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아시안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시안 게임이란

아시안 게임(Asian Games, 아시아 경기 대회, 아시아드, 아시안 게임)은 4년 마다 열리는 아시아 국가들을 위한 종합 스포츠 대회이다. 현재 아시안 게임은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국제올림픽위원회의 감독 아래 주관하고 있다. 각 종목마다 메달이 수여되고 있으며, 1950년에 시작된 전통을 따라 1등은 금메달, 2등은 은메달, 3등은 동메달이 선수에게 수여된다.

선수들은 각자 본국의 올림픽 위원회에 의해 선발된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 국적의 선수는 대한 올림픽 위원회를 거쳐 아시안 게임에 출전하게 된다. 흔히 선수의 국가와 국기가 메달 시상식에 쓰이며, 각 나라의 메달 현황을 보여주는 표도 쓰인다. 원칙적으로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가만 참여하지만, 몇몇 비독립 국가도 참여를 한다. 예를 들어, 중화민국중화인민공화국과의 정치적 문제로 인해 1990년 대회 이후로 중화 타이베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필리핀, 스리랑카, 싱가포르, 태국의 7개국은 대회 역사상 한 번도 빠짐없이 참가하고 있다.

이 주의 문서

세팍타크로(영어: Sepak Takraw; 태국어: ตะกร้อ)는 태국, 말레이시아동남 아시아 각지에서 9세기 무렵부터 행해지고 있는 구기 스포츠로서, 등나무 공을 사용하여 네트를 사이에 두고 손을 사용하지 않고 발과 머리로 하는 배구축구혼합형 스포츠이다. '세팍'은 말레이어에서 "차다", '타크로'는 태국어로 "등나무로 엮어 만든 공"을 의미한다. 1965년아시아 세팍타크로 연맹이 설립되어 통일 규칙을 제정, 국제 대회가 활발히 개최되고 있다. 이전에는 등나무 공을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유사한 스포츠로는 족구 등이 있다.

이 주의 그림

자와할랄 네루 스타디움인도 뉴델리에 있는 다목적 경기장으로, 주로 축구크리켓, 육상 경기장, 콘서트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관련 포털

자매 프로젝트

위키뉴스     위키인용집     위키책     위키문헌     위키낱말사전     위키미디어 공용
뉴스 인용집 설명 & 자료 자료 정의 미디어