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artiste.png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Delle vite de' più eccellenti pittori, scultori, et architetti (1648) (14799608033).jpg
예술가 정보
출생
Sansepolcro
사망
Sansepolcro
직업 화가, 수학자
스승 Antonio di Anghiari, 도메니코 베네치아노
제자 루카 시뇨렐리
사조 초기 르네상스
주요 작품
Madonna di Senigallia, The Resurrection, Madonna del Parto
영향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이탈리아어: Piero della Francesca, 본명 Piero di Benedetto, 1415년경 ~ 1492년 10월12일)는 이탈리아의 화가이다.

투시도법을 이론적으로 연구하여 이것을 작품에다 응용하였다. 그의 작품은 너무 이론적인 것 같아 보이나 풍부한 감정이 넘쳐 흘러 벽화나 초상화에 우수한 작품을 많이 남겼다. 처음 피렌체로 나아가 도미니크 베네치아의 조수로 일하기도 하였는데, 1445년경에 그린 <자바의 마돈나>는 오늘날 남아 있는 그의 작품 중 가장 오래 된 제단화라고 전해진다. 성 프란체스코 사원의 벽화 <성 십자가 이야기>는 최대의 걸작으로서, 세련된 색채와 완전한 구도가 잘 나타나 있다. 또한 초상화로 <우즈비노 공의 초상> 등이 있는데, 주로 옆얼굴을 많이 그렸다. 그 밖의 작품으로 <시바 여왕의 예배>가 있다.

수학자로서의 프란체스카[편집]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는 수학 특히 기하학을 연구한 초창기 화가 중 한 명이며, 미술 사상 철저하게 연구에 몰두한 인물이기도 하다. 만년에는 산술론(Trattato d’abaco), 원근법론(회화의 관점, De Prospectiva Pingendi), 오정다면체론(Libellus de Quinque Corporibus Regularibus)의 3권의 저작을 남겼다. 이 저서에서 다루는 주제에는 대수, 기하학공간기하학, 원근법의 혁신적인 작업이 포함된다. 이는 난해한 수학기하학의 내용에도 불구하고 실용성에서 작성된 것이다.[1][2] 여기서 그의 대표적인 업적 중 하나는 헤론의 공식에 대한 3차원적 유사체를 이끌어 낸 사면체 부피에 대한 공식의 연구이다.

주요 작품[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