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기도

메기도의 항공사진

메기도(Meggido), 텔메기도(Tel Megiddo)는 이집트에서 지중해 연안을 따라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이르는 바닷길(비아마리스;Via Maris)목으로 이스르엘 평야 중에서도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의 요지이며 전략적 요충지이다. 성경에서는 므기또(공동번역성서, 로마가톨릭), 므깃도(개신교) 등으로 등장한다.

역사[편집]

오래전부터 제국의 군대는 이곳을 통과하여 지나갈 수밖에 없었고, 가나안 땅에서도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솔로몬왕은 무깃도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이곳을 강화시켰고, 이 지역을 행정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그러나 BC 913년경 이집트의 시삭(Shishak)은 메기도를 파괴하고, 이후 아합왕 때 다시 재건되었다. 유대왕 요시아가 북진하는 이집트 군대와 맞서 싸우다가 전사한 곳이며, 서기 1917년 영국의 알렌비 장군이 터키군을 패배시켜 승리로 이끈 곳이기도 하다.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아마게돈(히르마게돈)’을 히랍어로 옮긴 말이다. 메기도는 1925∼1939년에 미국 시카고 대학의 동양연구소에 의해 발굴되어 그 실체가 들어났는데, 이 곳은 기원전 4000년 전부터 도시가 형성되었으며, 가나안 원주민들이 만들었던 산당식 신전, 솔로몬의 마굿간 등이 발견되었다. 메기도는 이집트의 기원전 15세기 문서에 언급된 도시로 헬라시대에 쇠퇴되었다.

외부 링크[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무깃도"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