들로 인해서 미쳐 버리자 머글들에게 복수를 하고 아즈카반에 수감되었다. 아즈카반에서 죽었다.
페투니아 더즐리(Petunia Dursley)
이름 Petunia는 꽃이름이다. 한국에선 페투니아라고 소개됐지만 표준 발음은 피튜니아이다. 결혼하기 전의 성은 Evans이다. 버논 더즐리(Vernon Dursley)의 아내이자 두들리 더즐리(Duddley Dursley)의 어머니이며 릴리 포터(Lily Potter)의 언니이고 해리 포터(Harry Potter)의 이모이다.
금발에 말랐으며 신경질적이고 다른 사람 흉보는 것을 좋아한다. 남들보다 두배는 긴 목으로 이웃을 염탐하는 걸 즐긴다. 눈이 크다. 아들 두들리 더즐리에게 모든 것을 쏟아붓는다.
원래는 동생 릴리 포터를 부러워해 마법을 좋아했으나 자신은 호그와트에 갈 수 없다는 걸 깨달은 후부터 질투심에 마법과 동생 릴리 포터를 싫어하는 것처럼 행동했지만 마음 깊은 곳에는 동경과 부러움이 있다. 그래서 마법과 관련된 것에 대한 정보는 절대 잊지 않는다. 알버스 덤블도어에게 편지를 보낸 적이 있다. 동생을 싫어하는 것처럼 행동하기 때문에 동생의 자식인 해리 포터에게도 역시 그렇게 행동한다. 1995년에 해리 포터가 볼드모트가 돌아왔다고 하자 남편 버논 더즐리와는 달리 볼드모트가 돌아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했다. 이때 처음으로, 해리 포터는 페투니아 더즐리가 릴리 포터의 친언니라는 것을 가슴 깊이 실감했다.
프랭크 브라이스(Frank Bryce)
리들 하우스의 정원사. 1994년에 리들 하우스의 불빛을 보고 아이들이 들어갔다고 생각해서 들어갔다가 볼드모트에게 살인 저주를 맞아 죽었다. 전쟁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플로린 포테스큐
다이애건 앨리에서 아이스크림 가게를 운영하던 인물로 호그와트 교장인 덱스터 포테스큐의 후손이다. 1993년에 해리한테 아이스크림을 공짜로 주며 중세 마녀에 관해 알려준다. 1996년에 실종되었는데 죽은 걸로 추정된다.
피어스 폴키스(Piers Polkiss)
두들리 더즐리(Dudley Dursley)의 절친이다.
얼굴은 생쥐처럼 생겼다. 비쩍 말랐다. 두들리 더즐리에게 맞는 아이들의 팔을 등뒤로 붙잡고 있는 역할을 한다.
델피니 리들
볼드모트와 벨라트릭스 레스트렝에게서 나온 딸이다. 해리포터와 저주받은 아이에서 등장하며 푸른 은발을 가진 미녀라고 하고, 마법 실력 또한 아버지인 볼드모트의 능력을 물려받아 파셀통그(뱀의 언어로 이야기 할 수 있다)와 빗자루나 다른 마법 없이 날 수 있다. 볼드모트를 부활시키려고 시간여행을 하다 해리 일행에게 붙잡혀 아즈카반에 수감되게 된다.

각주[편집]

  1. 한국에선 로웨나라고 소개됐지만 표준 발음은 로마가톨릭이다.
  2. 누군가의 영혼이 담겨 있는 물건이나 생물. 호크룩스 마법은 극도로 어둡고 위험한 어둠의 마법이며 호크룩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살인을 해서 영혼이 찢겨져야 한다. 호크룩스의 주인은 육체가 없어져도 호크룩스가 계속 존재하면 존재할 수 있다. 호크룩스가 파괴된다는 것은 영혼이 파괴된다는 것과 같으므로 육체와 호크룩스가 파괴되고 난 후에는 유령으로도 남지 못하게 된다.
  3. 부모 중 한명이라도 머글 태생이나 머글이 아닌 마법사
  4. 순수 혈통을 최고로 여기며 머글 태생과 머글을 혐오한다. 별자리나 별 이름을 이름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Sirius, Arcturus, Hesper, Regulus, Pollux, Cassiopeia, Bellatrix, Andromeda, Draco, Scorpius). 블랙 가문의 수치로 여겨지는 사람들은 블랙 가문 가계도에서 얼굴이 지워지는데 그 수치란 머글과의 결혼(밥 힛츤스(Bob Hitchens)와 결혼한 이슬라 블랙(Isla Black), 테드 통스(Ted Tonks)와 결혼한 안드로메다 블랙(Andromeda Black)), 머글 인권 지지(피니어스 블랙(Phineas Black)), 스큅(마리어스 블랙(Marius Black)), 위즐리 가문과의 결혼(셉티무스 위즐리(Septimus Weasley)와 결혼한 세드렐라 블랙(Cedrella Black)), 도망치기(시리우스 블랙(Sirius Black)), 도망친 자를 도와주기(알파드 블랙(Alphard Black)) 등이다. 아즈카반에 수감되거나 죽음을 먹는 자(Death Eater)가 되는 것은 수치로 여기지 않는다. 볼드모트가 본색을 드러내기 전까지는 마법사 종족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서 머글 태생들을 제거하고 순수 혈통을 관리 해야 한다는 데 찬성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5. 아서 위즐리(Arthur Weasley)와 몰리 위즐리(Molly Weasley)의 자식들로, 빌(Bill), 찰리(Charlie), 퍼시(Percy), 조지(George), 프레드(Fred), 론(Ron), 지니(Ginny)을 말함.
  6. 수세기에 걸쳐 많은 보고가 있었고, 알버스 덤블도어의 파트너이자 저명한 연금술사이며 오페라 애호가인 니콜라스 플라멜(Nicolas Flamel)이 갖고 있던 마지막 마법사의 돌은 1992년에 파괴되었다. 어떤 금속이라도 순금으로 변화 시키며 불로 장수약을 만들어내어 영원 불멸의 삶을 살고자 했던 볼드모트가 얻고자 했다. 알버스 덤블도어가, 마법사의 돌을 찾고만 싶어하고 사용은 하지 않을 사람만이 소망의 거울을 통해 얻을 수 있도록 하여 해리 포터가 1992년에 얻게 됐지만 곧 파괴됐다. 마법사의 돌(Sorcerer's Stone)이라는 것은 미국판 번역으로, 영국판에서는 현자의 돌(Philosopher's stone)이다.
  7. 아서 위즐리(Arthur Weasley)와 몰리 위즐리(Molly Weasley)의 자식들로, 빌(Bill), 찰리(Charlie), 퍼시(Percy), 조지(George), 프레드(Fred), 론(Ron), 지니(Ginny)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