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제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폭스바겐 제타
Volkswagen Jetta sedan -- 03-16-2012 2.JPG
차종 소형차(1979~2010)
준중형차(2010~현재)
제조사 폭스바겐
생산년도 1979년~현재
조립 독일 독일 니더작센볼프스부르크(1979년~2005년)
멕시코 멕시코 푸에블라 (2005년~현재)
차체형식 4도어 세단
구동방식 전륜구동
차대 모노코크

폭스바겐 제타(Volkswagen Jetta)는 독일의 자동차 메이커인 폭스바겐의 C 세그먼트에 속하는 차종으로, 골프를 베이스로 하며 동급 경쟁 차량으로는 현대 아반떼, 혼다 시빅, 토요타 코롤라 등이 있다. 골프, 파사트, 시로코 등과 같이 차명은 바람의 통칭에 유래하고 있으며, 차명인 제타는 제트 기류에서 따 왔다. 3세대와 4세대는 유럽이나 아시아 등 국가에 따라 각각 벤토와 보라라는 차명도 쓰였으나, 골프를 베이스로 한 하나의 같은 차종이자, 미국캐나다에서는 제타라는 차명으로 계속 이어졌기에 현재의 세대 수를 이용하고 있다.

1세대[편집]

폭스바겐 제타 정측면

1979년에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골프의 4도어 세단형으로 첫 공개되었다. 1세대 골프를 베이스로 하여 골프파사트 사이에 포지셔닝되었다. 해치백보다 세단을 선호하는 북미와 보수층을 타겟으로 했으며, 헤드 램프가 원형이 아닌 사각형이라는 점은 베이스가 된 1세대 골프와는 다른 점이다. 630ℓ의 큰 트렁크 용량을 자랑했으며, 차체 타입은 세단 외에 쿠페도 있었다.

2세대[편집]

폭스바겐 제타 정측면

2세대 골프를 베이스로 했다. 사각형 헤드 램프를 비롯한 전반적인 이미지는 1세대 제타를 계승했고, 차체 타입은 쿠페세단으로 나뉘었다. 트렁크는 하이데크화되어 공력 특성의 개선과 트렁크 용량의 확대에 기여했다. 2세대 제타는 당시 북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유럽산 차종으로, 폭스바겐의 인기 차종으로 자리를 잡았다.

3세대[편집]

폭스바겐 제타 정측면

3세대 골프를 베이스로 했다. 북미에서는 제타라는 차명이 그대로 계승되었으나, 유럽을 비롯해 세계적으로는 벤토라는 새로운 차명이 붙여졌다. 참고로 벤토라는 차명은 몰아치는 바람을 의미한다. 차체 타입은 쿠페가 없어져 세단만 남았다. 매끈하게 디자인되어 공기 저항 계수는 Cd 0.32로 낮춰졌다. 새로운 설계를 통해 안전성을 높였고, 재활용 플라스틱, 프레온 대체 냉매를 쓴 에어컨, 중금속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페인트를 사용하는 등 환경적인 면에서도 돋보였다.

4세대[편집]

폭스바겐 제타 정측면

4세대 골프를 베이스로 했다. 바디 타입은 세단외에 이후에 추가된 스테이션 왜건도 있다. 대한민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는 보라는 새로운 차명이 붙여졌으나, 북미에서는 여전히 제타라는 차명이 그대로 계승되었다. 참고로 차명인 보라는 지중해 북쪽 이탈리아아드리아 해에서 부는 상쾌한 바람에서 따 왔다. 3세대 제타에 비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추구했으며, 4세대 골프와의 차별성도 한층 더 부각되었다. 고성능 사양에는 4륜구동(4모션)이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5세대[편집]

폭스바겐 제타 정측면

5세대 골프를 베이스로 했다. 5세대 제타는 유럽아시아 등 거의 모든 국가에서 다시 제타라는 차명으로 통일되어 이들 국가에서는 한 때의 차명이 부활하는 형태가 되었고, 대한민국에서도 제타라는 차명으로 2006년 4월 6일에 출시되었다. 생산 거점을 독일에서 멕시코로 옮겼다. 차체 타입은 세단스테이션 왜건 이 있다. 4세대까지 이어졌던 사각형 헤드 램프는 곡선이 가미되었고, 리어 디자인은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6세대 파사트와 비슷한 느낌을 지녔다. 스테이션 왜건골프 바리안트북미에서 제타 바리안트로 판매되었다.

6세대[편집]

폭스바겐 제타 정측면

6세대 골프를 베이스로 한 제타는 2010년 6월 16일에 출시되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2011년 5월 2일부터 판매가 개시되었다. 주요 시장인 북미의 성향에 맞춰 축거가 60mm 늘어나 실내 공간의 거주성을 개선시켰으며, 소형차에서 준중형차로 승격되어 파사트의 중형차 승격으로 비어있던 준중형차의 자리를 채워 골프보다 한 등급 높아졌다. 또한 이것에 의해 역대 제타로서는 처음으로 동일 세대의 골프와의 축거가 다르게 되었으며, 골프와의 바디 패널 공용도 없어졌다. 판매가 부진했던 4세대 제타부터 있던 스테이션 왜건도 없어져 바디 타입은 세단만 남았다. 원가 절감을 통해 신차 가격이 큰 폭으로 인하되어 북미에서의 판매 대수가 한층 더 높아지고 있으며, 1.6 TDI는 연비를 19.1km/ℓ(대한민국 신 복합 연비 기준)까지 높여 뛰어난 경제성을 자랑한다. 2014년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쳤다.

7세대[편집]

폭스바겐 제타 정측면

2018년북미 국제 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 폭스바겐의 MQB 플랫폼을 적용했다. 유럽에서는 판매부진으로 판매되지 않는다.

경쟁 차종[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