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르마게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르마게돈(고대 그리스어: Ἁρμαγεδώνˌ, 라틴어: Harmagedon, 히브리어: הַר מְגִדּוֹן 하르므깃돈)은 세상의 종말에 일어날 것으로 예언된 최후의 전투가 일어나는 장소를 말한다. 기독교에서 유래한 단어이지만 일반적인 세상의 종말을 말할 때도 쓰인다. 영어 발음에 따라 아마게돈, 아마겟돈 등으로도 부른다.

어원[편집]

메기도 언덕.

고대 그리스어 ‘하르마게돈’은 히브리어로 ‘산·언덕’이란 뜻의 하르(הַר)와 메기도를 부르는 말인 므깃돈(מְגִדּוֹן)을 합친 말이다. 메기도는 고대의 성곽 등이 쌓여서 만들어진 언덕인 로,[1] 기원전 609년 유다 왕국의 왕 요시아와 이집트의 파라오 네카우 2세(바로느고) 사이의 전투 등 고대에 많은 전투가 있었다.

기독교[편집]

메기도구약성경에서 열두 차례 등장한다. 요한계시록 16장 16절에는 왕들이 모이는 장소로 하르마게돈이 언급된다. 군대가 모인다는 언급이 있지는 않다. 신학자 루서스 존 러쉬두니는 메기도에는 산이 없으므로 구체적인 장소를 떠올리는 것을 막기 위한 표현이라고 주장했다.[2] 제임스 버렐 조던메러디스 클라인과 같은 학자들은 하르마게돈이 히브리어로 ‘모임’을 뜻하는 단어 מועד moed에서 왔다고 주장했다.[3]

요한계시록에 대한 기독교의 전통적인 해석은 악마와 회개하지 않은 죄인에게 신의 심판이 내려진다는 것이다.[4] 하르마게돈은 이에 대한 상징적인 이름으로 쓰인다.

각주[편집]

  1. "Amateur Archaeologists Get the Dirt on the Past" Archived 2021-03-08 - 웨이백 머신., The New York Times
  2. Rousas John Rushdoony, Thy Kingdom Come: Studies in Daniel and Revelation, 190.
  3. James B. Jordan, Biblical Horizons, No. 85 Archived 2010-08-01 - 웨이백 머신.
  4. Roger Chapman, "Premillennial Dispensationalism," in Culture Wars: An Encyclopedia of Issues, Viewpoints, and Voices (London: Routledge, 2015), 517-18. books.google.com/books?id=XO9nBwAAQBAJ&pg=PA517 ISBN 9781317473510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